공기연하증(aerophagia)은 공기를 섭취해서 나타나는 소화 장애이다. 공기연하증의 증상은 식사 중에 공기를 많이 마셨을 때 나타나며, 가장 일반적인 것이 트림이다. 증상이 비슷한 위식도 역류와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공기연하증은 소화 불량이나 복부 팽창 같은 다른 소화 문제가 있는 경우 악화될 수 있다. 아이들에게 공기연하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영아 복통과도 연관되어 있다.
공기연하증의 원인
공기연하증은 바람직하지 않은 식사의 결과이다. 보통 탄산음료, 단 음료, 빵, 단 음식, 껌 등을 많이 먹은 것과 연관된다. 너무 빨리 먹는 식사 중의 습관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음식을 빨리 먹으면 많은 양의 공기가 소화관으로 유입되기 때문이다.
공기연하증의 증상
공기연하증은 위 더부룩함, 팽만 및 기타 소화 문제로 나타난다. 속이 부글거릴 때 트림을 하면 소화 불편이 완화된다.
공기연하증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복부 팽창: 가스로 인한 결과이다. 공기를 너무 많이 마셔 복부가 팽창된 것인데 다른 증상과 혼동되기 쉽다.
- 복부 통증: 위와 심장, 흉골 아래쪽에 통증이 생긴다. 그런 다음 협심증(관상 동맥 심장 질환)을 유발하는 다른 통증과 혼동 되기도 한다.
- 배에서 소리가 남: 배에서 소리가 난다. 공기연하증으로 인해 소리가 나는 것일 수도 있지만 다른 증상으로 인해 소리가 나는 것일 수도 있다.
- 트림
더 읽어보기 : 장내 가스 제거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차
공기연하증의 진단 및 예방
트림을 계속 하고, 일주일에 여러 번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공기연하증으로 인한 것으로 본다. 또 흡입된 공기 양도 확인한다. 기본적으로 상부 소화관 질환, 탄수화물 장 흡수 장애, 박테리아 성장과 운동의 변화 등을 검사한다.
더 읽어보기 : 소화 기능 개선에 좋은 파파야 아몬드 우유 스무디
공기연하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에 신경써야 한다. 음식을 천천히 씹고, 염증을 유발하는 탄산 음료, 사탕, 껌 등은 최대한 많이 먹지 않는게 좋다. 스트레스로 인해 생긴 경우 이완 요법, 규칙적인 운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어야 한다. 공기연하증이 생긴 원인을 치료하면 증상도 사라진다.
치료
공기연하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 천천히, 꼭꼭 씹는다. 과식을 하면서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는 사람들이 많다. 이렇게 되면 살이 찌고 소화가 잘 안 될 수 밖에 없다. 공기연하증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어야 한다.
- 과식하지 않는다. 건강한 식습관은 공기연하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과식을 하지 않고 적당량만, 너무 자극적인 음식이나 탄산 음료 등은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 편하게 휴식한다.스트레스로 인해 소화가 안 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라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한다.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과일, 생선, 채소를 더 많이 챙겨 먹는다.
- 카모마일 차 등 천연 차를 마신다. 공기연하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이 있다. 카모마일은 가스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 물을 많이 마신다. 물을 많이 마시면 몸에 필요한 수분을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물을 많이 마시면 탄산 음료 같은 음료는 자연적으로 덜 마시게 된다.
- 복부 마사지를 한다. 소화기 장애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ópez Higueras, A. (2012). Protocolo diagnóstico de la aerofagia. Medicine. https://doi.org/10.1016/S0304-5412(12)70259-7
-
Velasco Benítez, C. A. (2013). AEROFAGIA, DOLOR ABDOMINAL RELACIONADO A DESÓRDENES GASTROINTESTINALES FUNCIONALES Y ESTREÑIMIENTO FUNCIONAL EN NIÑOS. Revista Gastrohnup.
-
Colaboración Cochrane. (2001). Efectividad del tratamiento en el cólico del lactante: revisión sistemática. Revista Pediatría de Atención Prima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