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의약품 및 건강 제품청(AEMPS)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소비되는 약물인 오메프라졸의 새로운 부작용을 발표했다. 대량 소비를 넘어 수개월 동안 복용하는 경향이 있는 오메프라졸은 일부 설문 조사에 따르면 환자의 평균 소비 기간은 2년이며 하루에 20mg씩 복용한다고 한다. 이번 글에서는 오메프라졸 부작용에 관해 알아보겠다.
다른 약물과 마찬가지로 오메프라졸도 부작용이 있다. 일부는 다른 것보다 널리 알려졌지만, 시간이 흐르고 약국에서 판매하며 새로운 바람직하지 않은 효과를 발견되었다.
2022년 12월, 스페인의 월간 ‘Safety Bulletin‘에서 AEMPS는 요세관간질 신염이 오메프라졸의 새롭게 인식된 부작용이며 이 상태가 신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오메프라졸 효과
오메프라졸은 위에서 프로톤 펌프 억제제로 그 작용은 소화계에서 염산 생성을 줄다.
프로톤 펌프를 억제하여 pH가 상승하고 환경의 산성이 약간 약해진다. 이미 생성된 산도를 차단하는 제산제로 간주되는 다른 약물과는 다르게 처음부터 활성 성분 생산을 줄인다.
그러므로 오메프라졸은 위염, 소화성 궤양, 일부 기능성 소화불량, 심지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그 자체로는 매우 안전하지만 처방은 8주를 넘지 않도록 한다. 2개월은 여전히 상당히 안전한 복용 기간이지만 감독 없이 계속 복용하면 몇 가지 문제가 생길 수 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2년간 매일 섭취하며 과다 복용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부작용 대부분은 과학적으로 승인된 사용이 아닌 남용이 문제일 수 있다.
오메프라졸의 일반적인 부작용
오메프라졸 설명서에는 다음과 같은 빈번한 부작용이 언급되었다.
- 두통
- 설사 또는 변비
- 메스꺼움과 구토
- 속 부글거림
이러한 모든 증상은 예상할 수 있으며 항상 나타나지는 않지만 오메프라졸 연구를 통해 그 존재가 인정된다. 부작용에 관해서는 활성 성분을 처방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다.
오메프라졸 만성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
오메프라졸 만성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도 조사되었는데 자가 치료를 통해 많은 인구가 실천하는 과다 복용이 포함된다.
2016년 보고서에 따르면 다음은 만성 사용으로 인한 반응입니다.
- 항응고제 및 항혈소판제의 효과 감소하여 심혈관 위험이 증가한다.
- 폐렴 발병률이 증가한다. 위산도가 낮아서 박테리아는 쉽게 번식할 수 있다.
- 저비타민증이 생길 수 있다. 무엇보다 비타민 B12 결핍은 고령이거나 당뇨병을 동반한 만성 사용자에게서 나타난다.
- 저마그네슘혈증이 나타날 수 있다. 1년 이상 약물을 복용한 환자의 순환 마그네슘 농도가 옅어진다.
더 읽어보기: 빠르게 속쓰림을 완화하는 5가지 방법
설명서에 없는 부작용
마지막으로, 2018년 보고서에서는 제품 설명서에는 잘 없지만 연구진이 발견한 일부 부작용을 명시했다.
- 심부전
- 심근 경색증
- 오한
- 치매
더 읽어보기: 위염을 완화하는 식품에 관한 속설과 진실
AEMPS가 인정한 새로운 오메프라졸 부작용
AEMPS는 요세관간질 신염이 주의해야 할 오메프라졸의 부작용이라고 보고했다. 따라서 이미 신장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 이 약을 처방할 때는 주의야 한다.
이 신염은 세뇨관 사이, 즉 소변 형성을 담당하는 신장 조직 부분에서 발생하는 염증이다. 증상은 소변량 증가, 밤에 소변을 보고 싶은 욕구, 요추 통증, 혈뇨가 생길 수 있다.
다른 원인이 있지만 최근에는 사례 70%가 약물에 의해 이차적으로 발생한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가 주요 원인이며 일부 항생제(베타락탐 및 시프로플록사신)도 있다.
오메프라졸과 요세관간질 신염 발생 가능성에 대해서는 10만 명당 약 20명의 소비자가 이 병을 앓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어떤 사람들은 사용 15일 만에 증상이 생기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18개월이 걸릴 수 있다.
부작용을 예방하는 복용법
무엇보다 자가 치료를 해서는 안 된다. 의료 감독 없이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많은 국가에서 일반 약품으로 판매하지만 처방전을 받아서 먹도록 한다. 또한 과학적 지침에서 권장하는 치료 계획 안에서 오메프라졸 처방은 대개 8주 이하로 제한한다.
일부 부작용은 피할 수 없지만 사용상 주의 사항을 지키면 위험이 줄어들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ardona-Ospina, J. A., Medina-Morales, D. A., Rodríguez-Morales, A. J., & Machado-Alba, J. E. (2016). Efectos adversos a largo plazo de los inhibidores de la bomba de protones: Perspectiva desde la medicina basada en la evidencia. Revista colombiana de Gastroenterología, 31(4), 403-408.
- Forgerini, M., Mieli, S., & Mastroianni, P. D. C. (2018). Safety assessment of omeprazole use: a review. Sao Paulo Medical Journal, 136, 557-570.
- Gordillo García, A. (2015). Omeprazol,¿ el opresor gástrico?.
- Illesca Orosco, V. F., & Yalli Clemente, Y. Y. (2016). Evaluación del abuso del consumo de omeprazol en pacientes ambulatorios del Hospital Docente Clínico Quirúrgico Daniel Alcides Carrión.
- Nieto-Ríos, J. F., Ruiz-Velásquez, L. M., Álvarez, L., & Serna-Higuita, L. M. (2020). Acute interstitial nephritis. Literature review. Iatreia, 33(2), 155-166.
- Perazella, M. A., & Markowitz, G. S. (2010). Drug-induced acute interstitial nephritis. Nature Reviews Nephrology, 6(8), 461-470.
- Shah, N., & Gossman, W. (2019). Omeprazo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