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비름의 10가지 약용 성분

· 10월 17, 2018
많은 사람들이 쇠비름을 슈퍼푸드라고 생각한다. 이 글에서 쇠비름의 성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쇠비름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가? 고대 그리스와 한의학에서는 이뇨제 및 완화제로 쇠비름을 섭취해왔다. 쇠비름은 정화 효과도 있다. 이 글에서 쇠비름의 10가지 약용 성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아마도 잡초인 것 같은 쇠비름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쇠비름은 어디에서나 자라는 잡초로 알려져 있었다. 쇠비름은 땅이 갈라진 틈 사이에서 자라기도 했다. 쇠비름이 다른 농작물에 해를 끼쳐 농부들은 쇠비름이 크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하지만 노란색 혹은 핑크색 꽃이 피는 이 식물은 어디서나 잘 자라고, 영양 가치는 정말 탁월하다. 요즘 우리는 다른 채소처럼 그냥 먹을 수 있는 슈퍼푸드로 여긴다. 저렴하며 어디에서나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쇠비름의 10가지 약용 성분

쇠비름의 성분 

쇠비름에는 비타민 A, B 군, C 및 칼륨, 마그네슘, 칼슘, 철분, 아연, 셀레늄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보통 씨앗에 함유되어 있는 필수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식물에는 점액 (섬유질),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 식물성 에스트로겐 및 감귤류나 말산 같은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다. 또 수면 주기를 조절해주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다는 점도 쇠비름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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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비름의 건강 효능 

쇠비름의 10가지 약용 성분

건강에 좋은 쇠비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소염제이다. 쇠비름은 점액, 오메가-3 및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항염 효과가 있다. 쇠비름은 여러 가지 유형의 통증과 불편함, 특히 비뇨기나 소화기에 영향을 미치는 불편을 치료해준다.
  2. 항산화제이다. 쇠비름처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물은 몇 안 된다. 쇠비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 E, 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 베타카로틴 및 글루타티온은 활성 산소를 제거해 조기에 노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3. 영양가가 풍부하다. 오메가-3 함량이 눞아 우리 몸에 좋다. 이는 피부, 머리카락, 손톱, 관절 등의 건강을 향상시켜준다는 뜻이다.
  4. 방부제로도 역할한다. 항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5. 쇠비름은 심혈관 건강에도 좋다. 필수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영양분은 혈액 순환을 향상시키고 혈압을 조절하며 부정맥이 생기는걸 예방해준다.
  6.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점액 성분 덕분에 몸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소화 기관, 요로, 소화 시스템을 진정시키며 부드럽게 해 여러 가지 질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준다는 뜻이다. 또 섬유질도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해주며 장내 기생충도 예방해준다. 
  7. 이뇨제 효과도 있다. 쇠비름은 체내 저류되어 있는 체액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이는 붓기를 감소시켜주고 비만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8. 항궤양 효과도 있다. 목초지에서 캔 쇠비름은 장기의 벽을 보호하고, 소화관에 위염과 궤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준다.
  9. 열을 내려준다. 쇠비름은 열을 자연적으로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
  10. 저혈당 효과도 있다. 쇠비름은 혈당 수치를 내리는데도 효과적이다. 이는 당뇨병, 비만, 인슐린 저항성 같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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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비름 먹는 방법 

쇠비름이 슈퍼푸드이긴 하지만 모든 질병의 약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긴 하지만, 다른 형태의 것을 찾기 어렵다는 뜻이다. 오염되지 않은 곳에서 다른 채소처럼 쇠비름을 키워 먹을 것을 추천한다. 

쇠비름은 시금치나 물냉이 먹는 것처럼 구운 음식이나 샐러드, 수프, 크림, 스튜에 넣어 요리하면 된다.

쇠비름에는 점액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쇠비름을 넣으면 질감이 크림같이 부드러워질 것이다. 이는 곧 건강에 안 좋은 크림이나 치즈 대신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