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이 부서지는 이유 9가지

30 11월, 2018
손톱이 자주 부서진다면 손톱을 깨끗하게 하는 제품으로 손톱을 보호해주어야 한다. 물어뜯지 말고, 크림을 발라 촉촉하게 유지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손톱이 부서지는 이유 9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최근에는 손톱도 여성의 아름다움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손톱에도 스타일과 유행이 있다.

손톱은 케라틴이라고 불리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비타민과 미네랄도 유지되어야 손톱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유지할 수 있다.

손톱 관리 제품이 많이 나온다. 그럼에도 자신도 인식하지 못한 채 손톱이 깨지는 때가 종종 있다.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손톱을 관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은 손톱이 망가질 수가 있다는 것이다.

1. 물어뜯는 것

손톱이 부서지는 이유

의학적으로 교조증이라고 부르는 손톱을 물어뜯는 버릇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버릇이기도 하다. 손톱을 약하게 만들거나 쉽게 부서지게 만든다.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으로 보이며 시간이 지나면 손톱이 변형될 수 있고 심지어는 감염을 일으킬 위험도 있다.

사람들은 계속 손톱을 망가뜨린다. 그래서 손톱 구조가 손상되고, 깨지기 쉬운 상태가 된다.

더 읽어보기: 손톱 깨물기를 막아주는 7가지 천연 해결책

2. 매니큐어가 떨어지는 것

매니큐어로 손톱에 색을 칠하고 여러 가지 디자인이나 스타일을 낼 수 있다. 하지만 색칠한 매니큐어를 떨어져 나가게 만드는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이런 습관이 있다고 해서 크게 문제 될 것 없어 보이긴 하지만 사실은 아니다. 손톱을 보호하는 제일 겉면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아세톤으로 제대로 지우는 것이 좋다. 손톱에 사용해도 되는 제품인지 꼭 확인 후 사용하도록 하자.

3. 큐티클을 관리하지 않는 것

손톱 큐티클

손톱을 관리할 때 제일 잘 잊는 부분이 큐티클이다.

큐티클을 손톱깍이로 잘라버리는 사람들도 있다. 또 손톱을 물어뜯는 것처럼 치아로 밀어내는 사람들도 있다.

큐티클은 손톱 건강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데, 사실 많은 사람들이 이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다. 그냥 방치해두었다가 손톱은 점점 약해지고, 심지어는 손톱이 깨질 수도 있다.

이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톱 주변에 쌓인 각질을 제거할 때 큐티클 제거제를 사용한다.

4. 손톱 표면을 가는 것

손톱 표면을 자주 가는 것은 좋지 않다. 손톱이 부서지기 쉬운 상태가 될 뿐만 아니라 박테리아나 균이 증식될 위험도 있다.

5. 손톱 끝을 가는 것

손톱 건강

손톱 모양을 사각으로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 모양을 만들려고 손톱 끝을 갈면 중요한 부분이 사라질 위험이 있다.

처음에는 티가 안 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손톱이 약해지고, 잘 갈라진다.

6. 젤 매니큐어를 너무 많이 바르는 것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을 가진 여성들이 이런 습관을 없애기 위해 손톱을 매니큐어로 코팅할 때가 있다.

보기에는 좋아 보이지만 문제는 젤 매니큐어를 제거할 때이다. 이때 손톱의 중요한 영양분도 같이 제거된다. 손톱의 구조가 크게 손상된다.

손톱의 구조가 손상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7. 보호하지 않는 것

손톱 보호

청소 용품에 함유된 화학 성분은 정말 해롭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이 사실을 잊고 지낼 때가 있다. 이런 성분은 손톱이 깨지는 주요 원인이 된다.

집안일을 할 때 장갑을 끼지 않아 이런 제품이 손톱에 바로 닿으면 손톱 건강에도 위험하다.

더 읽어보기: 손톱 곰팡이를 퇴치하는 천연 레시피

8. 손톱을 도구로 사용하는 것

주의하자. 손톱은 도구가 아니다. 유용한 상황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도구가 아니다.

손톱으로 스티커를 뜯거나 어떤 것을 긁거나 뚜껑을 열면 손톱은 당연히 약해진다. 깨지기도 쉽다.

이럴 때는 손톱 대신 다른 도구를 사용하자.

9. 촉촉하게 관리하지 않는 것

손톱 건강

우리 신체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손톱도 촉촉하게 유지해야 한다. 그래야 건강하고 튼튼하게 관리할 수 있다.

물을 많이 마시고, 손톱과 큐티클에 바르는 크림을 사용하자.

습관을 바꿔 손톱을 건강하게 관리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