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피부에 절대 바르면 안 되는 8가지

17 10월, 2018
치약으로 여드름을 마르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도 있지만, 피부의 pH를 변화시키고 자국을 남길 수 있어 좋지 않다.

아름답고 빛나는 얼굴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부작용의 위험이 적은 천연 대체 용품이 다양하게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제품들이 민감한 얼굴 피부에 맞지 않고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다는 점이다.

정보를 잘 얻고 어떤 제품을 피부에 절대 바르면 안 되는지 알아보자. 또한 만약 사용할 경우 사라지지 않는 자국을 남기는 위험성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제품은 피부에 발라도 되고 어떤 제품은 바르면 안 될까? 오늘 이 글에서는 손대지 말아야 할 8가지 최악의 제품을 소개한다.

1. 헤어스프레이

메이크업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헤어스프레이로 살짝 코팅을 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큰 실수이다! 이러한 제품 중 일부는 피부 자체의 오일을 변화시켜 건조증과 조기 노화를 유발할 수 있다. 게다가 일부 헤어스프레이에는 기피제 성분이 들어있어 얼굴의 섬세한 피부에 가려움, 붉어짐, 따가움을 유발할 수도 있다.

2. 버터

얼굴 피부에 절대 바르면 안 되는 8가지

버터와 마가린은 항산화 성분과 지방 성분으로 인해 몸에도 사용하는 대안책으로 종종 추천되곤 한다.

문제는 이것을 얼굴 피부에 바르면 모공을 막아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읽어보기 : 여드름과 블랙헤드를 없애는 블랙 마스크팩 만드는 방법

3. 알코올

알코올은 강력한 소독제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구급상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작은 상처나 다양한 피부 질환을 치료하기에 이상적이다.

알코올을 얼굴 피부에 사용하면 처음에는 청량감과 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겠지만, 몇 분이 지나면 자극, 건조증 및 기타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기초화장품에 알코올을 주로 하는 원료가 많이 들어있지는 않은지 꼭 확인하자.

4. 발한 억제제

얼굴 피부에 절대 바르면 안 되는 8가지

발한 억제 제품은 보통 과도한 땀을 막기 위해 겨드랑이에 사용하지만, 그렇다고 몸의 다른 부분에도 사용해도 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경고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땀이 나중에 메이크업을 망치지 않도록 발한 억제제를 바른다.

그렇지만 조심하자! 이런 제품들은 모공을 막고 세포가 독소 제거를 위해 산소를 공급받는 것을 방해한다. 

5. 매니큐어 및 리무버

메이크업 아티스트나 특히 분장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특정한 효과를 얻기 위해 매니큐어나 리무버를 사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 중 일부는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나중에 제거가 어려운 아크릴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절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이 때문에 얼굴 피부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화장품만 사용해야 한다.

6. 식초

일부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은 피부의 pH 조절 및 탄력 유지를 위해 백식초나 사과 식초를 천연 화장수로 사용할 것을 권한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에는 산이 있어 피부에 화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절대 그냥 사용해서는 안 된다. 효과를 얻으려면 얼굴에 도포하기 전에 식초 1, 물 3의 비율로 희석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더 알고 싶은가? pH 균형을 맞춰주는 디톡스 워터 7가지

7. 마요네즈

얼굴 피부에 절대 바르면 안 되는 8가지

우리가 애용하는 마요네즈는 피부를 윤기있고 아름답게 해줄 수 있는 보습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하지만 그래도 피부에 사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여기에는 모공을 막고, 피부가 숨을 쉴 수 없게 만드는 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성가신 블랙헤드와 뾰루지가 피부를 더럽고 건강해 보이지 않게 만들 것이다.

8. 치약

뾰루지와 여드름을 없애는데 가장 인기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그 부분에 치약을 바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해당 부분을 빨리 건조시켜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문제는 우리가 쉽게 살 수 있는 치약에 들어있는 자극적인 화학물질이 pH를 변화시켜 피부를 갈라지게 하고 건조하게 만들어 흉한 잡티와 자국을 남긴다는 것이다.

  • Castellanos Ramos, G.I. y Alcalá Pérez, D. Antioxidantes en dermatología. Dermatología Cosmética, Médica y Quirúrgica, 2010; 8(4): 272-277
  • Dermatología Mx. [Internet]. Vitamina E. 2012. Disponible en: http://www.dermatologiamx.com/dermocosmetica/vitamina-e/
  • López González, L., Gutiérrez Pérez, M.I., Lucio-Villegas Menéndez, E., Aresté Lluchd, N., Morató Agustíe, L. y Pérez Cachafeirof, S. Introducción a los antisépticos. Atención Primaria, 2014; 46 Supl 2:1-9.
  • Organic Andorra. [Internet]. Manteca de Karité: Propiedades y diferentes usos cosméticos. 2017. Disponible en: https://www.farmaciatorrent.com/blog/cosmetica-natural/manteca-de-karite-propiedades-y-usos-cosmetic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