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는 신호 8가지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신호가 나타날 수 있다. 물은 전반적인 건강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는 신호 8가지

물을 충분히 마시고 있는지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글을 읽어보자!

신체의 70%는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일주일이 넘는 기간 동안 물을 마시지 않으면 생명이 위독해질 수 있다. 물은 건강한 피부, 머릿결 그리고 손톱에 필수적이며 신진대사에도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때때로 신체가 필요로 하는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지 않으면 여러 신체적 및 정신적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갈증은 탈수증의 가장 명백한 징후이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는 신호 8가지

1. 소변의 변화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는 신호 8가지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하루에 6~7차례 정도 소변을 본다. 이는 하루 종일 수분을 섭취한 양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하루에 소변을 보는 횟수가 2~3차례밖에 되지 않는다면 수분 섭취를 늘려야 한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신장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다른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소변 욕구를 무시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일들

2. 주기적인 두통

물은 혈류 유지 및 신체의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두통이 주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탈수로 인해 두통이 발생한 경우 신체를 움직이면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두통의 원인이 수분 부족인 것 같다면 무기염을 섞은 물을 마실 것을 권장한다. 

3. 건조한 입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는 신호 8가지

건조한 입은 신체에 수분이 충분하지 않아 침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렇게 되면 구강의 pH 수치에 불균형이 생겨 입과 인후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입이 건조하다면 물 한 병과 립밤을 항상 챙겨 다니자.

4. 소변 색의 변화

특히 강한 냄새를 동반한 소변 색의 변화는 위험의 징후라고 볼 수 있다.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지 않으면 신장의 독소 제거 과정이 어려워져 소변의 색이 급격하게 바뀔 수 있다. 소변의 색이 짙고 거품이 생긴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신장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보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분 섭취를 꾸준하게 늘려야 한다. 한 번에 여러 잔을 마시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5. 피로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는 신호 8가지

신체에 수분이 부족하면 세포에 산소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해 매우 극심한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다. 

커피와 에너지 음료로 피로를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이는 간을 무리하게 움직이게 만들어 장기적으로 볼 때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들 수 있는 행동이다. 이러한 문제를 피하고 싶다면 꾸준하게 수분을 섭취하고 따뜻한 물 한 잔과 함께 하루를 시작해 보자. 

더 읽어보기: 만성 피로의 5가지 증상

6. 근육 경련

수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으면 탈수와 함께 전해질의 수치에도 변화가 생긴다. 이렇게 되면 칼륨, 칼슘 및 마그네슘의 양이 줄어들어 근육에 경련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7. 변비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다는 신호 8가지

매일 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장에 수분을 공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변비도 예방할 수 있다. 수분 섭취량이 낮으면 소화 기관이 노폐물을 제대로 제거할 수 없어 장에 상당량이 남아 있게 된다. 

이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6~8잔의 물을 마시고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자.

8. 건조한 피부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만들고 싶다면 세럼과 수분 크림을 항상 사용해야 한다. 또한 하루에 섭취하는 수분의 양에 따라 유분 생성이 조절되고 건조함이 사라지며 노화를 촉진하는 독소가 제거될 수 있다.

피부에 유분이 부족한 것 같다면 물을 더 많이 마셔야 한다!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하는 이유를 알게 되었으니 어서 물 한 잔을 섭취해 보자.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