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다이어트를 할 때 지켜야 할 습관 8가지를 소개한다.
지금 과체중이라면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별별 방법을 다 찾아봤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다 결국 그냥 포기했을지도 모른다.
과체중이나 비만일 때에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꼭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
하지만 살을 빼기는 쉽지 않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지만 하룻밤을 넘기지 못한다.
기간과 관계없이 정말 놀라운 효과가 있다는 다이어트 방법도 있다. 하지만 살을 뺄 때는 단계적으로 빼야 건강에 부작용이 생기지 않는다.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도 있지만, 안전하고 안정적인 방법으로만 한다면 살은 빠질 것이다.
엄격한 방법이나 위험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지 않아도 된다. 몇 가지 습관만 잘 지킨다면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
어떤 습관을 지켜야 하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자.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 식단에 꼭 포함되어야 하는 씨앗류 5가지
다이어트를 할 때 지켜야 할 습관 8가지
1. 눈에 잘 띄는 곳에 건강한 식품을 둔다
다이어트를 할 때 눈에 잘 띄는 곳에 건강한 식품을 두면 식습관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식탁에 과일이나 채소를 둔다거나 견과류 한 줌을 쥐고 있으면 칼로리가 높은 과자나 튀긴 음식, 단 음식을 먹을 가능성이 작아진다.
2. 작은 접시를 사용한다
별 효과가 없을 것 같지만, 식사할 때 섭취하는 칼로리를 조절하고 싶다면 작은 접시를 이용하는 것은 꽤 유용한 방법이다.
작은 접시를 사용하면, 담을 수 있는 양도 당연히 적다. 조금만 올려도 접시가 가득 차는데, 이렇게 하면 뇌는 이 만큼이면 충분하다고 인식하게 된다.
3.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먹는다
하루에 과일이나 채소를 생것으로 5∼6번 챙겨 먹으면 지방을 제거하는데 많이 도움이 된다.
수분, 섬유질, 산화 방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 그 노폐물이 대사 건강을 방해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나아가 채소와 과일은 에너지를 추고, 정신적, 신체적으로 생산성을 향상한다.
포만감이 더 오래 지속하기 때문에 필요 이상의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게 해준다.
4. 천천히 먹는다
음식을 빨리 먹으면 포만감을 주는 화합물이 분해되는 것이 최소화되고, 이는 과식으로 이어진다.
무의식적으로 빨리 식사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최대한 천천히 식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식사할 때 충분한 시간을 두고 꼭꼭 씹어 먹는다. 그래야 과식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5. 물과 건강한 음료를 마신다
신진대사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가 물과 건강한 음료를 많이 마시는 것이다. 신진대사 기능을 활성화하면 짧은 시간에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다.
물은 신체 세포를 촉촉하게 하고, 장기의 정화 작용을 향상하며, 포만감이 더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도록 돕는다.
정화 성분이 함유된 차나 녹색 셰이크, 과일 물 같은 것이 다이어트에 좋다.
6. 숙면한다
체중 감량을 하고 싶은 사람들은 수면의 질도 고려해야 한다.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숙면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요소이다.
수면할 때 신진대사를 위한 기능이 활성화된다. 그러면 허기를 조절하는 호르몬 생성량이 증가한다.
오랫동안 깨어 있거나 잠을 푹 자지 못하면 무언가 먹고 싶은 욕구가 커지고, 비만이 될 가능성도 당연히 커진다.
더 읽어보기: 숙면을 방해하는 9가지 요소 알아보기
7. 운동한다
매일 운동 하는 것도 에너지를 소모를 늘려 지방을 쉽게 소모할 수 있는 방법이다.
근력 운동을 병행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더 커질 것이다.
8. 요리할 때 향신료를 넣는다
요리를 할 때 향신료를 넣으면 신진대사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잘 알다시피 신진대사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은 다이어트를 할 때 중요한 요소이다.
카옌 페퍼나 강황 같은 향신료는 대사를 활성화하며 지방이 에너지로 변환되는 과정을 더 향상해준다.
이 글에서 읽은 것처럼, 안전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결국 식욕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기억해두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꼭 참고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une D., Giovannucci E., Boffetta P., Fadness LT., et al., Fruit and vegetable intake and the risk of cardiovascular disease, total cancer and all cause mortality a systematic review and dose response meta analysis of prospective studies. Int J Epidemiol, 2017. 46 (3): 1029-1056.
- Jeong JN., Effect of pre meal water consumption on energy intake and satiety in non obese young adults. Clin Nutr Res, 2018. 7 (4): 291-296.
- Cheng CC., Hsu CY., Liu JF., Effects of dietary and exercise intervention on weight loss and body compositin in obese postmenopausal women: a systematic review and meta analysis. Menopause, 2018. 25 (7): 772-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