튼튼한 발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자. 발은 전신 체중을 지탱하며 우리가 걸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그러나 우리는 발에 꼭 필요한 관리를 소홀히 하곤 한다.
예를 들어, 신발을 잘못 신으면 발을 약화시키고 뻣뻣하게 만들며 심지어는 발 모양을 변형시킬 수도 있다. 발 통증은 점점 더 흔히 발생하지만 막상 우리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를 잘 모른다.
더 건강하고 튼튼한 발
발은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하지만 우리 몸에서 가장 등한시되는 부위 중 하나이기도 하다. 발을 다듬고 페디큐어를 하고 가끔씩 굳은살을 제거하거나 샤워를 할 때 발을 씻는 것을 제외하면, 우리가 하는 발 관리는 별로 없다. 만약 우리가 신는 신발 및 양말, 매일 지탱하는 무게, 적절한 운동 부족 등을 고려한다면, 발이 왜 그렇게 아픈지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발 통증은 특히 밤에 더 심각해진다.
고통스러운 발 문제를 피할 수 있도록 튼튼한 발을 가꿀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을 매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 굳은살을 제거하는 자가 요법
튼튼한 발을 위한 운동
일을 끝낸 후, 저녁 식사를 한 뒤 TV를 보면서 혹은 점심 식사 중 집에서 튼튼한 발을 위한 운동을 실시할 수 있다. 물론 회사 책상에 앉아서도 할 수 있다.
1. 발가락 늘이기
가장 먼저 발가락 늘이기는 발을 “깨울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이다. 이 운동은 워밍업으로 다른 운동을 실시하기 전에 해야 한다.
- 편안한 자세로 앉은 뒤 신발과 양말을 벗는다.
- 발가락을 가능한 한 위로 올리며 양옆으로 벌린 뒤, 15초간 그 자세를 유지한다. 긴장을 풀고 다시 시작한다.
- 3회 반복한다.
2. 발뒤꿈치 들어 올리기
이 운동은 발가락, 발 근육 및 장심을 강화한다.
- 발뒤꿈치를 살짝 들어 올린 뒤 발가락으로 땅을 밀어낸 뒤(러그 혹은 수건 위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몇 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 긴장을 풀어준 다음 10회 반복한다.
3. 연필집기
이 운동이 처음에는 쉽지 않기 때문에, 놀라게 될 것이다.
- 등을 곧게 편 채로 의자에 앉는다.
- 바닥에 펜이나 연필을 놓은 뒤 발가락으로 연필을 집는다.
- 다시 땅에 내려놓은 뒤 몇 초간의 휴식을 취하고 다시 시작한다.
- 20회 반복한다.
- 서서히 매우 두꺼운 펜이나 다른 모양의 연필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4. 밀어내기 운동
이 운동은 수건 혹은 고무 밴드를 사용하면 된다.
- 양손으로 수건 끝을 쥔다.
- 수건 중간을 발가락에 위치시킨다.
- 팔은 수건을 잡아당기고 발은 바닥을 향해 밀어낸다.
- 10초간 자세를 유지한 뒤, 자세를 풀고 다시 시작한다. 10회 반복한다.
5. 수건 집기
이 운동은 발가락 강화에 좋은 운동법이다.
- 바닥에 수건을 둔다.
- 발가락을 이용하여 수건 끝을 잡고 접어준다.
- 그런 다음 다시 수건 끝을 잡고 원래대로 펼친다. 이 운동을 5회 실시한다.
6. 발가락 벌리기 운동
이 기법을 사용하면 발가락을 스트레칭하고 강화할 수 있다. 게다가 이 운동은 매우 쉽다.
- 샤워가 끝나고 발이 마르면 발가락 사이에 손을 끼워 넣는다.
- 손으로 발가락 사이를 가볍게 누른다. 이를 5회 반복한다.
- 네일숍에서 사용하는 발가락 분리대를 사용해도 된다.
7. 공을 이용하여 스트레칭하기
이 운동에는 테니스 공을 사용하면 된다.
- 일어서서 발아래에 공을 위치시킨다.
- 원운동을 그린 뒤 앞뒤로 공을 움직인다.
- 그런 다음 반대편 발로 공을 보낸다.
발을 강화하는 것 외에도, 발의 균형을 개선해 줄 것이다.
8. 발목 스트레칭
발가락과 발바닥 운동이 끝났다면 이제는 종아리와 발목을 움직일 차례이다.
- 발을 시계 방향으로 몇 초간 돌린 뒤, 방향을 바꾼다.
- 발가락으로 발을 좌우로 트위스트 해도 된다.
- 발을 위아래로 움직인다. 이 루틴을 실시하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다.
헬스장에서 하는 발 운동
헬스장에 다니고 있다면, 이두근과 삼두근을 강화하는 것 외에 발 운동을 실시해보자. 발가락과 발을 움직이는 데는 여러 가지 기법과 운동법이 있다.
1. 교차 점프
착지에서 탄력까지, 우리는 발목 측면 근육을 강화하며 안정성을 더할 수 있다.
- 오른쪽 다리를 앞으로 밀고 왼쪽 다리는 대각선으로 민다(발을 질질 끌면 안 된다).
- 허리와 엉덩이는 곧게 유지한다.
- 왼발을 들고 점프를 하는 동안 오른 다리를 뒤로 가져간다.
2. 점프 스쿼트
이미 악명 높은 스쿼트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이번에는 발가락을 운동하기 위해(심박수를 높이며) 실시할 것이다.
- 허리를 곧게 펴고 선 다음 엉덩이에 손을 댄다.
- 점프를 하여 다리를 벌리고 무릎을 살짝 구부린다.
- 바닥쪽으로 엉덩이를 낮춘다.
- 점프를 하여 다시 다리를 원래 위치로 돌아간다.
3. 한쪽 다리의 방향 점프
이전 운동과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지만 이번에는 점프를 하는 대신에 오른쪽 무릎을 복부 쪽으로 가능한 높이 당긴다.
- 다리를 내린 뒤 왼쪽 무릎을 복부 쪽으로 당긴다.
- 이 운동을 실시할 때 지탱하는 발로 살짝 점프를 하면 된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Faramarzi, B., Thomason, J. J., & Sears, W. C. (2009). Changes in growth of the hoof wall and hoof morphology in response to regular periods of trotting exercise in Standardbreds. American Journal of Veterinary Research. https://doi.org/10.2460/ajvr.70.11.1354
- Higgs, S. L. (1937). Flat feet. Postgraduate Medical Journal. https://doi.org/10.1136/pgmj.13.144.354
- MM, P. (2004). Therapeutic and healing foot care: a healthy feet clinic for older adults. Journal of Gerontological Nur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