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8가지 알칼리 식단

왜 우리는 알칼리 식단을 따라야 할까? 연구들에 따르면, 균형 잡힌 건강을 위해서는 우리 몸을 약간 알칼리성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건강에 좋은 8가지 알칼리 식단

마지막 업데이트: 25 11월, 2018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음식들은 대부분 산성이다. 소금, 지방, 가공식품, 빵 등의 음식들은 우리 몸의 세포를 산성으로 바꾸어 여러 질병에 노출시킨다. 그렇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이 글에서는 우리가 먹는 음식의 pH 균형을 맞추기 위한 알칼리 식단 8가지를 소개한다.

알칼리 식단: 8가지 아침 식사

알칼리 식단

미지근한 물에 레몬즙을 타서 먹으면 건강에 좋다. 아침을 먹기 전 공복에 반 잔, 그리고 아침을 먹고 나서 남은 반 잔을 마시도록 하자.

샤워를 하고 집을 나갈 준비를 하면서 30분이 흐르고 나면, 아래에 소개할 흥미로운 아침 식단을 골라 먹어보자.

  • 다진 사과와 수박을 곁들인 아몬드 우유
  • 시금치 오믈렛과 당근 주스
  • 방울토마토를 곁들인 밀 피타 브레드와 녹차
  • 사과와 비트 스무디, 꿀을 곁들인 단호박 빵
  • 효모와 시금치 팬케이크, 천연 파인애플 주스
  • 배 주스, 체리 한 그릇, 헤이즐넛이나 아몬드를 곁들인 다진 수박
  • 녹차, 대추를 비롯한 말린 과일 한 그릇, 마늘 두 쪽을 넣은 오믈렛
  • 천연 사과 주스, 계피를 곁들여 끓이거나 찐 당근 2개

더 읽어보기: 아몬드 우유의 효능

알칼리 식단: 8가지 점심 식사

건강을 위한 알칼리 식단

이제 점심을 먹을 시간이다. 예상할 수 있듯이, 우리의 제안은 신선하고 맛있는 샐러드이다. 다양한 재료를 넣은 맛있는 샐러드를 만들어 먹어보자. 비타민과 갖가지 영양소가 가득하고 알칼리성과 산성이 적절하게 섞인 샐러드를 충분히 즐길 수 있다. 아래에 몇 가지 예를 소개한다.

  • 그린 샐러드: 루콜라, 양상추, 콘 샐러드, 블랙 올리브, 오이 슬라이스, 적포도 여러 알. 두부를 조금 넣고 사과식초와 올리브 오일로 드레싱을 한다. 다른 그릇에는 후무스를 준비하자. 병아리콩으로 후무스를 만들면 맛있고 건강한 점심을 즐길 수 있다.
  • 그린 스무디: 배추, 아보카도 반쪽, 오이, 셀러리, 물 반 잔. 올리브 오일도 살짝 넣으면 좋다. 비타 브레드와 방울토마토를 곁들여 먹자.
  • 아보카도, 호두, 셀러리, 루콜라가 들어간 샐러드와 함께 먹는 시금치 마늘 오믈렛
  • 사과식초와 올리브 오일을 곁들인 찐 방울 양배추, 비트와 사과 주스 한 잔, 다진 마늘을 올린 방울토마토
  • 골파, 아스파라거스와 함께 구운 닭가슴살, 사과식초를 살짝 뿌린 엔다이브 잎
  • 배추, 시금치, 셀러리로 낸 즙. 겨자, 물냉이, 토마토, 아보카도 조금을 곁들인 밀 피타 브레드
  • 아스파라거스를 곁들인 스크램블드에그, 시금치와 호두 샐러드, 오렌지 몇 조각
  • 토마토, 마늘, 아스파라거스와 함께 구운 닭가슴살. 셀러리, 루콜라, 호두, 다진 사과로 만든 샐러드

오후를 위한 알칼리 간식

알칼리

  • 녹색 사과 스무디
  • 천연 멜론 주스
  • 아몬드 우유
  • 녹차
  • 호두나 아몬드를 곁들인 다진 사과
  • 베리류를 바나나 스무디에 곁들여 먹으면 좋다.

알칼리 식단: 8가지 저녁 식사

알칼리 식단이 건강에 좋은 이유

  • 호박 당근 수프, 올리브 오일과 차이브를 곁들인 구운 연어
  • 호박 퓌레, 겨자와 방울토마토를 곁들인 구운 닭가슴살
  • 레몬즙과 올리브 오일로 간을 한 바스타미 라이스와 참치
  • 구운 호박, 아스파라거스와 함께 한 오믈렛
  • 다진 아몬드를 곁들인 셀러리 수프. 밀 피타 브레드와 아보카도 슬라이스, 방울토마토, 후추
  • 후무스, 루콜라, 양배추, 토마토가 들어간 칠면조 샐러드
  • 올리브 오일을 뿌린 구운 감자. 연어와 사과 스무디
  • 계피로 캐러멜라이즈 한 당근. 레몬즙 드레싱과 함께하는 아보카도, 건포도, 아몬드와 바스마티 라이스

이상적으로는 일주일에 최소한 3번 이상은 이런 식단을 따라야 한다. 하지만 우리가 잊어버리면 안 되는 또 한 가지 요소가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의 면역 체계는 약해지며 pH 도 균형을 잃게 된다.

또한, pH균형을 잃게되면 장기적으로는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그러니 아래에 소개된 팁을 따르며 건강도 챙기고 삶의 질도 높여보자.

  • 일주일에 최소 3번은 이 식단을 따르자.
  •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조성하는 상황에 잘 대처하자.
  • 규칙적으로 운동하자.
  • 충분한 물을 마시자.
  • 정기 검진을 받으며 몸의 pH 균형을 지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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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 수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디톡스 워터 7가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류의 pH 수치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들은 혈액의 pH 수치가 7.35 이하로 떨어지면 매우 산성인 상태라고 설명한다. 이렇게 되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질병이나 만성 피로가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



  • Carr AN., Maggini S., Vitamin C and immune function. Nutrients, 2017.
  • Saari JC., Vitamin A and vision. Subcell Biochem, 2016. 81: 231-259.
  • Chang KH., Cheng ML., Chiang MC., Chen CM., Lipophilic antioxidants in neurodegenerative diseases. Clin Chim Acta, 2018. 485: 7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