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톱 곰팡이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 7가지
손발톱 곰팡이 감염은 심각한 건강상 문제로 생각하지 않지만, 큰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는 질환이다. 한번 감염이 발생하면 곰팡이를 박멸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성공하더라도 다시 재발할 우려가 크다.
손발톱 진균증으로도 알려진 손발톱 곰팡이 감염은 피부 사상균이라고 하는 미생물에 의해 발생한다. 피부 사상균은 손발톱과 털에서 발견되는 케라틴을 먹고 자란다.
어둡고 따뜻하며 습한 곳에서 잘 자라는 미생물이므로, 신발 안쪽에 쉽게 자리 잡을 수 있다.
전 세계 인구의 최대 14%가 손발톱 곰팡이 감염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손발톱 곰팡이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 7가지
곰팡이 감염은 흔히 박멸하기가 복잡하므로, 예방이 핵심적이다.
손발톱 곰팡이 감염은 항상 치료보다 예방하는 편이 낫다. 치료의 경우 오랜 시간과 인내심을 들여야 하므로, 손발톱 진균증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다음과 같은 간단한 예방 조치를 따르는 것이다.
1. 발 보호하기
특히 수영장, 헬스장, 스파, 공공 샤워실 등과 같이 따뜻하고 습한 곳에서 맨발로 걸어 다니는 것은 좋지 않다. 곰팡이가 이러한 표면에 자리 잡고 있다가 피부에 달라붙을 수 있어, 슬리퍼나 샌들을 신는 것이 가장 좋다.
2. 손발톱 제대로 깎기
발톱은 짧게 유지해야 한다. 손톱용 가위나 손톱깎이를 사용하기 전에는 항상 소독하는 것이 가장 좋다. 손발톱은 일자로 잘라야 하고, 필요하다면 네일 파일로 날카로운 가장자리를 매끄럽게 다듬어야 한다.
3. 신발에 항진균 파우더 뿌리기
손발톱 곰팡이 감염을 예방하는 강력한 방법은 신발에 항진균 파우더를 뿌리는 것이다. 진균 포자의 성장을 막을 수 있어, 신발을 신기 전에 이러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4. 신발에 대한 권장 사항
좋은 신발 관리는 손발톱 곰팡이 감염을 예방하는 확실한 요인이다. 신발 관리에 대한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발에 맞는 신발: 발톱이 신발에 직접 닿지 않아야 한다. 사이즈가 잘 맞고 발가락 주변이 넓은 신발을 신는 것이 가장 좋다.
- 통기성 소재: 캔버스 신발이나 가죽 신발은 통기성을 높여 손발톱 곰팡이 감염의 위험을 줄인다.
- 신발 교체: 특히 땀으로 축축하게 젖은 신발은 이틀 연속 신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여러 신발을 번갈아 가며 신는 것이 가장 좋다.
- 항균 스프레이: 특히 양말을 신지 않고 신발을 착용할 때는 신발에 항균 스프레이를 뿌리는 것이 좋다.
- 신발 버리기: 손발톱 곰팡이 감염 치료가 끝나면 신었던 신발을 버리는 것이 가장 좋다.
5. 발 위생
매일 발에 비누칠을 하고 잘 씻은 뒤 수건으로 물기를 말리는 것이 좋다. 발가락 사이사이도 꼼꼼하게 잘 닦아야 한다.
한편 항진균 파우더를 사용하면 발의 습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양말도 매일 빨아야 하며, 젖을 때마다 갈아 신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당근 비누를 만드는 방법
6. 손발톱까지 꼼꼼하게 씻기
손과 발을 씻을 때는 손발톱까지 꼼꼼하게 씻어야 한다.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누칠을 하는 것이 좋다. 많은 곰팡이가 손발톱 밑에 자리하고 있으므로, 손발톱용 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감염된 손발톱을 만지고 나면 항상 손을 씻어야 한다.
7. 염두에 두어야 할 기타 권장 사항
발이 건조해지면서 갈라진다면 보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갈라진 틈으로 곰팡이가 들어가 그곳에 자리 잡을 수 있다. 손발톱 주변의 병변도 미생물의 통로가 될 수 있으므로, 빠르게 치료해야 한다.
손발톱 감염이 있다면 매니큐어나 인조 손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실제로 이러한 제품은 미생물의 성장을 촉진하므로, 아예 피하는 편이 가장 좋다. 네일숍에서 손발톱 관리를 받는다면 적절한 위생 조치를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건조한 발뒤꿈치를 촉촉하게 만드는 자연요법
손발톱 감염을 확인하는 방법
손발톱 곰팡이 감염의 징후는 다음과 같다.
- 손발톱 색의 변화: 흰 반점이나 갈색 또는 노란색 선이 생기는 것은 곰팡이의 징후이다. 때로는 손발톱 아래에 부스러기가 쌓이면서 어두운색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 조직 변화: 손발톱이 두껍고, 잘 깨지며, 껍질이 벗겨지거나, 표면이 고르지 않다면 곰팡이를 나타낼 수 있다.
- 모양 변화: 비정상적인 모양은 손발톱 감염을 나타낼 수 있다.
- 손발톱 주위의 통증 또는 부기
- 손발톱 부위의 가려움증
- 손발톱에서 나는 냄새
손발톱 곰팡이 감염의 위험 요인
노인의 경우 손발톱 감염이 발생할 위험이 크지만, 누구나 이를 경험할 수 있다.
노년층은 손발톱 곰팡이 감염을 경험할 위험이 크다. 나이가 들면 손발톱의 성장이 느려지고, 혈액 순환이 줄어들며, 곰팡이 노출에 대한 병력이 더 많기 때문이다.
당뇨병 환자와 면역계가 약한 사람도 손발톱 곰팡이가 더 잘 생길 수 있다. 무좀이 있는 사람은 흔히 피부에서 손발톱으로 곰팡이가 전달된다.
마찬가지로 건선과 같은 피부 병변을 유발하는 질환이 있는 사람도 발병 위험이 크다. 또한 과체중, 과도한 발한, 요실금, 임신과 마찬가지로 장기간 항생제 사용도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예방이 가장 좋은 약이다
손발톱 곰팡이 감염은 치료하기가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는 가정 요법으로 먼저 문제를 치료한다.
하지만 효과가 없다면 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감염의 뿌리를 뽑고자 항진균제가 필요할 때도 있다. 가장 심한 사례에서는 수술을 통해 손발톱을 완전히 제거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할 수도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Yugcha Chicaiza, E. G. (2018). Programa educativo sobre factores de riesgo de pie diabético por el uso inadecuado de calzado entre los pacientes del club de diabéticos del centro de salud Morete Puyo (Bachelor’s thesis).
- Vialat Soto, V., Merayo, V., León Alonso, D., & López Díaz, V. D. L. C. (2014). Sudor compensador, un efecto no deseado secundario al tratamiento quirúrgico de la hiperhidrosis primaria infantil. Revista Cubana de Pediatría, 86(2), 207-214.
- Chanussot, C., & Arenas, R. (2007). Infección micótica plantar e interdigital en pacientes con onicomicosis. Revista iberoamericana de micología, 24(2), 118-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