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나파치 출산 준비법

통증은 분만의 가장 큰 우려 사항 중 하나이다. 하지만 교육과 지식을 통해 스트레스 없이 통증을 줄이고 관리할 수 있다. 이 글에서 보나파치 출산 준비법에 대해 알아보자.
보나파치 출산 준비법

마지막 업데이트: 07 7월, 2021

분만은 고통스러운 경험이다. 근육 수축과 자궁 경부와 질에 가해지는 압력이 여성의 신체 한계를 억지로 밀어내고 심한 통증을 유발한다. 보나파치 방식(Bonapace Method)은 이러한 통증을 자연스럽게 줄이기 위한 새로운 기술이다.

보나파치 방식은 캐나다 퀘벡에서 통증 치료 전문가인 줄리 보나파치가 창안한 방법이다. 이는 약물치료나 의료 개입 없이 분만 시 통증 감소 기술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교육 과정이다.

퀘벡 대학의 보나파치 박사가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보나파치 방식은 분만 시 통증과 불편함의 강도를 45% 줄인다.

보나파치 방식의 3가지 메커니즘

보나파치 메소드 출산 준비법은 무엇일까

보나파치 방식은 의료 또는 약물 개입 없이 통증을 줄이기 위한 출산 준비법의 한 형태이다.

보나파치 방식은 다음과 같은 3가지의 주된 메커니즘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호흡, 이완, 통증 조절을 위한 주의 분산을 포함하는 중추 신경계 조절
  2. 진통 사이의 가벼운 등 마사지와 같이 아프지 않은 자극: 가벼운 마사지로 인한 진통 효과는 관문 조절 이론을 기반으로 한다.
  3. 신체의 다른 부위에 약간의 통증을 일으켜 분만의 통증을 흐려지게 하는 통증 억제를 위한 조절: 뇌는 새로운 통증의 근원을 탐색할 때 새로운 통증 부위를 제외한 몸 전체에 엔도르핀을 방출한다. 엔도르핀은 분만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한다.

의료 전문가는 분만 시 15분마다 임산부의 통증을 평가하여 어떤 기술을 적용해야 하는지 파악한다.

더 읽어보기: 출산 준비 수업

부부가 함께 배우기

보나파치 방식에서는 아빠의 교육과 참여가 필수적이다. 엄마의 호흡 조절에 도움을 주고 등, 손, 발에 마사지와 압을 가하는 일을 맡아서 해야 하기 때문이다.

보나파치 방식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려면 엄마와 아빠가 임신 6개월부터 공부와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8시간의 보나파치 방식 교육과 8시간의 일반적인 분만법, 임신, 출산 과정에 대한 정보로 이루어져 있다.

보나파치 기술로 통증을 이겨내는 10가지 조언

교육

보나파치 메소드 출산 준비법은 무엇일까

보나파치 방식의 중요한 부분은 정보이다. 이를 통해 아빠와 엄마가 모두 각각의 경우에 적절한 출산 방법을 알 수 있다.

임신과 출산에 관한 지식이 많을수록 통증 관리가 수월해진다. 보나파치 박사는 분만 중 임산부의 요구 사항이 바뀔 수 있으므로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는 법을 배울 것을 권장한다.

배우자 또는 가까운 사람의 도움 받기

연구에 따르면, 믿을 수 있는 사람이 곁에 있는 임산부는 혼자 아이를 낳는 여성보다 통증을 덜 느끼고 약물치료나 의료 개입이 덜 필요하다.

출산 과정에서 엄마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배우자나 가까운 사람의 스케줄을 미리 조정해 두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항상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는 사람이 곁에 있으면 자신감을 쌓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분만 중 신체를 많이 움직이기

통증은 신체를 조절하고 골반을 통해 아기가 나오는 과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진통제나 마취제로 통증이 사라지면 임산부와 아기 사이의 감각과 신체적 소통도 함께 사라진다.

만트라 활용하기

보나파치 메소드 출산 준비법은 무엇일까

출산 준비 중 이완 및 명상 기술은 분만 시 통증 관리의 기초이다.

만트라이완과 집중에 도움이 된다. 실제로 ‘옴’은 호흡을 도와 횡격막을 열어 골반에 아이가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한다.

마사지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에 자극이 되는 감각이 생기면 뇌로 전달되는 통증 신호가 차단된다. 등, 허벅지, 다리 마사지는 몸 전체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적절한 온도의 물은 근육 이완에 도움이 된다. 물이 신체에 선사하는 효과는 뇌로 전달되는 통증 신호를 차단한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임신의 모든 단계에서 목욕을 하고 심지어 분만 중에도 물에 몸을 담글 것을 권장한다.

얼음

보나파치 메소드 출산 준비법은 무엇일까

얼음은 신경계의 통증을 다른 곳으로 전환하여 엔도르핀 분비를 자극한다.

진통이 시작되면 얼음이나 물을 채운 용기에 손이나 발을 담글 수 있다. 얼음의 ‘가벼운 통증’이 진통제의 역할을 하는 엔도르핀 방출에 도움이 된다. 그 결과 진통이 즉각적으로 줄어든다.

침술 적용

침술의 진정 효과는 여러 연구에서 증명한 바 있다. 보나파치 방식에서는 통증이 더 빈번하고 심하게 나타날 때 두 번째 통점을 생성하는 데 사용된다.

혼잣말하기

생각은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모든 것이 괜찮다는 안도감과 차분함을 전달하고자 혼잣말을 하면 안심이 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감정 자유 기법

감정 자유 기법은 중국 전통 의학과 심리학을 결합한다. 특정한 부위에 침을 놓고 감정을 표현하며 분만 시 통증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이렇게 하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줄어든다.

이 글은 어떤가요?
출산을 위해 병원에 가져가야 할 10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출산을 위해 병원에 가져가야 할 10가지

임신 32주에서 36주차에는 출산을 위해 병원에 가져가야 할 물건을 가방에 챙겨야 한다. 아기가 예상보다 세상에 빨리 나오더라도 놀라지 않도록 준비해야 한다. 출산 가방에는 자신, 보호자 그리고 아기를 위한 물건들을 챙겨야 한다.



  • Evaluation of the Bonapace Method: a specific educational intervention to reduce pain during childbirth Julie Bonapace, Nils Chaillet, Isabelle Gaumond, Émilie Paul-Savoie, and Serge Marchand. Département des Sciences de l’Éducation, Université du Québec en Abitibi-Témiscamingue, Rouyn-Noranda, Québec, Centre de Recherche de l’Hôpital Sainte-Justine, Université de Montréal, Montréal, Québec, Département de chirurgie, Faculté de Médecine et des Sciences de la Santé, Université de Sherbrooke, Sherbrooke, Québec. (2013).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772779/
  • The Bonapace Method.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7727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