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외반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7가지 방법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통증이 한 번 발생하면 제거하기 힘들지만, 자연 치유법을 통해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들이 있다. 시도해보자!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7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30 11월, 2018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7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무지외반증은 엄지 발가락 모양이 기형적으로 변하고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발가락 밑 부분 주머니에 액체가 차면서 발가락 뼈가 과도하게 생성된다.

무지외반증은 대부분 유전적 형질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렇지만 기형 자체가 유전이 된다기 보다는 걸음걸이 때문이다.

무지외반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집에서 할 수 있는 자연 치유법에 귀를 기울여 보자.

1. 적절한 식단

믿기 어렵겠지만, 다음과 같은 소염 성분 음식을 먹으면서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 올리브
  • 생강
  • 블루베리
  • 마늘
  • 딸기
  • 마늘

이 모든 음식들을 한꺼번에 먹을 필요는 없고, 평소 식단에 추가하도록 하자.

2. 국화

국화차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통증

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국화차가 무지외반증과 연관된 염증을 낮추는 데 좋다는 점을 기억하자. 잠들기 전에 국화차를 한 잔 끓여 즐기기만 하면 된다. 하루 종일 통증에 시달렸다면, 국화차가 숙면을 도와줄 것이다.

3. 아스피린

아스피린민감성 피부에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피부가 아스피린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아스피린 3알을 빻아서 따뜻한 올리브 오일과 섞은 다음 무지외반증 부위를 마사지하자.

4. 국소부위 운동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고 싶다면, 발가락을 아래 위로 움직이는 운동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앉아서 손을 이용해 5분간 발가락을 위 아래로 움직이자.
  • 다음 10분간 발바닥으로 공을 굴리자.

5. 사리염(Epsom salt) 족욕

  • 사리염 1~2숟가락을 물에 푼 뒤 하루에 20분간 족욕을 하자.
  • 며칠이 지나면 통증이 훨씬 완화될 것이다.
  • 이 시점에서 3일마다 한 번씩 등 간격을 조정할 수 있다. 하지만 꾸준히 족욕을 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6. 에센셜 오일

에센셜 오일

무지외반증은 종종 굳은살을 동반하기 때문에 신발을 신을 때 쓸려서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다.

  • 굳은살을 방지하려면 오일로 발을 마사지하자.
  • 코코넛, 국화, 라벤더, 올리브 에센셜 오일을 추천한다.

7. 강황

강황의 특별 성분은 소염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차의 형태로 마셔도 되고, 해당 부위에 바로 발라도 효과적이다.

재료

  • 강황 파우더 1티스푼
  • 위에 소개한 에센셜 오일 1티스푼

사용 방법

  • 두 재료를 잘 섞어 해당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 마사지가 끝나면 수건으로 닦아낸 뒤 따뜻한 물로 마무리 한다.

무지외반증을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통증

발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발에 생긴 혹이무지외반증으로 의심된다면 우선 더 이상의 진행을 막기 위해 헐렁한 신발을 신어야 한다. 그리고 당장 병원을 방문하여 처방을 따라야 한다.

해박한 지식을 가진 전문가들과 의사들은 무지외반증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적절한 처방을 내릴 것이다.

무지외반증 예방을 위해 따라야 할 수칙은 다음과 같다.

  • 편한 신발을 신자. 특히 여성은 아름다움을 위해 발이 불편한 신발을 신는 경우가 있는데, 항상 건강이 먼저다. 남성과 여성 모두 발가락이 편안할 수 있도록 앞코가 넓은 신발을 신어야 한다.
  • 정형외과를 방문하자.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통증 완화와 더 이상의 진행을 막기 위해 신어야 할 신발의 종류를 알려줄 것이다.
  • 특수 깔창이나 보조 기구를 사용하자.
  • 온 또는 냉찜질을 이용하자. 핫-콜드 테라피는 무지외반증에 큰 도움이 된다. 통증을 완화할 뿐 아니라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예방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가족 중에서 무지외반증이 나타난 사람이 있다면, 나에게도 찾아올 가능성이 높다. 통증, 저림, 홍조 등 발 부위에 생기는 다양한 변화들을 주시하며 주기적으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자.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통증으로부터 해방되는 건 불가능한 일이 아니지만, 확고한 의지와 인내심을 필요로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예쁜 발을 만드는 발 관리법 6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예쁜 발을 만드는 발 관리법 6가지

발은 관리를 잘 해야 아름답게 유지할 수 있는 부위 중 하나이다. 오늘은 예쁜 발을 만드는 발 관리법을 소개한다. 발을 물기가 없는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팁을 참고해 보자. 가능한 한 천연 소재 및 공기가 통하는 소재로 만든 신발을 신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