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륜의 유형 7가지
불륜의 유형 및 종류에 대해 알고 있는가? 불륜에도 종류가 있다. 연인이나 배우자의 신뢰를 저버리는 순간부터 일종의 거짓말이 시작된다. 단순히 이성과 시시덕거리는 것, 추파를 던지며 대화를 하는 것, 혹은 성적인 긴장감이 도는 것도 불륜이 될 수 있다.
불륜에 대해 생각하면, 연인이나 배우자를 속이고 제3자와 성관계를 갖는 사람의 전형적인 모습이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연인이나 배우자를 배신하는 데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
신의는 다른 사람과 성관계를 맺지 않겠다고 서로 동의한 상호 헌신의 관계 이상이다. 신의는 존중, 친밀감, 개인적이고 정서적인 인정, 헌신, 관심, 돌봄을 바탕으로 한 유대관계이다. 이것은 연인의 관계에 힘과 상호 협력을 제공하는 유대이며, 가끔 일부 요소가 무너지며 불신으로 이어질 때도 있다.
또한 불륜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 나타난다는 점을 확실히 하고 싶다. 가장 흔한 거짓으로 특징지어지는 ‘성적’인 요소가 항상 있는 것도 아니다. 관계에서 필수적인 다른 요소를 망가뜨리는 역학도 있다: 그 요소는 바로 신뢰이다.
불륜의 유형 7가지
1. 정서적 불륜
가장 흔하면서도 동시에 가장 극적인 유형의 불륜이다. 연인이나 배우자가 다른 사람과 바람을 피우면 상처를 받는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이것이 결별의 원인이 된다.
하지만 상대방이 우리보다 다른 사람과 정서적으로 더 깊게 소통을 할 경우에는 어떨까?
신체적 접촉이 없더라도 공모, 신뢰, 친밀감을 바탕으로 한 유대관계는 아주 흥미로울 수 있다. 이것은 너무나도 심해 ‘정서적 불륜’ 혹은 완전한 불륜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바람 이후 당신의 관계를 치유하는 법
2. 신기술을 통한 관계 (사이버 불륜)
의심할 여지없이 이것은 요즘 아주 흔하다. 가상의 관계,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을 통한 온라인 관계는 하나 혹은 그 시아의 평행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에게 온전한 우주를 제공한다.
이 경우 신체적 접촉 혹은 성관계가 있을 필요가 없다. 단순히 연애하는 듯한 행동, 사진 교환, 작업 멘트로 가득한 대화 및 상호작용, 혹은 성적인 긴장감 조성도 불륜을 의미할 수 있다.
3. 비밀 및 진실성 부족
진실성의 부족을 불륜의 유형으로 볼 수 있는가? 물론이다!
처음에 언급했듯, 연인 혹은 배우자 간의 신뢰가 무너지면, 이것이 거짓, 배신의 일종으로 나타난다. 연인이 거짓말을 하고, 사실을 숨기며, 게다가 지속적으로 정직하지 못하다면, 확실히 해야 한다. 연인이 바람의 피우고 있는 것이다.
4. 부재
곁에 있지 않는 연인은 필요할 때 옆에 없고 자신의 시간과 관심을 관계 밖에 쏟는 사람을 말한다.
예를 들어 과도하게 일만 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일이 그 사람에게 주는 지위를 좋아하기 때문에 그는 항상 연인보다 일을 우선으로 여긴다.
의리가 없는 사람, 지지가 필요할 때 옆에 없는 사람, 연인들이 습관 및 삶의 사소한 일들을 통해 관계를 키워나가는 데 매일 곁에 있지 않는 사람도 있다.
5. 끊기 어려운 관계
이 경우 연인 중 한 명이 더 이상 상대방을 사랑하지 않는다. 이들은 자기 자신과 상대방에게 솔직해져야 할 때, 그저 타성에 젖어서, 외로워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 혹은 우유부단함 때문에 관계를 유지한다.
심한 정서적 손해를 입게 되는 잘못들이 가득한 상황들도 있다.
6. 치욕
다른 사람들과 있을 때 연인을 비판하거나 깎아내리는 사람들이 있다.
친구들을 만나는 것이든 업무 관련 모임이든, 자신의 연인에 대해 좋지 않게 말하는 사람은 항상 우려를 불러일으킨다. 이것은 올바르지도, 논리적이지도, 혹은 존중을 바탕으로 하지도 않는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그들에 대한 존중심을 가져야 한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그들이 있든 없든 그들을 방어하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은 헌신의 관계에 있어서 불륜이다.
7. 전형적인 불륜의 유형: 외도
이제 가장 전형적인 유형의 불륜에 도달했다. 이것은 많은 연인 및 부부들을 헤어지게하고, 엄청난 정서적 고통을 수반하며, 상담사를 만나고, 생각하고 고통을 관리하고 조절하기 위해 시간을 가져야 하는 유형이다.
다른 사람과 오랫동안 연인 관계를 맺거나 특정한 성적 관계를 맺고난 후의 거짓은 우리 모두가 두려워하는 것이다.
이런 외도의 다수는 고의적이며 계획적이다. 반면 어떤 경우에는 가볍고 갑작스럽기도 하다. 하지만 어떤 경우이든, 그 사람은 자신이 연인을 배신하고 속인다는 것을 안다.
무엇을 하고 말지에 대한 답은 전적으로 당신의 것이다. 아무도 대신 해 줄 수 없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Vanegas Osorio, J. H. (2011). La dinámica vincular celos-infidelidad. Pensamiento Psicológico.
-
Jomairy González Galarza, A. M.-T. y D. M. O. (2009). Factores Psicologicos de la InfidelidadFactores psicológicos asociados a la infidelidad sexual y/o emocional y su relación a la búsqueda de sensaciones en parejas puertorriqueñas. Revista Puertorriqueña de Psicología.
-
Espinoza, A. V., Correa, F. E., & García, L. F. (2014). Percepción social de la infidelidad y estilos de amor en la pareja. Enseñanza e Investigación En Psicologí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