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

아이들에게 책임 있는 소비를 가르치는 요령 7가지

아이들에게 책임 있는 소비를 가르치는 일은 환경과 사람을 소중히 하는 것은 물론 충동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다음에서 아이들에게 책임 있는 소비를 가르치는 요령을 알아보자.

아이들에게 책임감 있는 소비를 가르치는 7가지 요령

요즘 아이들은 생일, 크리스마스와 같은 명절에  산더미 같은 선물 속에 파묻는 일이 점차 일반화되고 있기 때문에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책임 있는 소비를 가르쳐야 한다. 어떤 상점이나 슈퍼마켓에서든 무언가를 사달라고 떼를  쓰는 아이를 달래거나 혼내는 부모를 볼 수 있다. 사실, 소비주의 사회에 사는 이런 아이들을 비난하기만 할 수 없다.

아이들이 옷, 장난감, 게임 등을 요구하고 갖고 싶어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모두가 끊임없는 광고 폭격에 노출되어 있고 아직 미성숙한 아이의 뇌는 이러한 자극을 걸러내고 충동을 통제하는 능력이 낮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아이들이 요구하는 모든 것을 들어주거나 욕망을 박탈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부모는 아이들이 균형을 찾고 책임 있는 소비에 관해 알도록 교육해야 한다.

책임 있는 소비란?

책임 있는 소비는 충동적인 소비가 아니라 의식하고 사전에 숙고하여 하는 소비 형태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를 획득하기 전에 품질, 기능, 윤리 및 기타 변수 측면에서 적합성을 고려한다.

일반적으로 책임 있는 소비는 다음 영역과 관련된다.

  • 개인: 개인을 위한 기능을 수행하거나 유용성이 있거나 실제로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할 제품이나 서비스만 획득하며 과도하고 충동적인 소비를 피한다.
  • 윤리: 특정 구매를 하거나 하지 않을 때 윤리적 가치를 생각한다.
  • 환경: 책임 있는 소비는 환경을 보호하고 천연자원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 연대성: 제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의 작업 조건을 고려한다.

아이들에게 책임 있는 소비를 권장하는 이유

어른의 일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책임감 있는 소비는 어릴 때부터 배워야 한다. 어릴 때부터 지구와 인류를 돌보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소비주의가 아이들, 즉 미래에 큰 해를 끼칠 수 있다.

소비주의적 삶을 영위한다면 아이들은 항상 자신을 남과 비교하고, 열등감과 부족함을 느끼며, 존재보다 소유에 더 가치를 부여하고, 구매를 통해 감정을 숨기는 경향이 생길지도 모른다.

또한 좌절을 견디는 법을 배우고 노력과 인내와 같은 가치를 습득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어린 시절부터 책임감 있는 소비를 배워야만 한다.

아이들에게 책임 있는 소비를 떼 쓰기
아이는 무언가를 사달라며 화를 낼 수 있지만 부모는 아이가 소비주의에 빠지지 않도록 교육해야 한다.

아이들에게 책임 있는 소비를 가르치는 요령 7가지

다음은 아이들에게 책임 있는 소비를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요령이다.

1. 일상에서 절약하기

방을 나갈 때 불을 끄고, 양치할 때 수도꼭지를 잠그고, 목욕 대신 샤워하는 것은 아이들이 배울 수 있는 간단한 습관이다. 이를 통해 가정 내 자원의 책임 있는 소비가 권장된다.

2. 재활용에 관해 가르치기

아이들에게 재활용을 가르치는 것도 필수다. 학교에서도 수행되는 작업이지만 집에서도 권장되고 강화되어야 한다.

아이들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재활용 쓰레기를 분리하는 게임을 할 수도 있다.

3. 복원 및 재사용 장려

낡아서 사용하지 않는 물건에 제2의 생명을 불어넣는 것도 좋은 교훈이다. 재활용품으로 공예품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재미있는 놀이가 될 수 있지만 자원을 재사용하고 과소비에 빠지지 않는 것의 중요성을 일깨우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미니멀리즘 인테리어를 위한 아이디어 5가지

4. 아이들에게 책임 있는 소비를 가르치기: 용돈 관리

책임 있는 소비를 교육하려면 아이들에게 돈의 가치와 관리법을 가르쳐야만 한다. 이와 관련하여 지출 방법을 결정해야 하는 용돈을 할당할 수 있다. 용돈 관리는 아이들이 돈을 현명하고 양심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을 배우게 한다.

5. 생각하고 소비하기

아이가 물건을 사고 싶거나 장난감을 사고 싶다고 할 때마다 그 물건을 무엇에 사용하고 싶은지 묻는다. 그 물건이 얼마나 유용하고, 어디에 보관할 것이며, 언제 사용할 것인지 그리고 이미 비슷한 물건은 없는지 생각하게 한. 이 모든 질문은 아이들의 충동적 구매를 예방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책임 있는 소비를 가계부
어릴 때부터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면 책임감 있는 소비에 익숙해질 수 있다.

6. 자녀의 변덕에 굴복하지 않고 책임 있는 소비를 가르치기

부모는 책임 있는 소비를 교육할 때 본보기가 되고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주입하려는 가치에 관한 생각을 확고하게 유지해야 한다.

아이가 공공장소에서 짜증을 낼 때 아이의 변덕에 굴복하고 싶은 유혹이 크지만, 이러한 구매가 긍정적이거나 필요없다고 생각한다면 한계를 설정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부자 아이 증후군” – 양육에서 비롯된 사고방식

7. 아이들에게 책임 있는 소비를 가르치기: 감정과 소비를 분리하기

어릴 때부터 소비와 감정을 분리할 줄 알아야 한다. 부모는 좋은 행동에 대한 보상이나 부정적인 감정에 대한 위로로 구매를 제안해서는 안 된다.

또한 물질적인 선물로 죄를 덮는 실수를 범하지 않는다. 아이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하면 선물로 보충하려는 부모들이 많은데 긍정적이지도 건강하지도 않은 행동이다.

마무리

아이들이 소비 충동을 통제하는 법을 배우면서 인생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깨달아야 한다. 자연, 사랑하는 사람들, 일상의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없다.

아이들이 재산으로 가치나 행복을 측정하지 않도록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de Sola, J., Rubio, G., & Rodríguez, F. (2013). La impulsividad:¿Antesala de las adicciones comportamentales?. Salud y drogas , 13 (2), 145-155.
  • Lozano, A., & Ostrosky, F. (2011). Desarrollo de las Funciones Ejecutivas y de la Corteza Prefrontal. Revista Neuropsicología, Neuropsiquiatría y Neurociencias11(1), 159-172.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