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5월, 2021
특정 소비 습관은 비만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쇼핑을 제대로 하고 건강한 소비 습관을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오늘은 비만을 초래하는 소비 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비만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건강 문제 중 하나이며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한 질환으로 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소비 습관을 바꾸고 사지 말아야 할 것과 먹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고 계속 강조한다. 

일부 연구자들은 식품 라벨을 읽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그 라벨을 읽고 이해하는 법을 끊임없이 알아내려고 한다. 특정 제품이 영양가가 있는지, 아니면 다른 것들 중에서도 빈 칼로리만을 제공하는지를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연구자들의 목표는 사람들이 의식적인 구매를 하고 더 건강한 식단을 채택하도록 돕는 것이다.

오늘은 비만을 관리하는 건강한 습관에 관련된 가장 좋은 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비만은 소비 습관에 관한 문제다

비만

누구에게든 건강한 식습관을 채택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가공식품과 패스트푸드를 수년간 소비한 사람들에게 과학적으로 입증된 최신 식생활 트렌드에 대해 교육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지만 건강해지기 위해 굶거나 맛있는 음식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매일 격렬한 신체 활동을 할 필요까지도 없다. 몸에 가장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가고 단순히 더 날씬해지기 위해 먹는 것을 멈추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몸을 해치고 건강한 식습관을 방해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트랜스 지방을 제거하기만 한다면 별 상관이 없다고 여긴다.

사실, 소금과 설탕은 모든 종류의 가공품(심지어 “건강한” 것으로 위장한 제품들에도)에 다량으로 존재한다. JAMA 내과 학술지에 게재된 기사(JAMA Internal Medicine journal)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설탕의 규칙적인 섭취는 단기적, 중기적으로 질병의 위험 증가로 이어진다.

소금과 설탕은 모두 제조사들이 가공품의 맛을 개선하고 더 많은 양을 소비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트랜스 지방만큼이나 해로운 물질들이다. 이 때문에 섭취해야 하는 양보다 더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자제력을 쉽게 갖추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더 읽어보기: 비만 치료를 위한 8가지 보충제

좋은 것을 사고, 좋은 것을 먹는 습관

시판 제품과 단것에는 건강에 해로운 트랜스 지방과 물질이 들어 있다. 하지만 가짜 “요거트”, 패스트푸드, 튀긴 음식 등과 같은 몸에 좋지 않은 유제 제품들도 존재한다. 쉽게 말해, 대부분의 산업 가공 식품에는 빈 칼로리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구입하는지조차 모른다.  포장의 큰 글자가 나타내는 내용을 신뢰하고 제품의 성분 라벨을 거의 읽지 않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건강을 위해 종종 냉동 야채를 구입한다. 그러나 때때로 많은 양의 소금, 설탕, 지방 그리고 다른 첨가물들이 냉동 야채에 포함되어 있다.

특히 냉동 야채가 어떤 형태의 반죽을 포함할 때 더 그렇다. 실제로 2019년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이런 종류의 음식은 건강에 상당히 해롭다고 한다. 따라서 신선한 음식의 섭취를 우선시해야 한다.

건강한 구매를 위한 핵심 포인트

비만

자신이 어떤 제품을 구입하는지에 대해 잘 알기 위해서는 제품 라벨을 읽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품점에서 식품을 선택할 때, 건강 및 영양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권장한다.

  • 소금, 설탕 그리고 다른 첨가물들을 확인하기 위해 항상 제품 라벨을 읽어야 한다.
  • 신선하고 유기농 식품은 진정한 영양 가치를 지닌 식품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브로콜리와 같은 제품은 패키지 형태로 구입해서는 안 된다.
  • 제품에 첨가제가 많이 있으면(냉동 야채의 경우처럼) 내재가치가 떨어지거나 없어진다.
  • 소금과 설탕의 일일 권장 소비량에 관한 세계보건기구의 권고를 따라야 한다.

전문가의 기준에 따르면,  좋은 소비 습관은 건강한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는 것에 큰 도움을 준다. 다음 단계로는 건강에 좋은 식사를 적당한 양으로 만드는 방법을 배우면 된다.

더 읽어보기: 비만을 예방하는 방법

비만을 예방하는 보조제

위의 조언들이 비만을 방지하고 먹는 것에 대한 통제력을 되찾는 보완적인 방법일지라도, 꾸준히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항상 의사와 상의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마찬가지로, 일부 식이 보충제는 체중 감소와 식욕 조절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런 보충제 중 일부는 음식에서 지방의 흡수를 막고 칼로리의 수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보충제들은 또한 포만감을 증진시키고 식욕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식습관을 크게 개선하고 시간 경과에 따른 유지관리를 용이하게 하여 체중 감량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항상 의사의 지침을 따르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일관된 전략을 따라야 한다. 어떤 일이 있어도, 건강에 좋은 음식을 구입하고 준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비만을 퇴치하는 최선의 선택이다.

비만도를 줄이는 것은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쇼핑과 소비에 관한 한 건강한 습관을 세워야 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균형 잡힌 식단을 고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정기적으로 신체 활동을 통해 보완해야 한다.

  • Kearns CE., Schmidt LA., Glantz SA., Sugar industry and coronary heart disease research: a historical analysis of internal industry documents. JAMA Intern Med, 2016. 176 (11): 1680-1685.
  • Srour B., Fezeu LK., Kesse Guyot E., Alles B., et al., Ultra processed food intake and risk of cardiovascular disease: prospective cohort study (Nutrinet -Santé). BMJ,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