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중 해변에 갈 때 알아두면 좋은 팁 7가지

생리 중 해변으로 놀러 가기는 어려울 것 같지만 당황스러운 일 없이 안전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생리 중 해변에 갈 때 알아두면 좋은 팁 7가지
Diego Pereira

검토 및 승인: 의사 Diego Pereira.

마지막 업데이트: 05 9월, 2024

여름이 오면 가장 흔히 찾는 휴가 장소로 해변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계획한 날이 생리 기간과 겹치면 불편함 때문에 해변으로 떠나기가 꺼려진다. 이럴 때 어떻게 하면 생리 중 해변에 갈 때 걱정 없이 즐길 수 있을까?

우선, 월경은 휴가를 방해하는 요소가 아닌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아래처럼 간단한 대처만 안다면 불편함 없이 즐겁게 지낼 수 있다.

생리 중 해변에 가도 될까?

이 질문에 간단히 대답하면 ‘가도 된다’다.

생리할 때 해변에 가는 문제에 관한 의학적 금기는 없으며 개인 취향에 달렸을 뿐이다.

개인 취향도 각자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경련, 두통, 불편함이 있다면 호전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 태양과 해변 환경은 이러한 불편함을 악화할 수 있다.

또는 생리용품을 바꾸는 방법도 있다. 해변에서 불편함 없이 활동하는데 도움이 되는 용품을 사용해도 좋다.

또한 생리량에 따라 적절한 조처를 하면 생리가 새는 등의 사고를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알아두면 흥미로운 사실

  • 물속에 있으면 월경이 안 나온다는 속설이 있다. 물에서는 혈관이 수축되어 혈류가 약간 느려지지만 월경이 아예 나오지 않거나 다른 문제를 유발하지는 않는다.
  • 수영은 생리통과 스트레스를 진정하는 방법이다. 통증을 완화하는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하고 경련과 염증을 담당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리 중 해변을 즐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생리 중이라고 해서 수영하거나 해변에 가는 데 아무 문제는 없다. 최대한 편안하고 즐겁게 지낼 수 있게 다음 방법을 참고하자.

1. 올바른 생리대 선택

편안하고 안전한 생리대를 선택한다. 물에 들어가야 한다면 탐폰과 월경 컵이 적합하다.

사용해 본 적이 없다면 사용법을 미리 익혀 두는 것이 좋다. 교체 간격 등을 미리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대다수가 생리대를 편하게 사용하지만 해변 같은 환경에서는 생리대가 적합하지 않다. 생리대는 편안한 수상 활동을 방해하고 열과 습도로 자극을 유발할 수 있다.

2. 자외선 차단에 신경 쓰기

생리 중에는 피부가 평소보다 더 예민해지는 경향이 있어서 일광 화상 위험이 더욱 커진다. 이를 방지하려면 광범위한 자외선 차단제(SPF 30 이상)를 사용해야 한다.

자외선 차단제는 최소한 2시간마다 다시 바른다. 또한 신체를 대부분 가리는 옷을 착용하고 모자와 선글라스까지 착용하면 자외선을 잘 가릴 수 있다.

3. 생리 중 해변에 갈 때 필요한 물품이 모두 있는지 확인하기

생리 중 나들이나 여행처럼 복잡한 순간을 겪어본 사람은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필수라는 사실을 안다. 여분의 탐폰, 물티슈, 비누, 생리대, 기타 세면도구를 준비하는 것이 편리하다.

4. 면도나 제모를 한다면 생리 전에 하기

제모를 마지막 순간까지 미루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생리 당일에는 피부가 예민해져 자극과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니 생리 며칠 전에 제모하는 것이 좋다.

5. 적절한 수영복 선택하기

적절한 수영복 선택은 자신감을 북돋아 준다. 어두운 색상의 수영복은 몸이 날씬해 보이는 것 외에 생리로 발생할 수 있는 긴급 상황을 완화할 수 있는데 특히 일체형 수영복이 인기다.

6.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기

생리하는 동안 해변에 간다면 수분 공급도 잊지 말고 챙긴다. 해변이나 수영장에 있으면 탈수가 가속화되어 경련과 복부 팽만감이 악화될 수 있다.

물과 전해질 음료를 모두 준비하여 최소한 30분마다 음료를 계속 마신다.

7. 계속 움직이기

생리 중 해변에 갔다고 해서 같은 자리만 지킬 필요는 없다. 수영, 걷기, 기타 해변 스포츠 등의 활동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하면 생리에 관한 걱정을 잠시 잊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통증과 부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월경 컵: 생리 중 해변에 갈 때를 위한 최선의 선택

탐폰과 월경 컵 모두 생리 중 해변에서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선택이다. 사실, 탐폰보다는 월경 컵이 더 편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 물을 흡수하지 않음: 탐폰과 달리 월경 컵은 체내 고정되어 있어 바닷물에 오염되지 않는다.
  • 정확한 위치에 고정:유연한 재질의 월경 컵은 여성의 몸에 완벽하게 맞다.
  • 사용하기 쉬움: 플라스틱 손잡이가 있어서 삽입과 세척 모두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
  • 생태학적 선택: 재사용이 가능하므로 환경에 해를 끼치는 과장된 생산을 조장하지 않는다.
  • 편안함: 올바르게 조정하면 눈에 띄지 않는다.
  • 대용량: 탐폰의 흡수력은 대략 4~5시간 정도 지나면 감소하는 반면, 월경 컵은 누출 위험 없이 최대 8시간 동안 지속한다.

생리 중 해변에 갈 때 기억할 사항

생리 중이라고 해서 해변에 놀러 가지 못할 이유는 없다. 올바른 생리대를 선택하고 태양에 노출되는 조처를 강화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이렇게 하면 야외나 수상 활동을 즐기는 데 크게 불편하지 않을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Kalantaridou S, Makrigiannakis A, Zoumakis E y Chrousos G. Estrés y sistema reproductor femenino. Revista de inmunología reproductiva. 2004.
  • Fenster L, Waller K, Chen J, Hubbard A, Windham G, Elkin E y Swan S. Estrés psicológico en el lugar de trabajo y función menstrual. 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 1999.
  • Wang L, Wang X, Wang W, Chen C, Ronnennberg A, Guang W y Xu X. Estrés y dismenorrea: un estudio prospectivo basado en la población. Medicina ambiental y ocupacional. 2004.
  • Prado M, Doncel W, Mosquera O y Guarnizo T. La copa menstrual, una alternativa de higiene femenina. Revisión de la literatura. Rev. chil. obstet. ginecol. 2020. Disponible en: http://dx.doi.org/10.4067/S0717-75262020000100099.
  • Caballero A. La copa menstrual: un nuevo método de higiene femenina. Hojas de El Bosque. 2016. Disponible en: https://es.scribd.com/document/378219481/La-Copa-Menstrual.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