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으로 살을 빼보자

걷기가 건강에 좋은 이유는 이미 여러 번 설명한 적이 있다. 걸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스트레스가 완화되며, 혈압이 낮아지는 등의 효과가 있다. 걷기 운동으로 살도 뺄 수 있고, 사실 이보다 좋은 운동은 없다.
걷기 운동으로 살을 빼보자
Carlos Fabián Avila

작성 및 확인 의사 Carlos Fabián Avila.

마지막 업데이트: 07 3월, 2019

그저 집을 나서기만 해도 몇 파운드의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는 게 사실일까? 아마 어쩌면 이렇게 해왔지만 ,살이 빠지지 않은 사람도 있을 수 있다. 방법이 아마 뭔가 잘못 돼서 그런 건 아닐까? 실망하지 말고 이 글에서 소개하는 걷기 운동으로 살 빼는 방법에 관해 확인해 보자. 생각보다 훨씬 쉽다!

걸어서 살 빼기가 정말 가능한 걸까?

걸어서 살 빼기가 정말 가능한 걸까?

가능하다. 이미 알고 있겠지만 운동하면 신진대사가 활성화되고, 심장이 더 빨리 뛰며, 지방이 연소한다.

  • 걷기 운동은 칼로리를 연소시키는 좋은 방법이다. 또 음식을 먹고 그것이 지방이 되기 전에 소모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 매일 걷는 것만으로도 심박 수를 높이고 근육량을 키우며 지방을 태울 수 있다. 근육을 더 많이 단련할수록 더 많은 지방을 태울 수 있다. 전체적으로 건강 상태가 좋아지는 것이다.
  • 규칙적으로 걸으면 기본 대사율이 높아지고 지방이 잘 연소한다. 하지만 이런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음식을 얼마나 먹는지 그 양을 인지하고, 지방이나 정제 밀가루, 가공식품, 사탕, 탄산음료 등은 적게 먹어야 한다. 간단한 습관으로 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 매일 걷는 것의 좋은 점 7가지

걷기 운동으로 살을 빼기 위해 알아야 할 사실들

1. 얼마나 오랫동안 걸어야 할까?

얼마나 오랫동안 걸어야 할까?

처음 두 달 안에 효과를 보고 싶다면 30분간, 아침저녁으로 하루에 두 번씩 매일 걸어야 한다.

하루에 두 번씩 걸으면 신진대사가 활성화되고, 지방이 연소하며, 근육을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냥 기분을 좀 좋게 하고 싶거나 라이프스타일을 향상하고 싶다면 하루에 한 번씩, 30분 걸으면 된다. 하지만 살을 더 효과적으로 빼기 위해서는 하루에 2번이 좋다. 하지만 햇볕이 너무 강한 시간은 피하도록 하자.

하루에 두 번씩 걷기 위한 시간을 비워보자.

2. 얼마나 빨리 걸어야 할까?

얼마나 빨리 걸어야 할까?

한 시간에 4마일이나 15분마다 1마일씩 걷는 게 적당하다. 이 속도를 유지한다면 효과적으로 지방을 태울 수 있고, 그렇게 힘들지도 않다.

보통 심장이 그 능력 중의 60∼70% 정도 작동할 때 신체는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한다.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을 뺄 수 있는 것이다.

15분마다 1.6 km을 걸어보자. 이것을 목표로 설정하자!

3. 발걸음을 확인하자

발걸음을 확인하자

어떻게 걷는지도 중요하다. 다음을 염두에 두자.

  • 발을 더 멀리 내딛는다고 해서 더 빨리 걸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더 빨리 걸어야 한다.
  • 발목의 움직임을 고려하자. 발뒤꿈치가 바닥에 닿을 때 발바닥은 바닥과 45º 각도가 되어야 한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발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어깨는 편안하게 하자. 어깨에 너무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 머리도 안정적인 자세로 유지한다. 아니면 어지럽거나 목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앞을 내다보고 머리가 아래나 위로 향하지 않고 편안한 자세가 되도록 유지한다. 걸을 때 눈은 15피트 정도 앞을 내다보아야 한다. 이럴 때 머리가 자연스럽게 되어 편안해지고, 목에 무리가 가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 엉덩이가 너무 많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걷는다. 걸을 때에는 어떤 불편도, 압박감도 느끼지 않아야 한다.
  • 팔은 어떻게 해야할까? 많은 사람이 걷을 때 팔을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해한다. 팔을 구부려야 할까? 아니면 몸 옆에 그냥 두어야 하는 걸까? 어떤 것이 제일 좋은 걸까? 90도로 구부리는 것이 제일 좋다. 걸을 때는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게 중요하고, 팔을 몸에서 너무 많이 띄우지 않는다. 그래야 걷는 리듬에 따라 팔이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된다.
  • 걸을 때는 주먹을 쥐지 않는다. 그래야 걸을 때 팔이 편안하게 움직이게 된다. 손은 편안하게 둔다.

4. 걷기 좋은 환경을 선택하자

걷기 좋은 환경을 선택한다

돌이나 자갈이 많은 곳은 피하자. 발을 헛디뎌 엉덩이나 발목을 삘 수 있다. 보도나 공원처럼 평평한 곳이 좋다.

편안하고 앞이 뚫리지 않은 신발을 신어 발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자. 또 바람이 통할 수 있도록 느슨한 옷을 입는다.

또 다른 조언은 걸을 때 음악을 듣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주의하자.

헤드폰을 끼고 있으면 주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잘 알지 못하게 된다. 헤드폰을 끼고 있다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헤드폰을 끼고 걷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Thorogood, A., Mottillo, S., Shimony, A., Filion, K. B., Joseph, L., Genest, J., … Eisenberg, M. J. (2011). Isolated aerobic exercise and weight los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American Journal of Medicine. https://doi.org/10.1016/j.amjmed.2011.02.037

  • Kleist, B., Wahrburg, U., Stehle, P., Schomaker, R., Greiwing, A., Stoffel-Wagner, B., & Egert, S. (2017). Moderate Walking Enhances the Effects of an Energy-Restricted Diet on Fat Mass Loss and Serum Insulin in Overweight and Obese Adults in a 12-Week Randomized Controlled Trial. The Journal of Nutrition. https://doi.org/10.3945/jn.117.251744

  • Ryan, A. S., Nicklas, B. J., Berman, D. M., & Dennis, K. E. (2000). Dietary restriction and walking reduce fat deposition in the midthigh in obese older women.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https://doi.org/10.1093/ajcn/72.3.708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