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에 관해 꼭 알아야 하는 7가지 사실

커피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다. 풍미가 강하고 에너지를 주기 때문에 수많은 사람이 매일 아침 커피를 마시면서 하루를 시작한다. 그러나 실제로 커피 한 잔이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있는가? 궁금하다면 계속 읽어보자.

모두가 알아야 할 커피에 관한 사실 7가지

커피를 좋아하지만, 몸에 나쁘진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에 더 많이 마시기를 꺼리고 있는가? 과연 그렇게 하는 게 맞는지 알아보기 위해 커피에 관해 꼭 알아야 할 흥미로운 사실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커피에 관해 꼭 알아야 하는 7가지 사실

1. 뇌 활동 자극

커피에 관해 꼭 알아야 하는 7가지 사실

커피는 두뇌 활동을 향상한다. 그래서 이 음료는 사람들의 집중력을 높이고 반응 속도도 높인다. 또한, 설탕을 넣어서 마실 경우 설탕도 좋은 자극제이므로 더 강한 효과를 느낄 수 있다.

의심할 여지 없이 카페인과 포도당을 결합하면 뇌의 곳곳이 활성화된다. 그러나 공복에 커피를 마시는 건 좋지 않다. 공복에 커피를 섭취하면 반대의 효과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얼굴 피부 재생에 도움이 되는 커피 활용법

2. 혈압 상승

커피 한 컵만으로도 저혈압과 싸울 수 있다. 그러나 혈압이 낮은 사람들에게는 좋지만, 빈맥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어쨌든 커피는 저혈압 환자들에게는 해롭지 않다. 그들의 신체는 결국 커피에 적응하게 되고 혈압 상승은 멈춘다.

3. 면역 체계 강화

커피에 관해 꼭 알아야 하는 7가지 사실

커피는 면역 체계를 강화할 수 있다. 단순히 면역 체계를 활성화하는 것이 아니라 더 강력해지도록 만든다. 전 세계적으로 과학자들은 커피를 마실 경우 조기 사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커피는 간, 심장 및 위장관을 강화할 수 있다.

가장 건강한 커피 일일 복용량은 3컵이다. 그리고 신선하게 간 커피를 마셔야 한다. 인스턴트 커피는 영양소는 거의 없고 위장관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화학 첨가제를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4. 두통 완화

천연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두통과 편두통 퇴치를 도울 수 있다. 커피가 진통제를 대신할 수는 없지만, 카페인을 포함한 다른 성분들 덕분에 일반적인 의약품들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따라서 그 활성 성분들로 인해 효과는 상당히 좋아진다.

5. 스트레스 해소

5. 완벽한 스트레스 해소 제품이다

커피는 신체에 항우울제 효과와 스트레스 방지 효과를 가져다준다. 그래서 이 음료 덕분에 우리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실제로 기분이 좋아지게 해 주는 도파민과 세로토닌이 방출되어 스트레스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카페인은 가장 일반적인 중추 신경계 자극제 중 하나이며 효과적인 항우울제로 작용하므로 한 잔만 마셔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카페인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커피를 마시는 것이다. 차, 탄산음료 또는 초콜릿과 같은 다른 제품에 들어 있는 정도의 카페인으로는 신경을 자극할 수 없다.

더 읽어보기: 커피와 배고픔의 관계

6. 기억력 향상

커피는 기억력을 상당히 향상할 수 있다. 우리의 기분이 좋아지게 하고 성능을 향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기억력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이점은 단기 기억에만 적용된다. 뇌가 우리가 받는 모든 정보를 단기 기억에 저장하고 한 시간 후에 장기 기억으로 옮긴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세세한 세부 사항일 뿐이다.

7. 체중 감량

7.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커피에 관한 마지막 사실은 체중을 유지하거나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다. 렙틴 수치가 낮으면 몸이 지방을 저장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다행히도 카페인은 신체의 렙틴 수치를 증가시킨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체중이 그다지 증가하지 않으며 운동 효과도 더 많이 볼 수 있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Esquivel, P., & Jiménez, V. M. (2012). Functional properties of coffee and coffee by-products. Food Research International. https://doi.org/10.1016/j.foodres.2011.05.028
  • Farah, A., & Donangelo, C. M. (2006). Phenolic compounds in coffee. Brazilian Journal of Plant Physiology. https://doi.org/10.1590/s1677-04202006000100003
  • Chandrasekar, V., & Viswanathan, R. (1999). Physical and thermal properties of coffee. Journal of Agricultural and Engineering Research. https://doi.org/10.1006/jaer.1999.0411
  • Chu, Y. F. (2012). Coffee: Emerging Health Effects and Disease Prevention. In Coffee: Emerging Health Effects and Disease Prevention. https://doi.org/10.1002/9781119949893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