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껍질은 실생활에서 다방면으로 유용하다. 하지만 레몬 껍질을 사용하기 위해선 화학약품이 없는 유기농 레몬을 구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말자.
실제로 레몬 껍질은 감귤류 과일 중 요리, 약재, 코스메틱에 가장 많이 쓰이는 재료이다.
레몬 껍질은 비타민 C, 항산화물질, 에센셜 오일이 풍부해 피부의 건강에도 좋고 다양한 질병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된다.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경우 그냥 버리는데 레몬 껍질은 과육보다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를 10배 정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감귤류는 계절 과일이어서 항상 식단에 포함시킬 순 없지만 많은 사람들은 레몬을 여러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레몬 껍질에는 건강과 미용에 도움이 되는 에센셜 오일, 구연산과 같은 복합 물질이 들어있다.
제대로 레몬 껍질을 쓰는 법을 잘 모르는 독자들을 위해 오늘은 레몬 껍질 활용법을 소개한다.
1. 클렌징 차
레몬 껍질은 비타민 C와 펙틴이 많아 간과 결장, 신장 클렌징에 좋다. 또 활성 복합 물질들이 독소를 제거하고 활성 산소의 부정적 영향을 막는 보호벽 역할을 한다.
재료
- 레몬 2 개의 껍질
- 물 1 리터
만드는 법
- 물 1 리터에 레몬 껍질을 넣고 끓인 뒤, 불을 줄이고 15분 동안 졸인다.
- 적절한 온도가 되면 하루에 3번 마신다.
2. 향기나는 오일
샐러드, 수프, 스튜에 특별한 향기를 가미하고 싶다면 레몬 껍질을 쓸 수 있다.
재료
- 레몬 2개의 껍질
- 올리브 오일 1병
만드는 법
- 레몬 껍질을 갈아 올리브 오일 병에 넣는다.
- 며칠 동안 우린 후 요리에 사용한다.
3. 홈메이드 방향제
레몬 껍질의 강한 향기와 천연 오일은 집의 냄새 제거에 딱이다.
재료
- 레몬 2 개의 껍질
- 물 0.5 리터
- 신선한 로즈마리 3 줄기
- 바닐라 추출물 1 티스푼
만드는 법
- 레몬 껍질을 물에 넣고 끓인 후 바닐라 추출물과 로즈마리를 추가한다.
- 물이 끓으면 완전히 식힌 후 분무기에 넣어 원하는 곳에 뿌린다.
4. 팔꿈치와 발 뒤꿈치의 모이스처라이저
팔꿈치와 발 뒷꿈치에는 피부기름샘이 없기 때문에 자주 건조해진다. 간지러움과 각질을 없애고 싶다면 레몬 껍질과 베이킹 소다를 섞어서 사용해보자.
재료
- 레몬 껍질 2 테이블스푼
- 레몬 즙 6 방울
- 베이킹소다 1 티스푼
만드는 법
- 모든 재료를 섞어 걸쭉한 제형으로 만든 후, 부위에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 5 분 후 따뜻한 물로 헹군다.
- 보관시 직사광선을 피한다.
5. 오븐 청소용 세제
레몬 껍질이 뿜어내는 향기와 소독 성분은 오븐의 기름때, 냄새, 얼룩을 제거한다.
재료
- 레몬 2 개의 껍질
- 물 1 잔
만드는 법
- 레몬 껍질과 물을 컵에 담아 오븐 안에 둔다.
- 30분간 오븐에 열을 가한 후, 몇 분을 기다린다. 그 다음 극세사 천으로 오븐을 닦는다.
6. 손톱 표백제
손톱이 노랗거나 푸석하다면 투명 매니큐어에 레몬을 조금 섞어보는 건 어떨까? 또는 손톱에 바로 문질러줘도 효과가 있다.
재료
- 레몬 1 개의 껍질
- 투명 매니큐어
만드는 법
- 레몬 껍질을 갈아 매니큐어에 넣는다.
- 껍질 속의 하얀 부분을 떼어내 하루에 2번 손톱에 바로 문질러준다.
7. 블랙헤드 트리트먼트
레몬 껍질엔 수렴, 항균 성분이 있어 모공 청소에 좋다. 블랙헤드 제거를 돕기 때문에 빛나는 피부를 가질 수 있다.
재료
- 레몬 껍질 2 테이블스푼
- 설탕 1 티스푼
- 오이즙 2 테이블스푼
만드는 법
- 모든 재료를 섞어 반죽을 만든다.
- 얼굴에 문지른 후 15분 뒤 찬 물로 씻어낸다.
- 일주일에 3번 반복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de la Rosa-Hernández, M., Wong-Paz, J. E., Muñiz-Márquez, D. B., Carrillo-Inungaray, M. L., & Sánchez-González, J. M. (2016). Compuestos fenólicos bioactivos de la toronja (Citrus paradisi) y su importancia en la industria farmacéutica y alimentaria. Revista Mexicana de Ciencias Farmacéuticas, 47(2), 22-35.
- Ordoñez-Gómez, E. S., Reátegui-Díaz, D., & Villanueva-Tiburcio, J. E. (2018). Polifenoles totales y capacidad antioxidante en cáscara y hojas de doce cítricos. Scientia Agropecuaria, 9(1), 113-121.
- Synnott, Anthony. (2003). Sociología del olor. Revista mexicana de sociología, 65(2), 431-464. Recuperado en 13 de febrero de 2019, de http://www.scielo.org.mx/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188-25032003000200006&lng=es&t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