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완화에 쓸 수 있는 자연요법이 있을까? 우울증은 심신 건강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서적 질환이다. 우울증은 자신에게 한때 중요했던 삶의 요소에 더는 흥미를 갖지 않게 만드는 심한 슬픔의 상태다.
우울증은 심한 충격, 정서적인 문제, 직장이나 사회적 관계에서의 압박감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호르몬 불균형, 영양 결핍, 환경적 요인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
우울증 완화에 좋은 자연요법 6가지
원인이 무엇이든 우울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각한 삶의 질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니 제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행히도 전문가의 도움 외에 증상 완화를 돕는 100% 자연요법도 많다.
이번 글에서는 우울증 증상을 경험할 때 망설이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6가지 흥미로운 자연요법들에 관해 알아볼 것이다.
1. 맥주 효모
맥주 효모는 향이 그다지 좋지는 않지만 신경계 활동을 조절하는 비타민 B군, 마그네슘 및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이 영양소들은 행복 호르몬이라 불리는 엔돌핀과 세로토닌의 분비를 돕고, 우울증으로 인한 괴로움과 슬픔을 조절한다.
재료
- 맥주 효모 1스푼(15g)
- 물 1컵(250mL)
만드는 방법
- 따뜻한 물에 맥주 효모를 넣어 섞는다.
마시는 방법
- 오전에 아침식사를 하고 30~40분 후, 마신다.
- 기분이 나아질 때까지 매일 반복한다.
더 읽어보기: 놀라운 맥주 효모 효능
2. 딸기잎, 카밀러, 광귤
이 천연 음료에 들어간 약용 식물들은 우울증으로 인한 쇠약감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다.
이 차를 마시면 기분이 좋아지고 신경과민과 깊은 슬픔을 예방한다.
재료
- 물 3컵(750mL)
- 딸기잎 1스푼(15g)
- 로즈메리 1티스푼(5g)
- 카밀러 1티스푼(5g)
- 광귤 1티스푼(5g)
만드는 방법
- 물이 끓기 시작하면 다른 재료들을 넣는다.
- 뚜껑을 덮고 15분간 두었다가 걸러서 마신다.
3. 레몬과 치아 씨
비타민 B와 지방산이 풍부한 레몬과 치아 씨는 중추신경계를 차분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우울증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여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재료
- 레몬즙
- 물 1컵(200mL)
- 치아 씨 1스푼(15g)
만드는 방법
- 물에 레몬즙을 넣어 섞는다.
- 치아 씨를 넣고 10분간 불린다.
마시는 방법
- 3주간 하루에 두 번 마신다.
4. 바질, 멜리사, 카밀러
이 차에는 우울증의 영향으로 신경과민 및 긴장할 때 몸을 이완하고 진정 작용을 하는 식물들이 사용된다.
재료
- 물 2컵(500mL)
- 바질 1스푼(15g)
- 멜리사(레몬 밤) 1스푼(15g)
- 카밀러 1스푼(15g)
더 읽어보기: 신경성 불안을 완화하는 8가지 자연 요법
만드는 방법
- 물을 끓인 다음 다른 재료들을 넣는다.
- 뚜껑을 덮고 10분간 둔다.
마시는 방법
- 오후에 한 잔, 자기 전에 한 잔을 마신다.
- 증상이 개선되는 것이 느껴질 때까지 계속 마신다.
5. 파슬리와 발레리안
이 천연 음료는 우울증 증상으로 나타나는 슬픔과 쇠약감을 줄이는 중추신경계 진정제이다.
산화 스트레스의 영향을 조절해서 신체적, 정신적 행복감 증진에 이상적이다.
재료
- 파슬리 1스푼(15g)
- 발레리안 1스푼(15g)
- 물 1컵(250mL)
만드는 방법
- 끓는 물에 재료를 넣고 뚜껑을 덮는다.
- 10분간 두었다가 체로 거른다.
마시는 방법
- 졸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기 전에 마신다.
- 2주간 마신다.
6. 양상추
양상추 주스는 필수 영양소 덕분에 우울증 증상을 줄여주는 천연 강장제다.
여기에 함유된 다량의 비타민 B와 항산화제가 행복 신경전달물질의 활동을 늘리고, 슬픔은 줄여준다.
재료
- 양상추 6장
- 물 1/2컵(100mL)
만드는 방법
- 블렌더에 양상추와 물을 넣어서 간다.
마시는 방법
- 최소 3주간 공복에 마신다.
기분이 가라앉고 슬픈가? 우울증이 정상처럼 보일 수 있지만 다른 문제를 유발하지 않도록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위의 방법들을 이용해 보고 기분이 얼마나 나아지는지 느껴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Jacka, F. N., Pasco, J. A., Mykletun, A., Williams, L. J., Hodge, A. M., O’Reilly, S. L., … Berk, M. (2010). Association of western and traditional diets with depression and anxiety in women.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https://doi.org/10.1176/appi.ajp.2009.09060881
- BECK, A. T., WARD, C. H., MENDELSON, M., MOCK, J., & ERBAUGH, J. (1961). An inventory for measuring depress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https://doi.org/10.1001/archpsyc.1961.01710120031004
- HAMILTON, M. (1960). A rating scale for depression. Journal of Neurology, Neurosurgery, and Psychiatry. https://doi.org/papers3://publication/uuid/D2921EAD-7C0D-4A1A-B313-7456F6D4A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