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임파구성 갑상선염에 대해 알아야 할 6가지
1912년 일본인 의사인 하카루 하시모토는 새로운 면역 체계 질환에 대해 발견했다. 하시모토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이 질환은 갑상선을 공격하는 면역 체계를 포함하고 있다. 아래의 글을 읽고, ‘만성 임파구성 감상선염’ 또는 하시모토 병이라고 불리는 질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1. 만성 임파구성 감상선염이 뭘까?
하시모토 박사는 연구 중, 면역 체계가 때로는 신체 조직을 보호하지 않고 공격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만성 임파구성 감상선염의 경우, 신체가 갑상선을 공격한다.
따라서, 많은 신체 기능에 필요한 호르몬 생산을 상당히 감소하는 즉각적 결과가 유발된다.
2. 만성 임파구성 감상선염의 원인
질병의 원인은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과학자들은 특정한 측면이 이 병의 발병과 관련이 있다고 믿는다.
아래에 나와있는 네 가지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경우,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 이러한 질병이 있는지 또한 위험이 무엇인지 판단하도록 하자.
유전자
이 질병은 만성 임파구성 갑상선염 또는 이와 비슷한 질병을 겪은 가족들로부터 유전된다.
가족이나 부부와 대화를 나눈 뒤, 심각한 문제를 배제하기 위해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과도한 요오드
또한, 하시모토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신체의 과도한 요오드가 이러한 질병을 유발 할 수 있다고 한다.
언제나 과도한 요오드 섭취를 피해야 하지만, 가족력이 있는 경우 섭취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자.
설명되지 않는 호르몬 변화
만성 임파구성 갑상선염이 갑상선에 영향을 미치면, 호르몬 수치 역시 변화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질병을 앓고있는 대부분의 여성들은 출산 후 1 년에서 5년 사이에 진단 받지만, 임신 전부터 발병하는 경우도 있다.
방사선 노출
이 질병은 방사선 노출의 가장 일반적인 영향 중 하나이다.
히로시마, 나가사키, 체르노빌에서 발생한 폭발 이후 시행한 여러 연구들이 이를 증명한다.
백혈병 및 다른 유형의 암으로 인해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도 이러한 질병을 앓을 수 있다.
더 읽어 보기: “갑상선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할 때“
3. 만성 임파구성 갑상선염의 증상
증상은 천천히 발생하기 때문에, 질병을 알아차리기 어렵다.
눈 여겨 봐야 할 변화는 다음과 같다 :
- 극도한 피로감 또는 일상, 일정한 피로
- 추위에 대한 민감함
- 만성, 또는 급성 변비
- 부은 얼굴
- 끊임없는 코골이
- 창백하고, 건조한 피부
- 뻣뻣한 엉덩이 및 어깨 근육
- 약해진 다리
- 체액 저류로 인한 체중 증가
- 뻣뻣한 손, 발, 무릎 관절
- 지속적인 우울증
- 과도한 생리혈
4. 만성 임파구성 갑상선염 진단
하시모토 병은 다음과 같은 검사로 진단 할 수 있다.
- T3 검사 : 뇌하수체 및 트리요오드사이로닌 호르몬에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는 검사다.
- 갑상선 자극 호르몬 (TSH) 검사 : TSH는 갑상선이 다른 호르몬을 생성하여 혈류로 방출하도록 자극하는 호르몬이다. 이 검사를 통해 TSH의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 Free T4 검사 : 이 호르몬의 균형은 매우 중요하다. 바르비투르가 호르몬을 낮추기는 하지만, 피임약과 같은 약물로 인해 호르몬이 낮아지는 것은 흔하다. 하지만 약물 등의 요소에 간섭받지 않는다면, 정상 범위의 수치여야 한다.
5. 이 질병은 무엇을 하는가?
물론, 만성 임파구성 갑상선염이 일으키는 문제는 자가 면역 질환이라는 것이다. 이미 언급했듯이, 자가 면역 질환은 신체가 스스로의 조직과 장기와 맞서 싸우는 상태이다.
이 질환의 전반적인 증상은 공격을 받은 조직이 해야 할 일을 수행하는 능력을 상실하게 되는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음과 같이 또 다른 자가 면역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
- 제 1 형 당뇨병
- 홍반성 낭창
- 난소 문제
- 심장 문제
- 류마티스 관절염
- 점액 수종
- 갑상선종
- 에디슨 병
권장하는 글 : “모든 여성이 알아야 할 낭소 낭종에 대한 9가지 사실”
5. 만성 임파구성 갑상선염 예방
불행하게도, 하시모토 병을 예방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그러나, 위험 요소를 염두에 두고 증상을 주시할 수는 있다.
가족력이 있거나 의사가 위험 요인이 있다고 경고하는 경우, 매년 검사를 받아 몸 상태가 괜찮은지 확인해야 한다.
갑상선 관련 질병을 예방하거나 발병의 위험을 낮추고 싶다면 적절한 식단과 더불어 운동 및 휴식을 포함한 건강한 생활 방식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만성 갑상선염의 증상은 전문의를 통한 명백한 진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병원을 방문하면 질병 판단과 유무를 정확히 알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검사는 매우 정확하며 조기 진단을 통해 질병을 잘 관리하고 합병증을 예방 할수록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gate, L., Mariotti, S., Elisei, R., Mossa, P., Pacini, F., Molinaro, E., … Pinchera, A. (2008). Thyroid autoantibodies and thyroid function in subjects exposed to chernobyl fallout during childhood: Evidence for a transient radiation-induced elevation of serum thyroid antibodies without an increase in thyroid autoimmune disease.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https://doi.org/10.1016/S0167-7306(08)60214-8
- Takami, H. E., Miyabe, R., & Kameyama, K. (2008). Hashimoto’s thyroiditis. World Journal of Surgery. https://doi.org/10.1007/s00268-008-9485-0
- Li, Y., Nishihara, E., & Kakudo, K. (2011). Hashimoto’s thyroiditis: Old concepts and new insights. Current Opinion in Rheumatology. https://doi.org/10.1097/BOR.0b013e328341378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