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을 조절하는 방법과 자연 요법을 여러차례 소개했지만, 저혈압 관리법에 대해서는 많이 다루지 못했다. 그래서 오늘 이 글에서는 저혈압 완화를 위한 자연 요법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혈압이 낮은 상태를 저혈압이라고 하며, 이는 평상시보다 혈액의 흐름이 더 느린 상태를 말한다. 이것은 뇌, 간, 심장 및 다른 필수 장기들의 혈액 흐름도 느리게 한다.
영양실조, 극적인 감정 상태, 호르몬 문제, 탈수증상 등이 저혈압의 원인이다.
심장이 충분한 혈액을 펌프질하기 힘들 때, 사람은 실신, 어지러움, 힘 빠짐 같은 증상들을 경험할 수 있다. 우리가 저혈압에 관심을 갖고, 저혈압이 있다면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있다.
오늘은 당신의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되돌려줄 6가지 천연 재료를 소개한다.
1. 저혈압 완화에 도움되는 감초 차
이 식물은 짧은 기간에 효과가 나타난다고 알려져있어 이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식물이다.
이 식물은 혈액의 흐름과 정상적인 혈압 수준을 확립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또한 힘 빠짐, 과다 출혈로 인한 경련 등을 완화해주기도 한다.
하지만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조금만 마셔야 한다. 너무 많이 마시면 원치 않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재료
- 감초 1작은술 (10 gm)
- 물 1컵(250mL)
만드는 방법
- 물 1컵을 끓여서 감초 1작은술을 넣는다.
- 10분 후 액체를 따라내서 마신다.
- 하루에 한 번 매일, 증상이 통제될 때까지 마신다
2. 산사나무
산사나무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식물로 심장박동과 혈압을 조절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동맥이 너무 많은 지방질로 인해 단단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신경 시스템 내부의 질환을 치료하는데에도 사용된다.
재료
- 산사나무의 말린 잎과 꽃 1큰술 (10 grams)
- 물 1컵(250mL)
만드는 방법
- 물을 끓인다. 다 끓으면 말린 산사나무 꽃과 잎 한 큰술을 넣는다.
- 뚜껑을 덮고 10분간 우려낸 후 마신다.
- 하루에 2회 마신다.
3. 틸라 차
틸라에는 혈압을 높이는 성분이 있어서 저혈압을 정상으로 돌리는 데 사용된다.
재료
- 틸라 변재 1작은술(10 gm)
- 물 1컵(250mL)
만드는 방법
- 틸라 한 작은 술을 컵에 담긴 물에 넣고 15분간 우려낸다.
- 준비되면 체를 사용해서 걸러내고 마신다.
- 하루에 2컵씩 마신다.
4. 로즈메리 차
로즈메리의 영양 성분은 중앙 신경 시스템을 자극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몸에 토닉 효과가 있어서 저혈압과 연관이 있는 육체적 정신적 약해짐을 치료해준다.
재료
- 로즈메리 1 작은술 (10 gm)
- 물 1컵(250 mL)
만드는 방법
- 컵의 물을 끓인 다음, 약초를 10분간 담가둔다.
- 따라 내어서 하루에 2회 마신다.
더 읽어보기: 동맥을 깨끗하게 하는 5가지 허브 차
5. 생강과 카옌 페퍼 차
생강 뿌리는 저혈압 치료에 효과가 있는 또 다른 식물이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능력과 혈액응고 방지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그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카옌페퍼를 섞는다. 이 향신료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재료
- 간 생강 3큰술 (30 gm)
- 카옌 페퍼 가루 1작은 술 (5 gm)
- 물 1 컵(250mL)
만드는 방법
- 물을 끓이는 것으로 시작해서 카옌페퍼와 간 생강을 넣는다.
- 불을 끄고 10분간 우려낸 다음 마신다.
- 혈압이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하루에 한 잔 혹은 두 잔씩 마신다.
더 읽어보기:저혈압에 좋은 식품 8가지
6. 소금물
과도한 소금 섭취는 체액 저류와 고혈압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적은 양을 마시는 것은 저혈압에 사용될 수 있다.
재료
- 물 한잔(200mL)
- 소금 1/4 작은술 (1.2 gm)
만드는 방법
- 소금을 약간 물에 녹인 후 마신다.
- 5일 이상 마시지 않는다.
잦은 저혈압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병원에 가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저혈압 조절을 위해서 술을 피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며 동시에 건강한 식사를 하고 매일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eraso, D. H. (2001). Hipotensión Arterial y Shock. 2do Congreso Virtual de Cardiología.
- KARINA R. FURAZ CZERPAKa, ADRIANA PUENTE GARCÍAa, ELENA CORCHETE PRATSa, M. ÁNGELES MORENO DE LA HIGUERAa, ENRIQUE GRUSS VERGARAb, R. M.-Hernández. (2014). Estrategias para el control de la hipotensión en hemodiálisis. NefroPlus. https://doi.org/10.3265/NefroPlus.pre2014.Sep.12730
- Blanc, A. S., & Bletry, O. (1999). Hipotensión ortostática. {EMC} – Tratado de Medicina. https://doi.org/http://dx.doi.org/10.1016/S1636-5410(99)700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