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건강한 식품 6가지
영양가가 풍부한 건강한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물론 우리는 줄곧 이 사실을 잊고 지내지만, 기본적으로 어떤 식품에 함유된 성분들은 호르몬 분비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런 호르몬은 웰빙과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문제는 우리가 지방, 설탕 등의 첨가물이 가득한 음식을 먹는 데 익숙하다는 점이다. 결국 이런 음식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물론 먹을 때에는 만족스럽다. 하지만 영양가는 유기농 음식보다 못하다.
그래서 오늘 이 글에서는 이런 음식 대신 먹을 수 있는 6가지 건강 음식을 소개하려고 한다. 칼로리도 낮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나 우울할 때 먹으면 기분도 좋게 만들어준다.
머뭇거리지 말고 이 글에서 소개하는 음식을 챙겨 먹자! 바로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건강한 식품 6가지
1.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다크 초콜릿
카카오 함량이 최소한 60% 이상인 쓴 초콜릿을 적당량 먹으면 정서적 웰빙을 증진할 수 있다.
- 항산화 성분, 지방산 및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게 특징이다. 이 물질은 뇌 활동과 신경계를 자극한다.
- 엔돌핀 생성을 증가시켜 스트레스와 우울증 증상을 감소시켜준다.
**참고: 당뇨병이나 대사 관련 문제가 있는 환자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2.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우유나 유제품
우유와 유제품에는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등 우리 몸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은 이런 식품을 먹을 수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이런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한결 좋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성분은 긴장과 예민, 불면증을 감소시켜주는 성분이다.
- 비타민 A, B, D뿐만 아니라 칼슘, 인 같은 미네랄이 상당량 함유되어 있다. 신경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좋은 성분들이다.
더 읽어보기: 업무상 오래 앉아 있는 사람들이 먹어야 할 음식
3. 녹차
녹차도 우리 몸에 좋은 건강한 식물이다. 무엇보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산화 스트레스와 인지 저하 영향력을 감소시키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 호르몬 불균형을 없애고 감정적 건강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인 카테킨과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다.
- 녹차의 주성분은 ‘에피갈로카테킨갈레트’라는 성분이다. 활성 산소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해주고 뇌와 신경계 건강을 보호해주는 성분이다.
-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작용을 차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L- 테아닌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4. 시금치
시금치는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주목받아 왔다. 우울증을 이겨내는 데 먹으면 좋다고 알려진 식품이다. 뇌 화학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웰빙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켜준다.
- 시금치가 우리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시금치에 엽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엽산은 스트레스, 불안, 긴장을 없애주는 영양분이다.
- 항산화 성분이 농축되어 있어 섭취하면 독소 제거를 촉진하고 활성산소의 영향력을 완화해준다.
5. 바나나
바나나는 맛있고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으며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좋은 필수 영양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천연 당분은 쉽게 동화되어 신체 에너지 수치를 높여주고 피로와 우울한 느낌을 감소시켜준다.
- 엔돌핀과 세로토닌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엽산, 비타민 C, 인이 함유되어 있다.
- 우울증과 불면증을 조절하는 것과 관련된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의 주 공급원이다.
더 읽어보기: 웰빙 바나나 빵을 만드는 건강한 레시피
6. 꿀
꿀에는 신체적, 정신적인 측면에 좋은 질 좋은 영양분이 농축되어 있다.
- 천연 당분은 세포의 “연료”로 작용한다. 신체적 정신적 성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효소와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흡수되면 신경계와 대뇌 건강을 강화해주는 성분들이다.
- 비타민과 미네랄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부르는 세로토닌 합성 과정을 향상한다.
감정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가? 스트레스를 잘 받는가? 이런 상황에 부닥쳐있고, 뭔가 노력을 해보고 싶다면 이 글에서 소개한 식품을 꾸준히 챙겨 먹어 보자. 건강을 유지하는 데 얼마나 좋은지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물을 더 많이 마시며 이완 훈련을 하고, 신체 활동을 하면 더 효과가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