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 예방을 위한 5가지 팁
알츠하이머병은 점진적으로 진행되어 인지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환자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옷 입기, 물건 둔 장소나 할 일 기억하기 등의 단순한 문제에도 영향을 미치는 알츠하이머병 예방을 위한 팁은 무엇이 있을까?
알츠하이머병 연구가 발달하고 있지만 아직 완치는 어렵지만 치료법이 있다. 문제는 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다.
알츠하이머병 예방을 과연 할 수 있을까?
알츠하이머병의 구체적인 원인을 규명하는 것은 불가능했지만 여러 원인과 요인이 발병에 작용한다고 생각된다.
주에빈 황 박사는 남성보다 여성이 알츠하이머병에 2배 더 잘 걸리는데 부분적으로는 여성이 기대 수명이 더 길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알츠하이머병 증상
처음에는 사소하고 눈에 띄지 않는 기억 손실이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손실은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악화한다.
후기 단계에서는 말하기, 이해하기, 읽기 또는 쓰기 같은 지적 활동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알츠하이머병의 일부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방향 감각 상실
- 추론 문제
- 일반적인 단어의 이해 불가
- 신발을 묶거나 셔츠 단추를 채우지 못함
- 무엇보다도 과민성, 혼란, 무관심
- 단기 기억 상실: 새로운 정보를 유지하기 어렵다.
- 장기 기억 상실: 중요한 날짜, 직업, 심지어 이름과 같은 개인 정보를 기억하기 힘들다.
더 읽어보기: 알츠하이머병에 관한 8가지 오해
알츠하이머병 예방을 위한 방법
현재 질병 예방에 관한 결정적인 증거는 없지만 건강한 생활 방식은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한다. 정신 건강을 돌보는 일은 적극 권장되는 근본적인 습관이다.
따라서 운동, 건강한 식습관, 여가 활동, 정서적 스트레스 관리가 결합된 생활 방식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기억력과 지적 기능을 모두 발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알츠하이머병의 발병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키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1. 혈관 위험인자 조절
주요 혈관 위험 요소를 제어하려면 콜레스테롤, 혈당 및 혈압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하므로 의사와 상담하자.
2. 생활 방식 개선
약간의 생활 방식 개선을 통해 두뇌 건강을 관리하고 알츠하이머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다음 지침을 참고한다.
- 식단: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은 알츠하이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다음의 소비를 늘리는 것이 좋다.
- 단일 불포화 ‘좋은’ 식품: 호두, 땅콩, 아몬드, 피스타치오, 아보카도, 계피 또는 올리브
- 다중 불포화: 오메가3 및 녹색 잎이 많은 음식
- 비타민 E: 밀 배아, 곡물, 녹색 잎, 견과류
- 비타민 B12: 동물성 제품에 함유
- 엽산(비타민 B9): 콩, 녹색 채소, 오렌지와 같은 식품
- 또한 붉은 육류, 정제 식품, 버터 및 유제품에서 추출한 지방 소비를 줄이는 것이 좋다.
- 운동은 전반적인 건강에 매우 좋으며 알츠하이머병 예방을 돕는다.
- 금연: 흡연은 알츠하이머병의 위험 요소다. 이 나쁜 습관을 끊지 못했다면 대안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 알츠하이머병 발병을 예방하는 인지 활동을 증가한다. 수많은 연구에서 이러한 활동이 뇌와 기억력을 위한 운동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더 읽어보기: 알츠하이머병과 수면 패턴의 변화
다음은 인지 기능을 향상하는 몇 가지 활동이다.
- 자주 읽기
- 공부하기
- 여러 언어 말하기
- 더 많은 사회적 활동
- 악기 연주
- 체스, 십자말 =풀이, 직소 퍼즐, 스도쿠 및 모든 종류의 ‘사고’ 보드게임 같은 지적 게임에 도전하자.
마무리
요약하면, 지금까지 알츠하이머병 같은 유형의 치매에 걸릴지 여부를 예측할 정확한 방법은 없다.
이 질병은 조기 발견이 핵심이 될 수 있으니 위험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로서는 병의 악화를 멈출 수 방법은 없다.
그러나 조기에 발견하면 환자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ssociation, A., Alzheimer’s Association, & Association, A. (2015). 2015 Alzheimer’s disease facts and figures. Alzheimer’s & Dementia : The Journal of the Alzheimer’s Association. https://doi.org/10.1016/j.jalz.2015.02.003.
- Laskowski, E. R., & Lexell, J. (2012). Exercise and sports for health promotion, disease, and disability. PM and R. https://doi.org/10.1016/j.pmrj.2012.09.586.
- Rusanen, M., Kivipelto, M., Quesenberry, C. P., Zhou, J., & Whitmer, R. A. (2011). Heavy smoking in midlife and long-term risk of Alzheimer disease and vascular dementia.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https://doi.org/10.1001/archinternmed.2010.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