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과연 독이 되는 사람일까?

타인과의 관계가 늘 같은 패턴으로 반복되고 있다면 문제는 타인이 아니라 당신에게 있다. 당신이 유독한 사람? 

나는 과연 독이 되는 사람일까?

유독한 사람과 이들의 행동에 대해서 알아본 적이 있다. 또한, 유독한 사람을 왜 멀리 하는것이 좋다고도 설명한 바 있다. 하지만 자신이 유독한 사람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 적 있는가? 나는 과연 독이 되는 사람일까?

사실 우리는 거의 멈추지 않고 이런 질문들과 이와 관련된 것들을 생각한다. 시간을 갖고, 잘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대인 관계가 당신의 삶을 말해주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이제 그만 생각해야 한다.

당신이 유독한 사람이라면 문제가 생길 것이다. 전혀 행복하지 않은 관계에서 자꾸 갈등이 생길 것이다. 

당신이 유독한 사람은 아닌지, 그것을 구분할 수 있는 징후에 관해 생각해보아야 할 때 같다.

나는 과연 독이 되는 사람일까?

1. 타인을 욕한다

당신이 유독한 사람임을 말해주는 첫 번째 징후는 다른 사람을 비판하고 나쁘게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본질적으로 의사 소통을 한다; 사실, 우리는 규칙적으로 대화를 해야 한다.

하지만, 그 대화가 험담이 되면 전혀 건강하지도, 긍정적이지도 않다.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자:

  • 당신은 항상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고 있는지?
  • 다른 사람을 늘 나쁘게 보고,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는지?
  • 뭔가 말하기 위해 거짓으로 뭔가를 만드는지?

사람들은 당신을 신뢰하지 않는 법을 배울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은 당신에게 신뢰를 잃을 것이다. 그리고 당신에게 거리를 두려 할 것이다.

이제 그만 다른 사람들 부정적으로 이야기 하지 말자. 누군가에게 상처가 될 수 있는 말은 안 하는게 가장 좋다.

이 글도 읽어보자 : 좋은 사람 vs 나쁜 사람: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는 사람들

2. 삶을 부정적으로 본다

당신이 유독한 사람인 것을 말해주는 다른 징표는 당신이 늘 부정적이라는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부정적인 상황을 찾고 늘 뭔가 화를 낼 이유를 찾는다.

뭔가 불평하거나 슬프게, 냉소적으로 시간을 낭비한다면 결국엔 당신 주변에는 아무도 없을 것이다.

오해하지 말자. 결코 좋은 이유가 없다는 것이 아니다.

어떤 상황도 결코 긍정적으로 보지 않는 사람과 시간을 보내는 것은 에너지 소모이다. 만약 당신이 그렇다면, 스스로 왜 그런지 돌아볼 때이다.

건강하지 않은 습관은 건강하지 않은 태도로 이어진다. 별다른 이유도 없는데 부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면, 무의식적으로 왜 그토록 부정적인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3.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많이 기대한다

나는 과연 독이 되는 사람일까?

친구들이나 가족들, 애인과 시간을 보내는 것은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여야 한다. 이런 관계가 당신의 정체성을 만들어 주고,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것이다.

하지만 그들에게 지나치게 기대하고 있다면, 당신은 유독한 사람일 수 있다. 당신이 그들의 에 있는 사람이라 해도 그들의 모든 관심을 끌 순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관계란 시간, 공간, 마음 등을 주고 받는 것이다.

당신이 필요할 때만 그들의 시간을 뺏거나 그들을 찾는다면, 그들은 사용 당하고 있다고 느낄 것이다. 

당신이 실수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이제 그들에게 기대하는 것 만큼 그들에게 베풀자. 

그들에게 돈을 주라는게 아니다. 함께 오후를 같이 보내거나 영화를 보거나 커피를 마시는 것을 말한다. 그들에게 기대하기만 했던 것을 내려놓을 수 있는 것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4. 문제를 과장하는 사람이다.

부정적인 상황을 더 과장한다면, 당신이 유독한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계속 문제를 만들고 과장하는 사람들은 결국엔 다른 사람을 피곤하게 하고 성가시게 할 것이다.

문제의 여왕인 사람들은 대개 다음의 성향이 있다:

  • 문제를 과장하기
  • 시기하는 상황 만들기
  • 계속 싸우고 논쟁하기

이런 상황이 어쩐지 익숙한건 아닌지? 그렇다면, 노력하자. 이제는 이런 상황을 만들지 말고, 태도를 변화시키자. 

드라마를 꿈꾸며 사는 삶은 전혀 흥미롭지 않다. 사람들은 점점 당신을 멀리하게 될 것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 나쁜 사랑 특징

5. 늘 거짓말을 한다

나는 과연 독이 되는 사람일까?

거짓말을 하는 것은 나쁘다. 좋은 의도라 해도 거짓말을 하는 것은 안 좋다. 계속 거짓말을 한다면, 당신은 분명 유독한 사람이라는 증거이다.

물론 사실, 진실을 직시하는게 아프고, 어려울 때도 있다. 특히 당신이 사랑하고 있는 사람일 경우 더 그럴 것이다.

거짓말을 해서 안 좋다면, 그러지 말아야 한다. 뭔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거짓말도 마찬가지다.

왜 거짓말을 하는지, 거짓말을 해서 해결하려는게 뭔지 스스로 생각해보자. 

특별한 이유 없이 습관처럼 거짓말을 하고 있다면,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습관을 바꾸자. 거짓말을 하는 것은 건강하지 않은 습관이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