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가 숙면에 좋은 이유 5가지

7월 14, 2017
귀리가 숙면에 도움 된다는 사실을 아는가? 귀리에는 멜라토닌과 비타민 B가 함유되어 있어서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하고 숙면에도 좋다. 

귀리가 숙면에 도움 된다는 것 알고 있었는지? 숙면은 건강에도 좋고 에너지를 더 만들어서 다음 날 생산적인 하루를 보낼 수 있게 한다.  

하루에 8시간씩 자는가? 아니면 자다 자주 깨서 아침에 피곤한가? 자다 계속 깬다면 뭔가 조처를 해야 한다. 간단한 방법은 잠 자기 한 시간 전에 따뜻한 귀리 한 컵을 먹기다. 귀리가 왜 숙면에 좋은지 이제부터 그 이유를 설명해보겠다.

귀리가 숙면에 좋은 이유 5가지

1. 훌륭한 저녁 식사

귀리가 저녁

편안하게 푹 잠을 자려면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는데 저녁 식사 시간과 메뉴도 큰 영향을 미친다.

간은 새벽 1~3시 사이에 해독 작용을 하므로 저녁 식사를 늦게 하거나 과식하면 해독 작용 능률이 떨어지고 중간중간 잠을 깨게 된다.

저녁 식사는 저녁 7시~9시 사이에 해야 하며 저녁에 꼭 챙겨 먹어야 할 음식은 건강하고 숙면에도 도움이 되는 귀리다.

귀리와 귀리 우유에는 적절한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포도당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된다. 편안하게 휴식하고 싶다면 저녁에 육류를 먹는 것은 좋지 않다. 

그 이유는 육류에 하이포크산틴이라는 흥분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기보다는 생선이나 귀리 같은 곡물이 좋다. 

더 읽어보기: 숙면을 방해하는 9가지 요소 알아보기

2. 풍부한 멜라토닌과 비타민 D

귀리가 멜라토닌

귀리에는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멜라토닌은 수면 주기를 규칙화하는 성분이다. 

물론 귀리를 먹는다고 해서 수면제처럼 바로 잠드는 것은 아니지만 저녁 식사 후 졸리기 시작한다. 

귀리에는 멜라토닌과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어 수면 주기를 규칙화하며 다음과 같은 증상에 도움이 된다.

  • 편두통
  • 만성 피로
  • 과민 대장 증후군
  • 뼈 손실(골다공증)

이런 증상에 도움을 받으려면 비타민 D가 풍부한 귀리를 사다 먹자. 세로토닌 분비가 증가하여 숙면에 도움이 될 것이다.

3. 비타민 B 복합체

비타민 B 복합체는 신체에서 여러 가지 역할을 한다. 그중 가장 중요한 역할은 신경계가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귀리에는 비타민 B6와 피리독신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음식 에너지를 포도당으로 바꾸고 지방과 단백질을 대사하는 데 꼭 필요한 성분이다. 
  • 비타민 B3는 휴식과 숙면에 꼭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 생성을 증가한다. 

어떤 비타민 결핍이 있다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만성 피로와 불면증이다.

더 읽어보기: 귀리의 11가지 이점과 아침 식사 레시피

4. 숙면과 불안 완화

귀리가 불안

귀리에 함유된 아베인과 트리고넬린은 식물성 단백질인 프롤라민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불안이나 긴장, 심신불안을 감소한다.

불안이나 긴장 상태가 며칠 동안 지속하면 숙면할 수 없다. 하지만 귀리에 함유된 식물 단백질은 셀리악병 환자들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한다. 따라서 셀리악병이 있다면 귀리를 먹지 말아야 한다.

5. 스트레스 해소

불면증의 주원인은 만성 불안과 스트레스다. 불안과 스트레스가 쌓이면 아드레날린을 자극하고 근육 긴장, 스트레스, 불안을 초래하는 특정 호르몬을 점점 더 많이 분비한다. 

꾸준히 귀리를 먹으면 스트레스와 관련된 여러 가지 호르몬을 정상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귀리에는 비타민 B 복합체가 함유되어 있어서 코르티솔 수치를 균형을 맞춰 준다. 그뿐만 아니라 신경계에도 도움이 된다.

그뿐만 아니라 귀리는 내부 향상성과 소화를 촉진하며 간 건강에도 도움 된다.  따라서 더 편안하고 깊게 수면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점은 염두에 두자: 이런 효과를 보려면 잠자기 1~2시간 전에 매일 귀리를 한 그릇 먹어야 한다. 따뜻하게 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