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문제를 알려주는 손톱의 신호 5가지
이 글에서는 건강 문제를 알려주는 손톱의 신호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는 종종 손톱이 신체 일부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손톱은 건강에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줄 수 있다.
손톱을 주의 깊게 본 적이 있는가? 손톱이 약한가? 부서지지는 않았는가?
만약 그렇다면, 이것은 몸의 어딘가가 좋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다. 특정 비타민이 부족하거나, 혹은 미처 모르는 사이에 빈혈이 있는 것일 수도 있다.
아래에서 손톱이 보내는 신호에 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건강 문제를 알려주는 손톱의 신호 5가지
1. 건조하고 부서지는 손톱
이 증상은 다음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 갑상선 질환
- 빈혈
- 곰팡이 감염
손톱이 하룻밤 사이에 아주 건조해지거나 부서진다면, 이것은 빈혈이나 갑상선 질환 때문일 수 있다.
안타깝게도 큐티클 오일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 대신 호르몬 수치를 확인하고 갑상선이 정상적인지 확인해야 한다.
과체중인 사람만 갑상선 문제가 있다거나, 혹은 저체중일 경우 빈혈에 걸리기 더 쉽다는 잘못된 믿음이 있다. 사실 항상 이렇게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다.
게다가 곰팡이도 손톱이 건조하고 약해지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하자.
더 읽어보기: 손톱 곰팡이를 퇴치하는 천연 레시피
2. 손톱 색소 침착
손톱이 변색한다면, 이것은 다음이 원인일 수도 있다.
- 곰팡이 감염
- 당뇨
- 간, 신장, 심장 혹은 폐 문제
- 림프 부종
건강한 손톱은 분홍빛을 띠며 손톱 안쪽 끝에 흰색 초승달 모양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손톱의 색깔과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 녹색: 박테리아 감염
- 손톱 안쪽의 빨간 줄: 심장 판막 감염
- 푸른빛: 혈액 내 산소 수치 낮음
- 창백함: 비타민 결핍
- 백색: 간염이나 빈혈
- 손톱 끝의 어두운 줄: 노화나 울혈성 심부전증
- 손톱 아래의 어두운 줄: 피부암
이 사실을 염두에 두고, 가능할 때마다 손톱을 점검하라.
3. 부러진 손톱
손에 항상 물이 닿는다면, 손톱은 수분이 가득한 상태와 부족한 상태를 계속 왔다 갔다 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손톱이 갈라지고 부러지게 된다. 또한, 손톱이 층층으로 벗겨질 수도 있다.
손톱을 계속 입에 넣는 것도 같은 결과를 일으킬 수 있다.
손톱을 물어뜯지 말자. 그리고 손이 물에 닿을 때는 장갑을 끼는 것이 좋다.
이 증상은 다음이 결핍되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 엽산
- 비타민 C
- 단백질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비타민 C 섭취량을 늘리자. 하루에 최소 한 번 오렌지나 자몽을 먹으면 된다.
망고는 엽산이 풍부하므로, 비타민 결핍이 있으면 식생활에 추가해 보자.
4. 극도로 두꺼운 손톱
손톱이 변색하지 않고, 튼튼하고, 건강하다면, 두꺼운 것도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별도로 관리를 하지 않았는데도 손톱이 지나치게 두껍다면, 폐 질환이 있는 것일 수도 있다.
두꺼운 손톱이 항상 강하고 건강한 손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특히 새의 발톱처럼 생겼다면 더욱더 그렇다.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데 손톱이 갑자기 두꺼워진다면, 의사와 바로 상의해야 한다.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것일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폐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4가지 가정 요법
5. 홈이 패인 손톱
가끔 일하면서 손톱과 손이 어딘가에 부딪혀 작은 줄이 생길 수도 있다.
하지만 손이 손상되지는 않았지만, 손톱에 한 개 이상의 줄이 있다면, 머리카락과 피부에 신경을 써보자.
무기질 및 비타민 결핍은 건선이나 탈모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 문제는 보통 식생활을 개선하거나 비타민 보충제를 먹음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손톱에 신경을 쓰자
보다시피 손톱은 매니큐어를 바르거나 꾸미는 등의 미용상 목적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손톱은 건강에 문제가 있을 때 이를 알려주는 역할도 하므로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Main image courtesy of ⓒ wikiHow.com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cardí I, Pérez M. Las uñas como método diagnóstico de patologías. El Peu-Revista de Podologia. 2017; 38(1):14-27.
- Suárez P. El lenguaje de las uñas. Más dermatología. 2011:(15):4-12.
- Cabeza Martínez R, Leis Dosil V, Suárez Fernández R. Uñas y enfermedades sistémicas. Piel. 2006;21(9):430-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