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톱 진균증을 제거하기 위한 에센셜 오일 5가지
이 글에서는 손발톱 진균증을 제거하기 위한 에센셜 오일 5가지를 소개한다. 손발톱 진균증은 가장 일반적인 손톱 균류 질환이다. 이 질환은 손톱보다 발톱에 더 빈번하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양말이나 신발을 신기 때문에 발을 꼼꼼하게 닦지 않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원인 및 증상 등 손발톱 진균증에 대해 보다 더 자세히 알아보고, 제거하기 위한 자연적인 대안도 찾아보자.
손발톱 진균증의 증상
손발톱 진균증은 손톱의 미적인 변화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상황이 매우 진전된 경우에는 해결하기 어려운 만성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진균을 완전히 박멸하기 위해서는 조기 진단을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주로 진균 감염은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은 아니지만 매우 심각한 경우일 수도 있으므로, 손발톱에 다음과 같은 징후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더 보편적이다.
- 손발톱이 두꺼워짐
- 노란빛을 띠거나 어둡게 변함
- 악취
- 껍질이 벗겨짐
- 약해지고 잘 부서짐
이러한 징후는 손발톱과 피부가 만나는 부위에서 더 자주 나타난다. 주로 시간이 지나면서 커지는 흰 반점이 눈에 띌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손톱이 부서지는 이유 9가지
원인
손톱 진균증의 원인은 칸디다 알비칸스로 알려진 균류이다.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퍼지지만 이 병에 걸리는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 공공장소에서 맨발로 다니는 것
- 네일 스파를 받으러 가서 자신의 물건이 아닌 남이 쓰던 물건을 사용하는 것
- 신고 있는 신발에 땀이 과도하게 차면 박테리아가 쉽게 번식할 수 있다
- 발을 제대로 말리지 않고 발톱이 길다면 물기가 안에 남아 있을 수 있다
- 면역 방어의 결핍 및 스트레스
중요한 사실은 면역계가 약해지면 이러한 균류가 더 증식하면서 매우 퍼지게 되어, 치료를 하기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점이다.
또한 질환을 겪고 있을 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이상적으로 첫 번째 징후가 나타나면 여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손발톱 진균증을 제거하기 위한 에센셜 오일
1. 티트리 에센셜 오일
항균 및 항진균 작용으로 잘 알려진 티트리 에센셜 오일은 손톱과 발톱에 형성되는 균류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사용할 수 있다. 효과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여러 제품과 유사하다.
이렇게 하면 며칠 내로 감염된 손발톱의 모습을 개선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많은 효능을 가져다 주는 훌륭한 티트리 오일
방법
- 영향을 받은 부위에 2~3방울 정도 떨어뜨린 뒤 잘 흡수될 때까지 문지른다.
- 감염이 치유될 때까지 하루에 2회씩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오레가노 에센셜 오일
오레가노 에센셜 오일에 농축된 추출물은 손발톱 진균증을 막을 수 있는 놀라운 항진균 특성을 갖고 있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건강하고 새로운 모습을 되찾을 수 있다.
방법
- 영향을 받은 부위에 오레가노 오일 3방울을 도포한다.
- 오일이 잘 흡수되고 마를 수 있도록 마사지를 한다.
-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하루에 2회씩 사용한다.
3. 타임 에센셜 오일
타임 오일은 손톱 균류에 효과적이고 모습을 회복시키는 강력한 항균 및 항진균 특성을 갖고 있는 티몰 함량으로 눈에 띄는 제품이다.
방법
- 영향을 받은 부위에 타임 오일 3방울을 도포한다.
- 오일이 흡수되고 마를 수 있도록 문지른다.
-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하루에 2~3회씩 반복한다.
4. 계피 에센셜 오일
계피 에센셜 오일은 손톱 균류를 죽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 제품에는 매우 강한 항진균 화합물인 유게놀이 풍부하다. 이 화합물은 손발톱 부위를 건조하게 만들어 균류가 번식하는 것을 막아 준다.
방법
- 영향을 받은 손발톱에 계피 오일 3~4방울을 도포한다.
- 오일이 흡수되고 마를 수 있도록 문지른다.
- 하루에 2~3회씩 반복해서 사용한다.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에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5. 정향 에센셜 오일
계피 에센셜 오일과 마찬가지로 정향과 에센셜 오일 또한 소독 및 항진균 특성을 갖고 있는 유게놀 함량이 높다. 심지어 무좀에도 도움이 된다.
방법
- 영향을 받은 손발톱에 정향 오일 3방울을 도포한다.
- 오일이 흡수되고 마를 수 있도록 표면 전체에 문지르면서 바른다.
-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하루에 2~3회씩 사용한다.
이러한 질환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좋은 위생을 유지하고 맨발로 여행하는 지역을 가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땅이 젖은 경우에는 더욱 피해야 한다. 또한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에센셜 오일을 적극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