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감염에 효과적인 5가지 치료법
눈 감염에 효과적인 자연 요법은 발적, 부기 및 가려움증과 같은 증상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제를 일으키는 병원균과 직접적으로 싸우지는 않지만,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므로 치유 과정을 더 잘 견딜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상태는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특정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자연적인 해결책을 시도하기 전에 감염의 원인과 심각성을 확인하기 위해 의사를 만나야 한다.
눈 감염은 바이러스성 또는 세균성일 수 있지만 어쨌든 원인에 관계없이 매우 성가신 경향이 있다.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드물지만, 따끔거림, 염증, 통증 및 정상적으로 보기 어려운 상태를 유발한다.
하지만 다행히도 발견하기가 어렵지 않아 진단과 치료가 더 쉽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불편한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눈 감염에 대한 자연적인 치료법에 대해 읽어보자.
더 읽어보기: 눈 건강을 위한 슈퍼 푸드 4가지
눈 감염에 효과적인 5가지 치료법
1. 생리식염수
효과적인 눈 세척 방법은 식염수를 사용하는 것이다. 식염수를 사용해 우리는 눈에서 유해한 입자를 끌어낼 수 있다.
식염수는 다목적 치료제다. 많은 사람이 코막힘을 완화하는 데 식염수를 사용하지만, 다른 흥미로운 용도도 있다. 예를 들어, 눈을 자연적으로 깨끗하게 하고 박테리아의 존재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단, 의사의 지시에 따라 이 작업을 수행하는 게 가장 좋다.
사용 방법
- 첫 번째 옵션은 면 조각을 식염수 용액에 담근 다음 눈꺼풀에 바르는 것이다.
- 감염을 보다 직접적으로 치료하려면 용액 몇 방울을 감염된 눈에 떨어뜨리자.
- 필요한 경우 하루에 2번까지 반복한다.
더 읽어보기: 시력 상실의 원인과 증상
2. 따뜻한 습포
눈 감염에 효과적인 가장 좋은 치료법 중 하나는 뜨거운 습포다. 습포는 타는 듯한 느낌, 자극 및 가려움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2012년의 한 연구는 온습포가 눈꺼풀의 염증과 흉터를 줄여 안검염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미국 안과학회(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는 결막염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온습포를 사용하라고 제안한다. 그러나 습포의 기능은 질병을 치료하는 게 아니라 단순히 불편을 진정시키고 감소시키는 것임을 염두에 두는 게 중요하다.
사용 방법
- 먼저 면이나 천을 따뜻한 물에 담근다.
- 그런 다음 눈에 부드럽게 바르고 가볍게 두드려 준다.
- 눈이 더 많은 세균에 노출되지 않도록 깨끗한 천을 사용한다.
3. 벌꿀
꿀은 눈 감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균 효과를 가지고 있다.
2016년의 한 연구에서는 벌꿀이 일부 안과 질환에 효과적인 치료법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항균 및 항염 특성 덕분에 꿀은 외부에 사용할 때 효과가 두드러진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눈 감염에 대한 최상의 치료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실제로 꿀을 몇 방울 바르면 각결막염에 걸린 환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다. 이 상태는 과도한 건조로 인해 각막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발생한다.
사용 방법
- 꿀 1작은술을 따뜻한 물에 섞어 눈을 깨끗하게 씻는다.
- 면 조각을 꿀 혼합물에 담근 다음 5분 동안 눈에 대고 있을 수도 있다.
4. 유프라시아
유프라시아는 눈 감염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로 알려진 약용 식물이다. 그 효과와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더 많은 과학적 연구가 필요하지만, 이 식물을 외부에 적용하는 건 결막염과 같은 문제의 불편함을 줄이는 데 유용할 수 있다.
사용 방법
- 유프라시아 1작은술과 물 한 컵으로 차를 준비하자.
- 나중에 식으면 잎을 걸러 내고 액체로 눈의 바깥 부분을 닦는다.
- 개선이 느껴질 때까지 반복한다.
5. 눈 감염에 효과적인 티백
캐모마일 티백에는 불편함과 가려움을 줄여주는 진정 효과가 있다.
티백은 눈 감염에 대한 가장 인기 있는 치료법이다. 항염증 및 진정 효과로 인해 붓기, 발적 또는 과다한 결점을 줄이는 데 좋은 선택이다.
사용 방법
- 먼저 진정 효과가 있는 티백을 선택한다. 일부 옵션은 캐모마일, 녹차, 루이보스, 금잔화 또는 홍차이다.
- 그런 다음 차를 만들고 식힌다.
- 티백을 가져다가 감은 눈꺼풀에 바른다.
- 10분 동안 그대로 둔다.
- 증상이 지속하면 이 방법을 다시 시도한다.
이러한 가정 요법을 이미 시도해 보았는가? 눈 감염이 있을 때 이러한 치료법을 꼭 활용해 보자. 하지만 물론 증상이 지속하거나 악화하면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indsley, K., Matsumura, S., Hatef, E., & Akpek, E. K. (2012). Interventions for chronic blepharitis.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5556.pub2
- Bilkhu, P. S., Naroo, S. A., & Wolffsohn, J. S. (2014). Effect of a commercially available warm compress on eyelid temperature and tear film in healthy eyes. Optometry and Vision Science. https://doi.org/10.1097/OPX.0000000000000134
- Molan, P. C. (2012). The antibacterial activity of honey and its role in treating diseases. Downloaded from Professor Peter Molan’s Articles on Http://Waikato.Academia.Edu/PeterMolan. https://doi.org/10.1080/0005772X.1992.11099109
- Salehi, A., Jabarzare, S., Neurmohamadi, M., Kheiri, S., & Rafieian-Kopaei, M. (2014). A double blind clinical trial on the efficacy of honey drop in vernal keratoconjunctivitis.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https://doi.org/10.1155/2014/287540
- Paduch, R., Woźniak, A., Niedziela, P., & Rejdak, R. (2014). Assessment of eyebright (Euphrasia officinalis L.) extract activity in relation to human corneal cells using in vitro tests. Balkan Medical Journal. https://doi.org/10.5152/balkanmedj.2014.8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