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은염에 효과적인 5가지 자가 요법
많은 사람들이 박테리아가 잇몸 염증 혹은 치은염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생각하지 못한 채, 치아에 치태와 치석이 쌓인 상태로 살아가는 데 익숙해져 있다. 이 글에서 치은염에 효과적인 자연 요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실 사람들은 치은염을 심각한 질병으로 여기지 않는다.
치은염은 주기적으로 양치질을 하고, 치실을 사용하고, 물론 치과에 스케일링을 받으러 가는 습관을 가짐으로써 사라질 수 있다. 그렇지만 치은염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으면 치주염으로 발전될 수 있다.
치주염은 치아 주변에 더 심각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잇몸이 치아에서 분리되고 구순포진이 생긴다.
- 이로 인해 면역계가 감염에 대한 방어태세를 갖춘다.
- 박테리아의 독소와 몸의 자연적인 방어 체계로 인해 치아를 감싸고 있는 뼈와 조직이 파괴된다.
- 안타깝게도 이러한 상태에 이른다면 유일한 해결책은 치아를 빼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치아를 관리하기 위한 효과적인 자연 요법 9가지
위험 요소
하지만 무엇이 잇몸 질환을 유발할까?
- 흡연은 잇몸 질환이 생기게 만드는 습관 중 하나이다.
- 호르몬 변화는 잇몸을 약화시킨다.
- 당뇨가 있는 사람들은 감염증이 생기기 더 쉽다.
- 암이나 에이즈 치료는 잇몸 건강을 위험하게 만든다.
- 침이 덜 분비되게 만드는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구강이 박테리아에 더 취약해진다.
증상
잇몸 질환의 증상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입냄새
- 잇몸 붉어짐
- 잇몸 염증
- 씹을 때 통증
- 치아 흔들림
- 치아 시림
더 읽어보기: 치아 미백에 도움이 되는 천연 재료
치은염에 효과적인 치료법은 무엇일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감염을 막는 것이다. 치은염이 심한 정도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법이 있다. 치은염이 있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잦은 출혈을 경험한다. 어떤 해결책을 선택하는 중요한 것은 습관적으로 하는 것이다.
치은염을 위한 치료법을 시도해 보자. 효과가 놀라울 것이다!
1.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알칼리 작용을 하는 제산제로, 곰팡이균을 없애고 pH 수치를 조절할 수 있다.
재료
- 물 1/2컵 (175 ml)
- 베이킹 소다 3스푼 (30 g)
- 치실
사용 방법
- 베이킹 소다를 물에 넣는다.
- 뜨거운 물을 2스푼을 더 넣는다.
- 치실을 베이킹 소다 물에 담갔다가, 잇몸 사이 및 음식물 찌꺼기가 잘 쌓이는 공간에 치실질을 한다.
- 칫솔을 베이킹 소다 물에 담갔다가 평소처럼 양치질을 한다.
- 충분한 물로 입을 헹군다.
2. 박하 잎
박하는 소독 및 항박테리아 작용을 하는 식물이다. 이것은 박테리아와 치은염으로 인한 염증을 없애는 데 좋다.
재료
- 박하 잎 3스푼 (30 g)
- 물 1컵 (200 ml)
사용 방법
- 먼저 물을 데운다.
- 박하잎을 다진다.
- 물이 끓으면 박하를 넣는다.
- 30분 동안 끓인다.
- 불을 끄고 식힌다.
- 이 물로 하루 3번 입을 헹군다.
더 읽어보기: 잇몸 염증을 해소하는 자연 요법
3. 강황
강황의 커큐민은 항산화, 항바이러스, 소염 작용을 한다. 이런 효능은 치태가 쌓인 것을 제거하고 잇몸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강황 4스푼 (40 g)
- 소금 1/2스푼 (5 g)
- 물 1/2컵 (125 ml)
사용 방법
- 강황과 소금을 물에 넣고 잘 섞는다.
- 이것을 손가락 끝에 묻혀 잇몸에 문지른 다음 15분간 둔다.
- 하루에 2번 반복한다.
- 따뜻한 물로 입을 헹군다.
4.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는 세균을 즉시 죽이는 화합물이다.
재료
- 과산화수소 1스푼 (10 ml)
- 물 1스푼 (10 ml)
사용 방법
- 과산화수소와 물을 스푼으로 몇 초간 섞는다.
- 평소처럼 양치질을 한 후, 과산화수소 물로 입을 헹군다.
- 1분간 가글도 한다.
- 따뜻한 물로 입을 헹군다.
더 읽어보기: 과산화수소의 여러가지 쓰임새
5. 소금과 레몬
레몬은 놀라운 정화 및 항박테리아제이다. 여기에 더해 소금은 어떤 상처이든 치유하고 감염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재료
- 레몬 1개의 즙
- 물 3스푼 (30 ml)
- 소금 1/2스푼 (5 g)
사용 방법
- 먼저 구강세정제를 만드는 것이 목적임을 알아야 한다.
- 레몬즙을 유리병에 넣고 물을 넣는다.
- 스푼으로 소금을 섞는다.
- 이 물로 하루에 여러 번, 특히 양치질을 하고 난 후 구강 세정을 한다.
이제 본격적으로 잇몸을 관리할 준비가 되었는가?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NCBI. (2014). Effect of Oral Curcuma Gel in Gingivitis Management – A Pilot Study.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316326/
- NCBI. (2016). Clinical efficacy of turmeric use in gingivitis: A comprehensive review.. https://www.ncbi.nlm.nih.gov/pubmed/27863601
- NCBI. (2013). Efficacy of curcumin in the treatment of chronic gingivitis: a pilot study. https://www.ncbi.nlm.nih.gov/pubmed/23507685
- NCBI. (2004). Efficacy of a fluoridated hydrogen peroxide-based mouthrinse for the treatment of gingivitis: a randomized clinical trial. https://www.ncbi.nlm.nih.gov/pubmed/15025217
- Research Gate. Gingiva, teeth and sea salt.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12822103_Gingiva_teeth_and_sea_salt
- NCBI. (2014). Evaluation of antiplaque and antigingivitis effect of herbal mouthwash in treatment of plaque induced gingivitis: A randomized, clinical trial.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988643/
- Resarch Gate. (2014). Efficacy of Sodium Bicarbonate Toothpastes on Gingivitis and Plaque.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66784223_Efficacy_of_Sodium_Bicarbonate_Toothpastes_on_Gingivitis_and_Plaq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