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를 관리하기 위한 효과적인 자연 요법 9가지

· 8월 6, 2018
치아를 관리할 때는 좋은 위생 외에도, 특정 식품과 제품이 치아에 유해할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하자. 

모든 사람은 어릴 적부터 치아를 관리해야만 한다. 치아를 잘 관리하면 충치, 치은염, 구강 염증, 치석 또는 감염과 같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치아를 보장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불편하고 값비싼 치과 치료를 받을 필요도 없다. 치아를 관리하기 위한 효과적인 자연 요법 9가지를 알아보자.

이 방법에는 식단, 좋은 습관 및 자연적인 민간요법이 포함된다. 

자연적으로 치아를 관리하자

자연적으로 치아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치아의 외관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명심을 해야 한다.

  • 식단
  • 위생
  • 치약
  • 치아 표백제

이러한 모든 요인을 염두에 두고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그렇게 할 경우 짧은 시간 내에 깊고 눈에 띄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장기적으로 치과 및 구강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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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적으로 치아를 관리하자

1. 설탕을 피하자

누구나 백설탕이 건강과 치아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식단에서 완벽하게 제거하려는 의지가 생길 것이다.

우리의 몸은 백설탕을 흡수하기 위해 칼슘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치아와 뼈를 포함하여 무기질이 있는 곳에서 칼슘을 빼앗아간다.

또한, 설탕은 신체를 더 산성화시킨다. 특히, 구강을 더 산성화시키는데, 이로 인해 모든 유형의 잇몸병에 걸리기 쉬워진다.

다음과 같은 제품으로 설탕을 대체할 수 있다.

  • 꿀, 메이플 시럽 또는 아가베 시럽
  • 코코넛 당분
  • 자일리톨

2. 산성과 맞서 싸워야 한다

많은 사람이 앓고 있는 위산도는 구강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타액의 pH 수치를 변하게 만들며 위장으로부터 올라오는 가스를 통해 신체에 영향을 미친다.

산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알칼리성 식단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 여기에는 신선한 채소, 견과류 및 씨앗을 섭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3. 치실을 사용하자

많은 사람은 여전히 치실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 습관은 치아를 관리하는 데 필수적이다.

치아 사이에 끼어있는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기 위해, 매일 치실을 사용해야 한다. 또 치실을 사용하면 치석 형성 및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치실을 사용하자

4. 좋은 치약을 선택하자

우리는 대부분의 치약 사용을 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치약에 있는 황산염이 서서히 입안의 pH 수치와 박테리아의 식물상을 손상하기 때문이다. 또 다양한 감염에 취약하도록 만든다.

이러한 물질이 없는 자연적인 유형의 치약이 존재한다. 치약에서는 에센셜 오일의 맛이 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성분을 결합하여 가정에서 만들 수 있다. 

  • 구강용 흰 점토
  • 베이킹소다
  • 실론 계피
  • 말리고 으깬 민트 잎
  • 스테비아 가루

더 읽어보기: 치석, 자연적으로 없애는 방법

5. 입을 헹구는 것을 조심하자

기존의 구강 세정제는 알코올 성분과 매우 공격적인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치아를 해칠 수 있다.

  • 입안을 상쾌하게 만들고 좋은 풍미를 남기고 싶다면,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다. 에센셜 오일을 물에 희석하여 헹구면 된다.
  • 민트와 레몬 오일을 섞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우선은 순수한 에센셜 오일인지 섭취해도 되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건강에 해로운 합성 오일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6. 치아 미백용 식물성 활성탄

에나멜을 손상하지 않고도, 치아를 미백할 수 있는 최선의 치료법은 식물성 활성탄이다. 검은색의 가루임에도 불구하고, 치아를 더 희게 만들어준다. 독소와 입자를 흡수하여 제거할 수 있는 능력 때문이다.

치아 미백 효과를 얻기 위해 일주일에 한 번, 식물성 활성탄을 이용해 이를 닦아야 한다.

치아 미백용 식물성 활성탄

7. 오일 풀링

오일 풀링은 전반적인 건강과 치아를 관리하는 데 모두 유익한 기법이다. 매일 아침 몇 분간 참기름 또는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그다음, 오일 풀링의 과정을 따라 하면 된다.

8. 칼슘의 공급원

본인의 식단에서 칼슘 공급원을 빼서는 안 된다. 칼슘은 치아를 강화하기 때문이다. 이 무기질은 다음과 같은 식품에서 찾을 수 있다.

  • 유제품
  • 대구
  • 정어리
  • 참깨
  • 브로콜리
  • 아몬드
  • 파슬리
  • 시금치

9. 녹차와 스테비아

마지막으로, 우리는 스테비아로 단맛을 더한 녹차 한 컵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차를 아침 중반이나 오후에 섭취하면 된다.

  • 녹차는 치아와 잇몸에 매우 유익한 식품이다. 항산화 물질의 유형인 카테킨 덕분이다. 
  • 그러나 녹차는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식사 중에 섭취해서는 안 된다.
  • 스테비아는 충치, 치은염 및 구강 염증을 막아준다.
  • Peedikayil, F., Sreenivasan, P., & Narayanan, A. (2015). Effect of coconut oil in plaque related gingivitis - A preliminary report. Nigerian Medical Journal. https://doi.org/10.4103/0300-1652.153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