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혈압을 조절하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저혈압으로 불리는 낮은 혈압이란 혈압이 낮아지기 시작하면 발생하는 질병이다. 여기에는 심장 박동을 하는 동안 또는 그 후가 모두 포함된다.
저혈압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은 혈압 수치가 60mmHg~100mmHg 사이일 것이다.
저혈압은 심장, 뇌 또는 기타 중요한 기관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심장이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므로 세포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그 결과 저혈압 환자는 피곤함, 두통, 졸림 뿐만 아니라 현기증 및 어지럼증으로도 고통을 받을 수 있다.
사람마다 강도가 다를 수 있지만,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다른 합병증이 발생하지 못하도록 확실하게 해두는 것이 좋다.
다행히도 혈압을 조절하는 몇 가지 천연 요법이 있다. 이들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면 혈압 수치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그 증상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떤 요법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자.
혈압을 조절하는 5가지 천연 요법
1. 로즈마리 꿀차
로즈마리와 꿀이 들어간 차는 항산화제, 비타민 및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 이들은 혈압 개선에 도움이 된다. 그 결과 세포 및 조직의 산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차의 화합물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기 때문에, 혈압 불균형으로 인한 현기증 및 신체의 약화를 진정시킨다.
재료
- 물 1컵
- 말린 로즈마리 1/2큰술
- 꿀 1큰술
만드는 법
- 물을 데운 뒤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고 로즈마리를 넣는다.
- 10분간 우려낸 뒤, 차를 걸러내고 꿀로 단맛을 낸다.
마시는 법
- 고혈압의 첫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이 음료를 마신다. 필요한 경우에는 하루에 2회씩 마신다.
더 읽어보기: 혈액순환에 좋은 로즈마리 요법
2. 코코넛 워터와 레몬
이 음료는 코코넛 워터와 레몬으로 만든 열대음료다.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해질은 혈압을 균형 있게 유지한다.
또한 이 음료에는 필수 미네랄과 항산화제가 들어있다. 소화되면 이들은 혈관을 통해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코코넛 워터 1컵
- 레몬즙 2큰술
만드는 법
- 유기농 코코넛 워터에 레몬즙 2스푼을 첨가한다.
마시는 법
- 오전 중반이나 혈압이 떨어지는 것 같을 때 이 음료를 마신다.
3. 당근 꿀 주스
당근 꿀 주스는 활력을 선사하는 음료이다. 당근의 필수 영양분 함량은 고혈압이 있을 경우에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당근의 항산화제는 심장 리듬과 혈류를 다시 맞추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는 세포 산화와 관련된 문제를 예방한다.
재료
- 큰 당근 5개
- 꿀 2큰술
만드는 법
- 착즙기에 당근 5개를 넣고 즙을 추출한다.
- 즙에 꿀을 첨가한 뒤 완성되는 즉시 주스를 마신다.
마시는 법
- 아침 식사 때 그리고 오후에 다시 섭취한다.
4. 바질 추출물과 꿀
바질 잎에서 나오는 천연 추출물은 혈압의 균형을 맞추는 활성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
바질의 비타민과 미네랄은 꿀에 있는 천연 당분을 묶는다. 이는 우리에게 저혈압에 효과적인 치료제를 선사한다.
재료
- 바질 잎 15장
- 물 1/4컵
- 꿀 1큰술
만드는 법
- 바질 잎은 썬 다음 면포나 여과기에 넣고 즙을 짜낸다.
- 물에 즙을 넣고 꿀을 첨가한다.
마시는 법
- 최소 일주일에 3회씩 아침 식사용으로 섭취한다.
더 읽어보기: 바질의 놀라운 약효
5. 레몬, 소금, 설탕이 들어간 물
이 음료는 소금과 설탕을 레몬의 특성과 결합한다. 레몬 음료는 저혈압 개선에 도움이 된다. 특히 탈수를 겪고 있을 때 더더욱 그렇다.
이러한 재료는 에너지 회복에 도움을 준다. 그 무엇보다도 혈액 순환 및 신경계를 돕는다.
재료
- 물 1컵
- 레몬즙 3큰술
- 소금 1/2작은술
- 설탕 1/2작은술
만드는 법
- 모든 재료를 물 1컵에 넣고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준다.
마시는 법
- 아침 식사 때나 저혈압의 증상이 있을 때 음료를 마신다.
혈압 수치가 정상보다 낮은가? 이러한 치료법 외에도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또한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aprioli, J., & Coleman, A. L. (2010). Blood Pressure, Perfusion Pressure, and Glaucoma. American Journal of Ophthalmology. https://doi.org/10.1016/j.ajo.2010.01.018.
- Clinica Mayo. Presión arterial baja (hipotensión). Julio 2021.
- England, T. N. (2000). on Cardiovascular Events in High-Risk Patients. Blood Pressure. https://doi.org/10.1007/s00436.
- Ha, S. K. (2014). Dietary salt intake and hypertension. Electrolyte and Blood Pressure. https://doi.org/10.5049/EBP.2014.12.1.7.
- Lawes, C. M., Hoorn, S. Vander, & Rodgers, A. (2008). Global burden of blood-pressure-related disease, 2001. The Lancet. https://doi.org/10.1016/S0140-6736(08)60655-8.
- Procter L. D. Hipotensión arterial. Manual MSD.
- Shannon J. R, Diedrich A, et al. Water drinking as a treatment for orthostatic syndromes. The American Journal of Medicine. Agosto 2002. 112 (5): 355-360.
-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Global Health Risks: Mortality and burden of disease attributable to selected major risks. Geneva. https://doi.org/10.2471/BLT.09.0705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