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테라스 및 지붕의 5가지 이점
자연을 존중하는 지속 가능한 습관에 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 트렌드는 사람들과 지구에 더 건강한 전망을 제공하고자 사회적 의제의 다양한 계획안을 점령하고 있다. 따라서 친환경 테라스와 지붕은 유익한 대안이다.
마치 환상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환경 오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관행은 삶의 질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대부분 대도시는 콘크리트와 아스팔트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물질은 온도를 급격하게 높인다.
실제로 아스팔트로 된 옥상 하나의 표면이 약 70ºC에 도달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건물, 도로 또는 다른 오염 지역이 가득한 대도시는 높은 열을 유발한다.
이러한 건축 형태를 ‘도시열섬‘이라고 한다. 이는 무엇보다도 대부분 건물이 며칠 동안 높은 온도를 유지하고 축적하기 때문이다.
친환경 테라스와 지붕이 유익한 이유
친환경 테라스와 지붕은 집에 직접 설치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생태계이다. 지붕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반확장형이거나 확장형일 수 있다. 대체로 방수 기능을 개선하고 단열을 최적화하여 집의 유효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금부터 몇 가지 이점을 살펴보자.
미관 개선
미적 관점에서 친환경 정원과 녹지는 공간을 쾌적하고 돋보이도록 한다.
따라서 대개 미적으로 눈에 띄고 매우 아름다운 공간이다. 실제로 친환경적인 관점의 틀에서 우아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는 대형 조경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좁은 공간에 도시 정원을 만드는 방법
시원한 분위기
친환경 테라스와 지붕은 집의 공기를 정화하여 여름철 더 높은 산소와 더 낮은 열을 선사한다. 이러한 상황은 전기 온도 조절 장치 비용을 절감하므로, 중요한 경제적 효과가 있다.
마찬가지로 공기 질 개선의 직접적인 이점은 과도한 일산화 탄소와 대규모 도심지에 풍부한 다른 오염 물질과 관련된 호흡기 질환을 줄이는 것이다.
재활용 및 빗물 재사용
식물을 심은 토양의 여과 능력은 수질 오염을 현저히 줄인다.
폭우로 인한 도로 붕괴는 많은 배수도와 하수도로 인해 비교적 흔한 문제이다. 그 결과 도심지에서 낭비되고 오염된 물의 양이 많아지고 포화 상태가 된다.
자연적인 순환을 복구하면 비로 인한 홍수를 줄일 수 있으며, 이는 친환경 테라스와 지붕의 또 다른 엄청난 장점이다. 게다가 오염된 물질을 걸러내는 식물과 잎을 통해 물을 정화한 후 재사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가정에서 환경을 보호하는 10가지 팁
줄어든 소음과 마음의 평화
거슬리는 소음이 줄어들면 공동생활이 훨씬 더 만족스러워진다. 친환경 지붕은 최대 50dB까지 외부 소음을 줄이거나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처럼 친환경적인 상황은 사람들의 삶의 질을 개선한다. 특히 신경 장애를 앓고 있거나 재택근무를 하면서 생산성을 개선하는 사람에게는 더 그렇다.
비용 절약
녹지는 과도한 추위나 더위에 대한 단열 효과로 에너지를 절약한다.
아스팔트 방수층으로만 보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지붕의 전반적인 평균 수명은 15년이다. 주로 기온 변동으로 인한 온갖 대기 변화가 있을 뿐 아니라, 직사광선에 계속해서 노출되기 때문이다.
그 대신 친환경 테라스와 지붕은 초목이 열을 낮추고 차단한다는 점에서 매우 효율적인 방식으로 보호 효과를 선사한다. 이러한 상황은 지붕의 유용성을 최대 25년까지 늘릴 수 있다. 따라서 유지 관리 비용을 약 40% 절감할 수 있다.
도시 지역의 친환경 테라스 및 지붕 증가
식물로 꾸민 지붕은 도시의 공원, 정원 또는 다른 녹지 지역을 보완한다. 휴식을 위한 공간이 될 뿐 아니라, 세계적인 온실 현상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끝으로 특히 건물이 밀집한 지역에서 식물 식품의 생산과 내부 소비에 매우 유용한 공간이 될 수 있다. 조직적인 지역 사회의 계획과 헌신으로 상당한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가? 오늘부터 지붕이나 테라스를 친환경적으로 가꾸는 방법을 찾아 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ballero, M., Lozano, S., & Ortega, B. (2007). Efecto invernadero, calentamiento global y cambio climático: una perspectiva desde las ciencias de la tierra. Revista Digital Universitaria, 8(10). Retrieved from http://www.revista.unam.mx/vol.8/num10/art78/int78.htm
- Téllez, J., Rodríguez, A., & Fajardo, álvaro. (2006). Contaminación por monóxido de carbono: un problema de salud ambiental. Revista de Salud Pública, 8(1), 108–117. https://doi.org/10.1590/S0124-00642006000100010
- Contaminación atmosférica. (n.d.). Retrieved from https://www.agro.uba.ar/users/semmarti/Atmosfera/contatmosf.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