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건막류 치료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자연 요법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건막류는 사람의 엄지발가락 밑 관절에 나타나는 뼈 모양의 돌기이며 일반적으로 눈에 띌 정도의 변형이 생기게 만든다. 엄지발가락이 옆 발가락에 압력을 가하게 되면 그 관절 크기가 커지고 돌출되기 시작한다.
염증성 질환, 부상 또는 부적절한 신발 착용으로 인해 건막류가 생기기도 하지만 여러 경우 이 증상은 유전적이다.
건막류가 형성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고 처음에는 통증이 경미하지만 해로운 합병증이 유발되기 전에 미리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건막류가 단순한 외관상 문제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붓기, 통증 및 기타 불편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건막류의 원인
건막류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몇 가지 가능한 원인이 있다.
- 유전적 발기형
- 발 부상
- 선천성 기형
- 꽉 끼는 신발을 장기간 사용한 것
- 하이힐 착용
- 관절염 또는 통풍과 같은 염증성 질환
건막류의 증상
건막류의 주요 증상은 엄지발가락의 변형이다. 그러나 종종 다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 발가락 관절 주위의 붓기와 적열 상태
- 티눈이나 굳은살
- 지속적이거나 간헐적인 통증
- 영향을 받은 발가락을 움직이기가 힘듦
건막류 치료에 도움이 되는 4가지 자연 요법
건막류가 합병증을 유발하고 신체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경우 의사를 찾아가 가장 적합한 치료법이 무엇인지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초기 단계이거나 증상이 미미한 경우 자연 요법으로도 치유가 가능하다.
1. 마리골드 오일
마리골드의 항염증 성분은 진정 효과가 있어서 건막류로 고통받을 때 매우 도움이 된다. 마리골드 에센셜 오일은 관절을 이완하고 순환을 개선하여 통증을 줄여준다.
재료
- 마리골드 꽃 5큰술(75g)
- 올리브 오일 1/2컵(100g)
준비 과정
- 마리골드 꽃을 냄비에 넣고 올리브 오일을 뿌려준다.
- 약한 불로 5~10분간 끓여준다.
- 불을 끄고 그대로 둔 다음 어두운 색깔의 유리병에 넣어 보관한다.
- 10일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체로 거른다.
사용 방법
- 건막류 부위를 이 오일로 문지르면서 3~5분 동안 마사지한다.
- 자기 전 매일 밤 반복하자.
2. 캐모마일 족욕
캐모마일 족욕은 건막류 치료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자연 요법이다. 이 방법은 발의 긴장을 완화하고 통증을 줄이는 동시에, 굳은살을 부드럽게 하고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해 준다.
재료
- 캐모마일 꽃 5작은술(75g)
- 물 2컵(500mL)
준비 과정
- 캐모마일 꽃을 물이 담긴 냄비에 넣고 끓인다.
- 끓으면 열을 줄이고 3~5분 동안 더 끓인다.
- 그대로 둔 다음 체로 거르면 사용할 준비가 끝난다.
사용 방법
- 캐모마일 물을 대야에 붓고 발을 15~20분 동안 담근다.
- 매일 또는 통증이 느껴질 때마다 이 과정을 반복한다.
더 읽어보기: 얼음물 족욕의 이점
3. 마그네슘염
마그네슘염은 피부를 통해 흡수되며 영향을 받은 관절에 항염증 효과를 준다.
재료
- 마그네슘염 3큰술(45g)
- 물 2컵(500mL)
준비 과정
- 마그네슘염을 뜨거운 물과 섞고 약간의 냉수를 넣어 온도를 조절하자.
사용 방법
- 이 혼합물을 대야에 붓고 발을 20분 동안 담근다.
- 통증이 있거나 붓기가 생길 때마다 이 과정을 반복한다.
4. 올리브 오일과 라벤더
올리브 오일과 라벤더꽃을 결합하면 항염증 및 진정 효과가 있는 로션을 만들 수 있다. 또한, 통증이 있거나 걷기 힘들 때마다 이 로션으로 마사지를 해 주면 좋다.
재료
- 올리브 오일 1/2컵(100g)
- 라벤더 5큰술(75g)
준비 과정
- 소스 팬에 이 기름을 넣고 라벤더도 넣어준다.
- 약한 불로 20분간 끓인다.
- 20분 후 그대로 두었다가 체로 걸러낸다.
사용 방법
- 손바닥에 이 기름을 적셔 영향을 받은 부위를 마사지한다.
- 피부에 흡수되게 하고 헹구지 말자. 하루에 2번 반복해 주자.
더 읽어보기: 라벤더 오일을 만들어서 활용해 보자
이러한 자연 요법으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꾸준히 반복하는 게 좋다. 또한,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꽉 끼는 신발 대신 편안하고 통기성이 좋은 신발을 신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astillo, J. M., Munuera, P. V., Domínguez, G., & Salti, N. (2013). Prevalencia del juanete de sastre y quinto dedo adducto varo en el baile flamenco profesional. Prevalence of tailor’s bunion and fifth toe adductus varus in professional flamenco dancing.
- Chang, P., & Porres, P. P. (2008). Toes deformities and nail changes-Questiana. Dermatología Cosmética, Médica y Quirúrgica, 6(4), 232-242.
- Gallart Ortega, J., & Lahoz Gimeno, M. Consideraciones anatómicas y funcionales en la patología del quinto radio del pie(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dad de Zaragoza, Prensas de la Universid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