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를 통해 전반적인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았는가? 많은 사람들이 독서 없이도 건강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무엇인가를 읽는 것은 정말 많은 이점을 제공해 준다.
독서는 많은 사람들이 여가로 즐기는 즐거운 활동이다. 상상력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증진시키며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독서에는 이뿐만 아니라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도 많은 이점이 있다.
독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건강상 4가지 이점
오늘은 독서가 전반적인 건강에 미치는 4가지 이점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이미 여러 이점들을 알고 있을 수도 있지만, 오늘 내용은 완전히 새로울 수도 있다. 책을 집어들고 이 건강한 활동을 즐겨보도록 하자!
1.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말했듯이, 독서가 건강에 이로운 점 중 하나는 바로 긴장 완화다. 하지만 가끔 우리는 스트레스가 얼마나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는지 깨닫지 못한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탈모가 생겼던 적이 있는가? 아니면 두피에 각질이 많아진 적이 있는가? 이를 포함한 우리 몸의 수많은 반응들은 혹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할 신호이다.
오늘날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삶을 더 적게 즐기고, 주변의 일들에 주의를 덜 기울이는 반면에 인생을 끌려다니듯 살아간다. 우리에게 도움될 것이 전혀 없는데 말이다.
이런 와중에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독서할 시간을 갖는 것은 굉장히 유익할 것이다.
2. 숙면을 취하게 해 준다
제대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오랜 시간 잠을 자더라도, 피로가 충분히 풀리지 않았다고 느낄 때가 자주 있을 것이다.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바로 독서가 가져다 주는 이점이다.
따라서 자기 전에 독서를 하는 것이 아주 좋다.
독서를 통해, TV나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것도 피할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숙면을 취하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들이다.
종이 위에 인쇄된 것을 읽을 수 있다면 더욱 좋다.
더 보기: 스트레스 없이 하루를 시작하는 7가지 방법
3. 자기계발서는 기분을 좋게 한다
요즘에는 수많은 자기계발서들이 존재한다. 전문가들은 자기계발서의 내용이 풍부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읽는 사람들로 하여금 동기부여를 해 주고 희망을 준다는 점은 확실하다.
자기계발서는 현재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 우울하거나 인생에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자기계발서를 읽는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지만, 유익할 때도 있다.
4. 공감 능력을 키워 준다
독서의 마지막 이점은 공감능력을 키우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공감 능력이 타인에 비해 부족한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독서는 생각보다 이런 사람들에게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가 어떤 캐릭터에게 동질감을 느낄 때 그 인물에 공감한다. 그래서 우리는 독서를 하면서 자주 울기도 하고, 슬퍼지기도 하고, 인물에 감정이입을 하며 몰두하기도 한다.
이는 타인과의 관계를 시작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회성을 기르기에 매우 훌륭한 방법이다.
당신의 공감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매일 독서를 하자
항상 독서를 하고싶은 것은 아닐 것이다. 집중을 유지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독서의 이점을 가장 잘 누리는 방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떻게? 매일매일 해야 한다.
매일 조금씩, 하루에 두 페이지씩 만이라도 독서를 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언제부턴가 그 과정을 즐기게 될 것이다.
또한, 매일 하루에 몇 분씩만 투자한 것이 쌓여 꽤 많은 진전을 보였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굉장히 기분이 좋을 것이다. 물론 꾸준히 읽어야 하고, 결과는 매우 풍족할 것이다.
하루에 독서를 위해 약간의 시간을 할애하는가? 독서를 할 때 기분이 좋은가?
비록 이번에는 4가지만 이야기하였지만, 그 외에도 독서의 유익한 점은 매우 많다.
좋아하는 책을 찾아 습관을 실천에 옮기는 것을 권한다. 독서는 체육관에 가는 것과 비슷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달콤한 결실을 얻고자 한다면 꾸준해야만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ooneyham, B. W., & Schooler, J. W. (2013). The costs and benefits of mind-wandering: A review. Canadia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ttps://doi.org/10.1037/a0031569
- Renandya, W. A. (2007). The power of extensive reading. RELC Journal. https://doi.org/10.1177/0033688207079578
- DeStefano, D., & LeFevre, J. A. (2007). Cognitive load in hypertext reading: A review. Computers in Human Behavior. https://doi.org/10.1016/j.chb.2005.08.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