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키친 유닛을 저렴하게 만드는 4가지 비결

5월 25, 2019
저렴한 재료로 나만의 실용적이고 근사한 키친 유닛을 만들고 싶다면 이 글을 잘 읽어보자.

이 글에서는 나만의 키친 유닛을 만드는 여러 가지 비결들을 소개한다. 이제 막 이사 온 새 집에 식기나 냄비, 팬 등을 수납할 키친 유닛 하나 없이 부엌이 텅 비어 있는가? 걱정할 것 없다! 지금부터 저렴하면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을 이용해 나만의 키친 유닛을 만드는 꿀팁들을 공개한다.

인테리어 잡지에서나 볼 만한 근사한 키친 유닛이, 마치 원래 그 자리에 있었던 듯 자연스럽게 우리집 부엌 공간을 차지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작은 부엌을 멋지게 꾸미는 6가지 방법

키친 유닛(Kitchen Unit)이란 여러 주방용품들을 수납하기 위해 설치하는 다수의 선반들로 이루어진 주방 설비이다. 벽에 못을 박아 걸거나 바닥에 그냥 두기도 한다.

이렇게 단순히 두 가지 설치 방식이 있지만, 실제 인테리어에 적용시키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개개인의 필요와 취향에 따라 얼마든지 변형이 가능한 것이다.

키친 유닛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

주방 설비를 제작하기에 앞서 할 일은, 만드는 데 사용할 재료와 더불어 자기만의 개성을 살릴 방법에 대해 계획하는 것이다.

나만의 맞춤형 키친 유닛을 만들려면 어떤 재료들을 사용해야 좋을까? 멀리서 찾을 필요 없이, 이미 가지고 있는 물건들을 활용할 수 있다. 액자틀이나 의자 뒷면, 캐비닛, 아침 식사 쟁반, 커튼봉 등을 새롭게 변신시켜보자!

나만의 키친 유닛을 저렴하게 만드는 4가지 비결

키친 유닛을 만드는 4가지 방법

1. 선반 이용하기

부엌 바닥에 공간이 충분치 않다면 벽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목판 등의 재료를 가지고 선반들을 만들어 배치하는 방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기본형: 여러 개의 선반들을 서로 동일한 간격으로 띄워 수평이 되게 설치하는 방식이다. 보통 브래킷을 이용해 지지한다.
  • 응용형: 선반들을 수평적으로 설치하되 전체적으로 특정 모양이 되도록 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길이가 모두 다른 선반들을 여러 개 이용해서 피라미드 모양이 되게 설치할 수 있다. 보기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사용 빈도에 따라 물건들을 각자 다른 높이에 놓아 분류할 수 있으므로 매우 실용적인 방법이다.
  • 혼합형: 나무나 금속으로 된 선반 하나에 와이어 바스켓처럼 속이 들여다 보이는 상자나 바구니를 서너 개 올리는 방식이다. 어느 물건이 어느 쪽에 들어있는지 훤히 보이므로 찾기 쉬운 장점이 있으며, 무엇보다도 스타일리쉬하다.

2. 서랍이나 아침 식사 쟁반 이용하기

나만의 키친 유닛을 만드는 또 하나의 방법은 바로 안 쓰는 가구들의 서랍을 재활용하는 것이다. 먼저 서랍에서 손잡이들을 떼어 내고 잘 닦은 다음, 페인트와 광택제를 가지고 새로이 데코레이션을 해준다. 아침 식사 쟁반을 이용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원하는 색으로 칠해보자.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난 서랍이나 아침 식사 쟁반을 수평 뿐만 아니라 수직으로도 설치하여 멋스러운 키친 유닛을 만들 수 있다.

3. 상자 이용하기

나무로 된 상자들은 여기 저기 쓸모가 많으며, 다양한 크기와 깊이의 상자들을 활용하여 운치있는 맞춤형 키친 유닛을 만들 수 있다. 서랍이나 아침 식사 쟁반과 마찬가지로, 나무 상자들을 수평이나 수직 어느 식으로 설치해도 상관없다.

나만의 키친 유닛을 저렴하게 만드는 4가지 비결

4. 구리관 이용하기

철물점에서 흔하게 파는 브래킷 대신에, 구리관을 이용해 뻔하지 않고 독특한 분위기를 더해보자. 선반을 벽에 대고, 구리관으로 브래킷처럼 선반을 지지시키면 된다.

선반을 원하는 색으로 칠해도 좋지만, 될 수 있으면 흰색이나 무채색 계열을 고르는 편이 싫증이 덜 난다는 점을 참고하자.

키친 유닛을 칠하기에 앞서, 부엌은 기름때가 끼기 쉬운 공간이라는 사실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이에 적합한 종류의 페인트를 골라야 한다. 요즘에는 청소하기 쉽도록 표면이 잘 닦이게 해주는 광택제들이 많이 나와 있어 편리하다.

더 읽어보기: 부엌에서 나는 냄새를 제거하는 팁 10가지

간단한 인테리어 아이디어와 기술만으로 나만의 키친 유닛을 손쉽게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

규모가 크고 작음에 상관없이 모든 설비들이 안정감 있게 설치되어야 한다. 설비들을 꼼꼼히 조립하고 벽에 충분히 튼튼하게 고정시킴으로써, 선반이 떨어져 다치는 일이 없도록 신경을 써야한다.

지금까지 살펴보았다시피, 저렴한 재료들만으로도 근사하고 실용적인 나만의 키친 유닛을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지금 당장 주저말고 시도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