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노아로 다이어트하는 방법

· 1월 11, 2019
퀴노아는 영양가가 높은 식품이다. 건강한 음식을 먹으면서 퀴노아를 함께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퀴노아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퀴노아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다. 영양가가 높은 퀴노아는 “슈퍼 푸드”이다. 섬유질, 오메가-3,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퀴노아는 전반적으로 건강에 좋기 때문에 평소대로 식사하며 추가로 챙겨먹으면 좋은 유사 곡물류이다. 칼로리가 낮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먹을 수 있어 다이어트 할 때 먹기 좋은 식품이다. 뿐만 아니라 혈당 지수가 낮으며, 포만감도 더 오래 유지될 수 있게 해준다. 

퀴노아가 어떻게 이토록 인기를 끌게 되었을까? 어떤 방법으로 섭취하면 될까?

퀴노아의 성분에 대해 아직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듯하다. 이 글에서는 퀴노아의 주 효능과 퀴노아로 다이어트하는 방법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다이어트 할 때 퀴노아를 먹으면 좋은 점

퀴노아로 다이어트 하는 방법

퀴노아는 크기가 작은 곡물로 원산지는 남미이다. 하지만 지금은 전 세계 수많은 나라에서 퀴노아를 재배하고 있다. 다른 곡물들과 비슷하게 여겨져왔지만 사실 훨씬 영양분이 풍부한 식품이다.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글루텐-프리 식품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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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노아의 영양학적 정보

퀴노아가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칼로리가 낮기 때문이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에너지를 주지만, 칼로리는 낮다. 100 그램의 퀴노아에는 다음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 단백질 12 gm
  • 불용성 식이섬유 8 gm
  • 탄수화물 53 gm
  • 지방 6 gm
  • 비타민 A, E, C, 티아닌과 리보플라빈
  • 칼슘, 칼륨, 철, 아연 같은 무기질

퀴노아의 칼로리는 사실 요리하는 방법에 따라 다라질 수 있다. 구운 퀴노아는 100 g이 120칼로리 정도 밖에 되지 않는 반면, 같은 양을 튀기면 364칼로리가 된다.

다이어트 할 때 퀴노아를 먹어야 하는 이유

퀴노아로 다이어트 하는 방법

이제 다이어트할 때 퀴노아를 어떻게 먹어야 할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퀴노아에는 대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할 때 챙겨 먹으면 효과적이다.

  •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적절하게 에너지를 내준다. 에너지가 있어야 다이어트도 할 수 있다.
  • 칼로리가 낮다. 퀴노아를 먹어도 먹는 것 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허기를 달래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 효소를 소화하고, 소화 장애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해독 효과가 있어 노폐물을 제거한다.
  • 당분을 에너지로 사용하는 과정을 최적화시켜 혈당 수치를 낮춰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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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노아로 다이어트하기

퀴노아가 좋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퀴노아 먹는 방법도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 샐러드에서 음료, 햄버거 등에 넣어 먹는 등 더 많은 양의 퀴노아를 꾸준히 챙겨먹으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먼저, 퀴노아를 깨끗하게 씻는다. 쓴 맛을 제거하기 위해서다. 그냥 물에 몇 번 헹구면 된다.

퀴노아 우유

다이어트 할 때 퀴노아로 퀴노아 우유를 만들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우유를 마시면 활력이 생기고, 허기가 사라질 것이다. 퀴노아 우유를 만들 때 계피와 바닐라를 약간 넣으면 풍미를 더할 수 있다.

퀴노아로 다이어트 하는 방법

재료

  • 퀴노아 200 gm
  • 물 1.5 리터
  • 바닐라 추출물 1작은술
  • 계핏가루 한 꼬집
  • 꿀 1큰술

만드는 방법

  • 퀴노아를 물에 하룻밤 불린다.
  • 다음날 아침 체로 퀴노아만 걸러 냄비에 퀴노아를 넣고 물 2컵을 붓는다.
  • 약한 불로 퀴노아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끓인다.
  • 끓인 것을 믹서기에 넣고, 남은 물을 다 붓는다.
  • 잘 섞일 때까지 간다.
  • 바닐라, 계피, 꿀을 넣고, 잘 젓는다.

마시는 방법

  • 하룻동안 퀴노아 우유를 2-3 컵 마신다.

또 다른 방법

출출할 때 퀴노아 우유를 마시면 허기를 달랠 수 있다. 하지만 퀴노아 먹으면서 다이어트하는 방법은 이 방법 말고도 다양하다. 다음을 참고해보자. 

  • 밥과 파스타를 대신 퀴노아 먹기
  • 샐러드에 곁들여 먹기
  • 퀴노아 수프 만들어 먹기
  • 채소에 곁들여 먹기
  • 퀴노아 베지 햄버거 만들어 먹기
  • 퀴노아로 쿠키 만들어 먹기

기억할 점!

퀴노아는 영양가가 풍부해 다이어트할 때 챙겨 먹기 좋은 완전 식품이다. 하지만 “마법”의 식품도 아니고, 퀴노아만 먹는다고 해서 살이 빠지는 것도 아니다.

균형 잡힌 음식, 저칼로리 음식을 먹으면서 퀴노아를 먹어야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