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질환인 기관지염은 기관지에 생기는 염증을 말한다. 기관지염은 급성이나 만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똑같이 치료법을 따르는 게 중요한데, 아래에서 기관지염 치료를 위한 백리향을 활용법 3가지를 소개한다.
기관지염은 마른기침, 숨가쁨, 코막힘, 전신권태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 또한 인후염과 발열이 유발되고, 계속 추운 느낌이 들 수 있다.
기관지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상태가 얼마나 심각한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쨌든 백리향을 활용하면 안도감을 느낄 수 있다. 백리향에는 호흡기 건강을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는 항산화, 항염증 화합물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백리향의 효능
백리향은 약용 식물이자 향기로운 허브다. 원산지는 지중해이고 민트, 로즈메리, 바질과 마찬가지로 꿀풀과에 속한다. 백리향은 여러 레시피에서 아주 인기 있는 재료로 사용되고 있고, 자연 의학 분야에서도 여러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백리향에는 항균, 항염증 특성이 있으며 가래 제거와 통증 완화 특성도 지니고 있다. 또한 조금은 구풍제, 이뇨제, 항진균제의 특성도 지니고 있다.
백리향의 이점 중 하나는 인후염을 완화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플라보노이드 함유로 인해 기관지염과 싸우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한 연구에 따르면 백리향 잎 추출물과 아이비를 결합하면 짧은 시간 내에 기침과 기관지염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한다. 플라보노이드가 이 상태를 유발하는 증상과 관련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염증을 최소한으로 줄여 주기 때문이다.
더 읽어보기: 특별한 관리 없이도 잘 자라는 튼튼한 식물
사람들은 백리향을 활용하여 수백 년 동안 면역계를 강화하고 호흡기 감염을 줄여 왔다.
기관지염 치료를 위한 백리향 활용법 3가지
백리향을 활용하기 전에 먼저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의사와 확인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백리향은 폐 건강에 유익한 식물이지만, 특정 사람들은 사용하면 안 되며 또 특정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하지만 백리향을 섭취해도 문제가 없다면 3가지 간단한 방법으로 식물의 속성을 활용할 수 있다. 단, 백리향이 기존의 의학적 치료법을 대체할 수는 없으며 기적의 치료법도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해 두자.
백리향 차
백리향 차는 이 놀라운 식물의 특성을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루에 3번 백리향 차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목이 이완되고 또 진정될 수 있는데, 더 좋은 효과를 보려면 뜨겁게 해서 마셔야 한다.
재료
- 물 1컵 (250ml)
- 백리향 1작은술 (15g)
준비 방법
- 먼저 물을 끓인다.
- 일단 물이 끓으면 백리향 1작은술을 넣어 준다.
- 그런 다음 5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컵에 담는다.
- 상태가 좋아질 때까지 하루에 2회 마신다.
더 읽어보기: 건강에 좋은 백리향의 이점 및 특성
백리향 에센셜 오일 마사지
백리향 에센셜 오일은 가슴 부분을 마사지하고 점액에 의한 막힘을 줄이는 데 이상적이다. 이런 식으로 백리향 에센셜 오일은 기관지염과 감기 관련 불편함을 줄여줄 수 있다. 이 오일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면 된다.
재료
- 백리향 에센셜 오일 10방울
- 아몬드 오일 (25ml)
준비 방법
- 먼저 25ml의 아몬드 오일을 항아리에 붓는다.
- 이제 백리향 에센셜 오일 10방울을 넣고 잘 섞어준다.
- 손바닥에 오일을 묻혀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가슴을 마사지한다.
- 기분이 좋아질 때까지 하루 3회 반복해 준다.
백리향 시럽
백리향 시럽은 풍미가 아주 좋기 때문에 어린이 기관지염 치료에 이상적이다.
백리향을 활용하는 마지막 방법은 바로 백리향 시럽이다. 이 시럽에는 꿀이 들어 있기 때문에 어린이 기관지염을 치료하는 데 이상적인 대안이다. 증상을 억제하기 위해 하루 최대 4회까지 섭취할 수 있다.
재료
- 꿀 (450g)
- 백리향 차 (600ml)
준비 방법
- 먼저 백리향 차에 꿀 450g을 넣는다.
- 그런 다음 잘 섞어준다.
- 시럽 병에 담아 사용한다.
- 5밀리리터(1작은술)를 하루 최대 4회 복용한다.
- 냉장 보관하고 나아질 때까지 계속 반복한다.
결론
백리향은 기관지염의 몇몇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좋은 대안이다. 백리향에 들어 있는 영양 성분은 항염증제, 항바이러스제, 항균제 역할을 하므로 심한 기침, 울혈, 다른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모든 허브 제품과 마찬가지로 다른 기저 질환이 있거나 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반드시 의사의 감독하에 복용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ingletary, K. (2016). Thyme history, applications, and overview of potential health benefits. Nutrition Today. https://doi.org/10.1097/NT.0000000000000139
- Ceyhan, N., & Ugur, A. (2001). Investigation of in vitro antimicrobial activity of honey. Rivista Di Biologia.
- Stahl-Biskup, E., & Venskutonis, R. P. (2012). Thyme. In Handbook of Herbs and Spices: Second Edition. https://doi.org/10.1533/9780857095671.499
- Stahl-Biskup, E., & Sáez, F. (2002). Thyme – The genus Thyme L. The history, botany and taxonomy of the genus Thymus.
- Kemmerich, B., Eberhardt, R., & Stammer, H. (2012). Efficacy and Tolerability of a Fluid Extract Combination of Thyme Herb and Ivy Leaves and Matched Placebo in Adults Suffering from Acute Bronchitis with Productive Cough. Arzneimittelforschung. https://doi.org/10.1055/s-0031-1296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