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에 대처하는 3가지 방법

유방암의 완치율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초기에 치료할 경우 완치율은 아주 높다. 오늘은 유방암에 대처하는 3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유방암에 대처하는 3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8 4월, 2021

유방암은 전 세계 여성들이 가장 흔하게 걸리는 암 중 하나이며, 가장 많이 연구된 암이기도 하다. 유방암 치료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조기 발견의 경우 완치율은 거의 90%에 달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유방암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그 어떤 여성도 유방암 진단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특히 유방암에 걸린 여성의 1/4 미만만이 유전적 위험이나 다른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다.

유방암에 대처하는 3가지 방법

유방암에 직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제안 3가지

유방암은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걸리는 암이지만 관련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다양한 치료 옵션이 존재한다.

암에 걸렸다는 소식은 항상 충격적이고 슬픈 일로 다가온다. 더욱이 유방암은 여성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아주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처음부터 가능한 한 침착하게 대처해야 한다. 유방암 진단을 받는 것뿐만 아니라 치료나 질병이 의미하는 모든 것들이 유방암에 직면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그래도 우리가 따를 수 있는 몇 가지 유용한 제안이 있으니 한번 살펴보자.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찾는다

여성은 암의 불확실성 때문에 가장 불안해한다. 그래서 유방암 및 치료 방법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찾아서 보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좀 더 편안하게 느끼게 된다.

암 환자는 모든 궁금증과 염려 사항에 대해 들어주고 자세히 설명해줄 수 있는 전문가를 찾아야 한다. 전문가와 만나기 전에는 궁금한 점에 대해 미리 적어 가는 게 좋다. 그 질문은 암의 종류, 진행된 정도, 치료 방법, 완치 가능성 등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또한, 친구나 가족에게 첫 진료 때 함께 가 달라고 말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면 의사가 설명한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다. 그런 다음에는 의료진을 믿고 따라가야 한다.

의료진에게 치료를 맡기고 그들의 권장 사항을 잘 따르도록 해야 한다.

심리적, 정서적 도움을 구한다

심리적, 정서적 도움을 구하자

유방암에 걸린 사실을 알게 되면 심한 충격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와 정서적 지원은 그 질병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치료를 받고 의료진을 신뢰하는 것 외에도 심리적, 정서적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많은 환자는 자신이 괜찮다고 생각하고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을 스스로 감당할 수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그들은 결국 무너진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 치료 과정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하지만, 적절한 심리적 지원도 받아야 한다.

유방암에 걸렸을 때 사랑하는 사람, 가족, 친구들, 더 나아가 상사와 동료의 지원은 아주 중요하다. 이들은 환자에게 일종의 감정적 보호막을 제공해 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바쁘게 지내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암을 이기는 과정은 아주 길고 힘들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를 견딜 때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유방암과 관련한 연구는 의료 발전으로 이어졌기 때문에 이 암을 이길 가능성이 아주 높다. 그리고 이 어려운 시기가 치유되기 위한 길이라는 사실을 늘 명심하자. 일단, 이 과정이 끝나면 건강을 되찾게 될 것이다.

그리고 다른 것에도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유방암에 걸린 여성은 암보다 자신에게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 암만 생각하지 않도록 바쁘게 지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일상을 그대로 유지하고 온전히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나 활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분명 치료하는 동안에는 지치고 힘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자신이 즐길 수 있는 활동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즐거운 마음이 생기고 회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암 공포증 또는 암에 대한 두려움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암 공포증 또는 암에 대한 두려움

암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정상이다. 결국 암은 예측할 수 없는 심각한 질병이며, 일반적으로 암에 대처하려면 중대한 치료가 필요하다. 거의 모든 사람이 어느 정도 질병과 죽음을 두려워한다. 하지만 이러한 두려움이 비이성적이고 강박적인 집착으로 변하기 시작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