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카겔의 11가지 용도

22 10월, 2018
실리카겔이 자체적으로 독성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실리카겔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추가된 다른 성분들은 해로울 수도 있다. 

오늘, 이 기사에서는 실리카겔의 여러 가지 용도에 관해 살펴볼 것이다.

실리카겔은 정확한 이름은 모르더라도 사실상 어디에나 있는 제품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이것은 종종 작은 종이 쇼핑백이나 신발 상자에 들어있다.

실리카겔이 왜 거기에 들어있는지 모른다면, 아마 그것을 무시하거나 그냥 바로 던져 버릴 수도 있다. 실리카겔은 알갱이로 이루어져 있으며 과 유리의 성분인 메타규산 나트륨에서 합성되는 이산화규소(실리콘 다이옥사이드)의 가공 형태이다.

이 작은 주머니의 목적은 물품이 저장되어 있거나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은 동안 생기는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들어있다.

실리카겔의 다공성 성질 때문에 손상이 될 수도 있는 물품이 완벽한 상태에서 배달될 수 있도록 해준다.

하지만 제조업체들은 실리카겔 주머니가 취약하고 쉽게 열릴 수 있기 때문에 물건이 도착하는 대로 꺼낼 것을 권한다.

실리카겔의 유래

실리카겔은 1640년쯤부터 사용되었으며 과학계에서 잘 알려져 있다. 과거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919년에 화학 교수인 월터 패트릭(Walter A. Patrick)에 의해 특허로 등록되었다.

이 제품은 2차 세계대전 중 잔인한 가스실에서 방출된 가스와 증기를 흡수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흥미롭게도, 2차 세계대전 중에 실리카겔은 페니실린 저장고를 건조하고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도 사용되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되기도 했다.

실리카겔의 다른 용도에는 무엇이 있을까?

실리카겔은 건조제로 집안 곳곳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겔 자체에는 독성이 없지만,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염화코발트처럼 실리카겔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들어간 특정한 성분들도 있다.

주머니에 들어있는 알갱이들은 보통 투명하거나 흰빛을 띠며, 젖으면 파란색이나 분홍색으로 변하고, 주머니에는 이 겔이 독성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 표시할 것이다. 이제 실리카겔의 다른 용도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더 읽어보기: 유독성이 있는 7가지 집안 물품

실리카겔의 다른 용도에는 무엇이 있을까

꽃 말리기

감성을 자극해서이든, 아름다워서이든, 보존하고 싶은 완벽한 꽃이 있다고 상상해보자. 실리카겔을 넣고 덮어두면 그 상태를 영원히 유지할 수 있다. 뚜껑이 완전히 닫혔는지 꼭 확인하고, 완전히 마를 때까지 2, 3일간 둔다(5일 이상은 절대 두지 말 것.)

은 제품을 반짝거리게 만들기

알다시피 은은 습기가 있을 때 변색 된다. 이를 막기 위해 은 제품 보관함에 실리카겔 한 봉지를 넣으면 된다.

오래된 사진을 보호하기

오래된 종이 사진은 해가 지나면서 손상될 수 있다. 실리카겔 한 봉지를 넣고 보관하면 이를 막을 수 있다.

젖은 옷의 냄새 방지

수영장, 해변, 혹은 체육관에 할 때 배낭이나 가방에 젖은 옷을 넣어 나쁜 냄새를 유발할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 실리카겔을 가방에 넣어보자.

이 글도 읽어보자: 타올 냄새 없애고 흡수력 좋게 하는 방법

쇠 부분 보존하기

습기는 쇠를 산화되고 부식되게 만들어, 공구나 악기를 망가뜨린다. 공구함에 실리카겔을 하나 넣어 이를 방지하자.

씨앗 보관하기

씨앗은 습기에 오래 노출되면 부패할 수 있는데, 실리카겔을 넣어서 보관하면 이를 막을 수 있다.

핸드폰 말리기

가끔 전자제품이 젖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 물기를 말리기 위해 쌀이 든 봉지에 넣어놓는 것이 익숙해져 있을 수도 있지만, 이렇게 하면 쌀이 먼지에 노출될 수도 있다. 실리카겔은 전자제품에 묻은 습기를 흡수하여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실리카겔의 다른 용도

  • 차 내부에서 물방울이 맺히는 것을 막으려면, 좌석 아래에 실리카겔을 한 봉지 넣어둔다.
  • 고양이 배설 모래에는 실리카겔이 들어있어 흡수성이 좋다.
  • 실리카겔은 독성이 없는 것만, 식품을 완벽한 상태로 보존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겔을 절대 먹지 말아야 한다는 것만 꼭 기억하자.
  • 실리카겔은 습기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카메라와 렌즈를 보호한다.

이런 이유가 실리카겔을 버리지 말고 재사용해야 하는 이유이다. 가끔은 이것이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