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10가지 팁
이 글에서는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10가지 팁을 소개한다. 하지정맥류는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다리를 압박하는 옷을 입으면 혈액의 흐름이 막혀 혈관이 붓고 보라색으로 변한다. 하지만 하지정맥류는 단순히 보기 싫다, 심미적으로 거슬린다는 점을 넘어서, 분명 몸에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항상 심각한 건 아니겠지만, 어떤 경우에는 하지정맥류가 다른 건강의 합병증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건강한 습관들로 생활을 바꿔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고 치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정맥류의 모든 요인을 통제할 순 없겠지만 생활 습관을 개선하다보면 위험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
하지정맥류는 무엇일까?
하지정맥류는 혈류를 조절하는 혈관의 단향 판막이 약해져서 혈관이 확장되고 꼬이는 질환이다. 우리 몸의 모든 혈관이 이를 겪을 수 있지만 특히 하체에는 오랜 시간 부하가 실리고 혈액이 몰려 하지정맥류에 매우 취약하다.
하지정맥류는 눈에 잘 띄는 보라색 또는 붉은색 혈관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매끈한 피부를 해치는 옥의 티가 된다.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으며 중년 이상에서 자주 발견된다. 하지정맥류의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 과체중 또는 비만
- 임신
- 가족력
- 걸을 때나 앉아 있을 때의 나쁜 자세
- 순환기 계통의 질환
하지정맥류의 증상
많은 사람들은 혈관 확장이 하 정맥류의 유일한 증상인 줄 알지만, 그 밖에도 심각한 여러 증상들이 존재한다.
- 돌출된 혈관
- 다리에 느껴지는 통증과 무거움
- 발목, 종아리, 발에 생기는 부종과 경련
- 확장된 혈관의 출혈
- 피부 변화 또는 혈관 경화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한 최고의 10가지 팁
생활 방식을 개선하고 건강하지 못한 습관을 끊어내야 효과적으로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고, 출현의 시기를 늦츨 수 있다.
1.오랫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지 않는다
어떠한 이유로든 너무 오래 서있거나 의자에 앉아있기 보다는 몇 분이라도 자세를 바꿔보자. 같은 자세로 오래 있으면 혈액 순환을 저해해 하지정맥류를 유발한다.
2. 찬물 샤워를 한다
믿거나 말거나, 찬물 샤워는 혈액 순환을 활성화하는 최고의 테라피다. 따뜻한 샤워를 하면 몸이 풀리지만, 미지근 또는 찬물로 샤워를 하면 몸에는 사실 더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찬물 샤워의 10가지 이점
3. 적절한 핏의 옷을 입는다
스키니진과 같이 너무 타이트한 옷을 입으면 정맥 환류를 방해해 하지정맥류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헐렁하거나 몸을 너무 압박하지 않는 옷을 입도록 하자.
4. 열을 피한다
햇빛이나 난로 등 열을 많이 느낄 수 있는 환경에 오래 있으면 혈액 순환이 저하되고 수분저류 현상이 생긴다.
5. 압박 양말을 신는다
압박 양말은 몸에 축적된 잉여 수분을 빼내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역할을 한다.
7. 하이힐 착용을 자제한다
하이힐을 신으면 물론 아름답고 매력적이지만, 오랜 시간 착용은 하체 부종과 하지정맥류를 유발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밤새 하이힐을 신을 수 있는 8가지 팁
7. 신체 활동을 한다
어느 형태의 신체 운동이든 혈류 순환에 도움이 된다. 그러니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고 싶다면 조금이라도 매일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자.
8. 식단을 개선한다
건강한 식단은 최적의 혈액순환에 있어 빼놓을 수 없다.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물질, 지방산을 먹으면 전반적인 심혈관계의 균형을 찾을 수 있다.
9. 과체중을 경계한다
만약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식단과 영양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최적의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0. 차를 마신다
약초나 허브를 우려낸 차는 림프계와 순환계를 자극해 몸에 쌓인 독소 제거의 속도를 높인다. 이는 물론 하지정맥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위에 소개한 팁들과 더불어, 염증과 순환기 문제를 완화해줄 외부적인 치료법도 아주 다양하다는 점을 기억하기 바란다. 더욱 심각한 문제로 발전하지 않도록 지금 바로 행동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