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경험을 할 때 도움이 될 만한 팁 10가지
처음 만난 상대이든, 가볍게 데이트를 하던 사람이든, 진지한 만남을 가지는 연인이든, 첫 경험은 항상 긴장감이 느껴지기 마련이다. 이는 첫 경험을 할 때 모두에게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섹스는 성욕과 마찬가지로 삶의 자연스러운 일부분이므로, 준비가 되었다면 섹스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원하지 않는 섹스라면 하지 않아도 된다. 어떤 이유에서든 상대가 강압적인 태도를 보인다면 더더욱 피해야 한다.
지금부터 첫 경험을 할 때 도움이 될 만한 팁 10가지를 함께 알아보자.
첫 경험을 하기 전에 알아야 할 점
첫 경험을 위한 팁과 권장 사항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몇 가지가 있다. 처음으로 관계를 맺게 되면 불현듯 여러 궁금증이 떠오를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상황을 미리 알아 두면 마음을 진정하고 안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첫 섹스를 할 때 몸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까? 처음으로 관계를 하고 나서 신체에 눈에 띄는 변화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알아차릴 만한 변화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다만, 성관계를 하는 중에는 심장과 호흡이 빨라지고, 몸에서 땀이 나고, 얼굴이 달아오르고, 외음부와 가슴이 커질 수 있다. 이는 모두 성적 흥분 상태로 인한 반응이며, 성관계가 끝나면 정상으로 돌아온다.
- 아프거나 피가 날까? 여성의 신체, 심리 상태,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긴장을 풀면 통증보다는 어딘가 불편한 느낌이 들 수 있다. 이때 윤활제를 사용하면 마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피가 살짝 날 수도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 오르가슴을 느낄 수 있을까? 이러한 부분도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오르가슴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경험이 많지 않고 긴장을 한 상태이므로 절정에 도달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이는 정상이니, 걱정하지 말자!
첫 경험을 하기 전에 믿을 수 있는 사람과 대화를 나누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질문에 기꺼이 답을 해 주고, 진지하게 정보를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의사, 믿을 수 있는 가족 또는 오랜 친구에게 도움을 구해 보자.
더 읽어보기: 이혼 후 새로운 성관계
가장 먼저 중요한 일부터
자신의 몸은 자기가 책임져야 한다. 또한 첫 관계를 할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는 것도 오로지 나의 몫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원하지 않거나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대방의 강요로 억지로 해서는 안 된다. 친구, 고등학교 친구 또는 심지어 남자친구도 자신의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 이는 매우 개인적인 일이므로, 직접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원하지 않거나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주위에서 관계를 부추기는 것은 신경 쓰지 말자. 첫 관계에 관한 생각, 사람, 장소, 시간이 편하게 느껴질 때까지 차분히 기다리자. 강요 받는 일은 절대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언제든지 마음을 바꾸고 섹스를 중단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마음이 편하지 않다면 계속할 필요가 없다.
첫 경험을 해도 좋은지 확인하는 팁
다음과 같은 팁은 침착함을 유지하고, 첫 경험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며, 건강한 섹스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적절한 순간과 사람을 기다리자. 첫 관계를 하려면 계획이 필요하다. 방해 요소가 없는 친밀한 장소가 있어야 하며,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생식 기관인 뇌에 혼란이 생기지 않도록 충분한 시간을 가져야 한다. 또한 첫 경험은 평소에 잘 알고 신뢰하던 사람과 해야 긴장을 풀 수 있다.
- 급하게 하지 말자. 처음부터 옷을 벗기거나 그에게 애무를 해 주려고 하지 말자. 천천히 키스를 하면서 서로를 어루만지면 지금까지 기다렸던 특별한 순간을 맞이하면서 분위기가 조금씩 달아오를 것이다.
- 긴장을 풀자. 두려움, 긴장감, 불안감을 느끼면 모든 상황을 제대로 만끽하지 못해, 오히려 아프거나 불쾌함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마음을 가라앉히고, 현재 자기가 느끼는 감각에 집중해 보자.
- 섹스를 하기에 완벽한 나이가 있는 것은 아니다. 첫 경험은 개인적인 과정이다. 모두가 같은 나이에 성적으로 성숙해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잊지 말자. 이는 가족, 문화, 종교와 같은 요인에 따라 나타나는 상태다.
- 큰 기대를 하지 말자. 꼭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성적 욕구는 차차 알아가게 될 독특하고 개인적인 특징이다. 첫 경험이 완벽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어딘가 잘못된 것은 아니다. 서로의 취향을 알아가다 보면 더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성관계 중 용납해서는 안 되는 성차별적 행동
성관계 시 염두에 두어야 할 팁
침대에 눕기만 하면 모든 것이 환상적일 것이라는 생각을 버리자. 실제로 섹스는 탐색의 과정이며, 문제를 피하려면 더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성관계 시 염두에 두어야 할 팁은 다음과 같다.
- 보호 장치를 사용하자. 섹스를 할 때 가장 좋은 피임 및 성병 예방 도구는 콘돔이다.
- 즐거운 순간이 충격적인 경험이 되지 않도록, 콘돔을 사용하지 않을 때의 임신 위험과 성병에 관해 알아보자.
- 음경과 질이 닿으면 원치 않는 임신의 위험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 오르가슴을 느끼지 않는다고 걱정하지 말자. 첫 경험에서는 오르가슴을 느끼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물론 서로의 취향에 관해 조금 더 알아갈 시간이 필요한 것뿐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 상대에게 벗은 모습을 보여 주자. 여자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남자들은 튼살이나 셀룰라이트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 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맨살을 보는 것이니, 자기 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자. 자신감을 느끼고 당당한 태도를 보이면 상대방의 욕구를 더 자극할 수 있다.
- 대화를 나누자. 성관계 경험이 없다면 상대방에게 부드럽고 조심스럽게 대해 달라고 말해 보자. 먼저 섹스에 관한 궁금증을 모두 해소해야 한다. 만약 자기가 경험이 많은 편에 속한다면 첫 경험에서 원했던 방식으로 상대방을 이끌어 보자.
- 협력해야 한다. 관계와 마찬가지로, 섹스도 혼자서만 하는 것이 아니다. 자기가 좋아하거나 원하는 방식을 상대방에게 분명히 전달하면 그 역시 마음이 한결 편해지고 안심할 수 있다. 자기 몸을 알아가면 취향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기 몸을 직접 탐구해 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첫 경험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다음 날 함께 일어나면 우선 마음을 편히 가지자. 섹스는 조금씩 쌓아 가야 하는 관계의 한 부분일 뿐이다. 서로를 알아가고 원하는 것을 함께 찾을 수 있도록, 시간을 갖고 기다리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eported STDs in the United States – CDC [Fact sheet]. (2015, November)
cdc.gov/std/stats14/std-trends-508.pdf - Sexually transmitted disease surveillance 2010. (2011)
cdc.gov/std/stats10/surv2010.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