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기 위해 버려야 할 10가지 습관들

모두를 만족시킬 순 없으니, 사람들이 뭐라 하든 신경 쓰지 말자. 과거의 안 좋은 경험은 잊고, 현재에만 집중하자. 자신의 능력으로 충분히 꿈을 이룰 수 있다고 믿어보자.
행복하기 위해 버려야 할 10가지 습관들

마지막 업데이트: 12 11월, 2018

이 글에서는 행복하기 위해 버려야 할 10가지 습관들을 소개한다. 우리는 항상 행복할 수는 없다는 사실과 어떤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이 슬픔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하지만 종종 우리는 내 행복은 내가 하기 나름이란 것을 알면서도, 기분이 가라앉은 나 자신을 발견하곤 한다.

관습, 한계와 두려움, 도전과 같은 현대 생활의 덫은 우리가 행복해지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그렇지만 상황이 아무리 최악이라도, 인생은 항상 우리에게 감사할 이유와 암흑기에서도 행복하게 살아갈 의미를 확신하게 하는 감정들을 선사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그저 우리가 진정으로 행복해지지 못하도록 막는 나쁜 습관들을 버리면 된다.

행복하기 위해 버려야 할 10가지 습관들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에 신경쓰지 말자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고 거부를 두려워하는 본능 때문에, 처음엔 좀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끊임없이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려 하고, 그들이 날 어떻게 생각할까 걱정하는 것은 시간과 에너지 낭비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애초에 내가 신경 쓸 일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자.

내가 항상 옳지만은 않다는 것을 기억하자

내가 항상 옳지만은 않다는 것을 기억하자

모든 사람은 자기 생각이 옳다고 생각하고, 어쩔 땐 내 생각에 아주 확신이 들 때도 있다.

하지만 내 생각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며, 내가 틀렸을 때는 그저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본인 생각만이 옳다고 고집부리는 사람들은 대개 시끌벅적한 연애를 하거나 더 많은 스트레스로 고생한다. 이것이 주변 모든 사람에게까지 영향을 미친다.

지나친 걱정을 하지 말자

삶에 있어서 이 한 가지는 확실하다. 스트레스, 불안감, 심지어 우울증 등의 문제를 분명 겪을 것이다.

하지만 나에게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일까지 걱정하면서 에너지를 소비할 가치가 있는 걸까? 물론, 받아들여야만 하는 문제들도 있겠지만, 이 문제들을 걱정하는 것은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들을 수월하고 침착하게 받아들이는 연습을 하고, 우리 삶의 모든 것이 일어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는 태도로 삶에 임하자.

불안함에 작별을 고하자

불안함에 작별을 고하자

세상에 나와 똑같은 생각을 하고 똑같은 성격을 가진 사람은 없다. 그러니 나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건 그만하고, 내 재능과 능력으로 마음먹은 것은 뭐든 달성할 수 있다고 믿자.

누군가가 나에 대해 부정적인 말을 한다면, 무시하고 내 갈 길을 가자. 

모든 것을 컨트롤해야 한다는 마음을 버리자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컨트롤하고 싶다는 마음을 버리자. 어차피 일어날 일은 일어나고, 모든 것은 당위와 순리대로 일어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내가 걱정해야 할 유일한 것은 나 자신이다. 모든 것을 컨트롤해야 한다는 마음을 버리면, 그 즉시 행복해질 것이다.

과거에 매달리지 말자

과거에 매달리지 말자

누구든 과거의 나쁜 경험이 있고, 지금까지도 자신을 아프게 하는 오래된 트라우마들이 있다.

이렇게 생각해보자. 내 삶의 모든 부분은 교훈이었고, 이제는 내 상처와 고통을 딛고 일어나 강하게 성장해야 한다고 말이다.

돈으론 행복을 살 수 없다

돈을 벌기 위해 많은 시간 일하고 있다면, 그건 잘못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진정으로 행복해지기 위해 돈을 벌어야 한다고 믿는다면, 실제로는 행복으로부터 더 멀어지고 있는지도 모른다.

물론, 돈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중요하고 내가 즐길 수 있는 많은 것을 살 수 있다.

하지만 진정한 행복은 가족과 친구들 간의 사랑에서 찾을 수 있다는 점을 알지 못한 채 그저 더 많은 돈을 벌려고 하는 건 시간 낭비다.

불평을 줄이고, 대신 해결책을 찾자

불평을 줄이고, 대신 해결책을 찾자

일상생활, 직장, 가족, 연인, 그냥 이 세상에 대해 불평하는 것은 이제 그만하자. 무언가에 대해 불행을 느끼고 있다면, 개선할 방법을 찾던가 아니면 그냥 떠나 버리는 법을 배우면 된다.

두려움에 얼지 말자

무언가를 두려워하는 것은 정상이며,  언젠가는 우리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우린 두려움의 감정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두려움 때문에 할 수 없다거나, 나에게 기회가 왔는데 무언가에 대한 두려움으로 그것을 흘려보내는 상황을 만들면 안 된다.

위험을 감수하는 게 차라리 낫고, 두려움이 나를 자극해 내가 의지를 북돋을 수 있도록 하자.

분노와 오만을 보내버리자

분노와 오만은 내 관계에 상처를 입히고 날 불행하게 만드는 등으로 날 쓰라리게 하는 감정들이다. 용서가 내 마음을 채우게 하고 진정한 행복을 얻지 못하게 막는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날 자유롭게 하자.

행복하기 위해 이 부정적인 습관들을 버리는 것이 어떨까?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