웜 미니멀리즘 정의 및 적용법

노르딕 인테리어의 따뜻함과 미니멀리즘의 기본 개념을 혼합한 절제된 인테리어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웜 미니멀리즘의 기본을 알아보자.
웜 미니멀리즘 정의 및 적용법

작성자: Jonatan Menguez

마지막 업데이트: 04 5월, 2023

웜 미니멀리즘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따뜻함을 제공하는 색상, 질감 및 소재를 약간 변형하여 고전적인 미니멀리즘 요소와 결합한 인테리어 스타일이다. 이번 글에서는 웜 미니멀리즘 정의 및 적용법을 이야기하겠다.

‘적을수록 더 좋다’라는 단순함에 희생되지 않고 아늑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인테리어 스타일이 있다. 적절한 장식, 가구와 조명으로 꾸민 공간을 원한다면 웜 미니멀리즘 인테리어가 이상적이다.

웜 미니멀리즘 정의 및 기원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웜 미니멀리즘은 1960년대에 시작된 예술, 건축 및 장식적 경향인 미니멀리즘의 변형이다. 고전적인 측면에서 장식을 최소화하고 본질을 추구할 것을 제안한다.

방을 정리하기 위해 미니멀리즘을 전제로 하는 인테리어가 인기다. 지나친 소비주의와 시각적 과잉 자극이 만연한 요즘, 기본으로의 회귀는 질서 및 웰빙과 연결된다.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에 따르면 방 안의 어수선한 물건이 많으면 혼란스럽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맥락에서 웜 미니멀리즘은 고전적인 규칙에 집착하지만 색상, 질감 및 천연 재료를 활용하여 아늑한 온기를 추구한다.

웜 미니멀리즘 소비주의
웜 미니멀리즘은 적을수록 낫다는 개념을 유지하되 따뜻한 톤과 다양한 질감을 통합한다.

웜 미니멀리즘의 환경적 관점

점점 더 많은 가정에 적용되고 있는 이 새로운 스타일은 물건 소비와 소유의 감소에서 시작되는 환경주의적 측면이 있다.  그린피스 보고서에 따르면 과도한 소비는 지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간행물에 따르면 30년 전보다 50% 더 많은 천연자원이 추출되고 있다. 대부분은 불필요한 상품의 축적 및 폐기와 관련이 있으며 목재와 생태 직물과 같은 천연 장식 재료의 존재로 인한 것이다.

웜 미니멀리즘 적용법

웜 미니멀리즘의 일부 전제가 적용되면 간단하게 시각적으로 정돈되고 아늑한 분위기의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불필요한 물건을 줄이고 식물, 곡선이 있는 가구와 따뜻한 색상을 추가하는 것이다.

이때 물질적 분리로 공간을 정화하는 고대 불교 의식인 오소지 특성을 차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웜 미니멀리즘은 고전적인 미니멀리즘과 비슷하지만 좀 더 아늑한 느낌이 추가됐다고 볼 수 있다.

천연 직물

쿠션, 러그, 커튼과 같은 소품에 천연 직물을 사용하면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면, 리넨 또는 양모와 같은 섬유를 대리석이나 시멘트와 같은 고전적인 재료와 결합하는 웜 미니멀리즘에서는 매끄러운 표면이 패턴보다 우선시된다.

따뜻한 색상

미니멀리즘은 흰색을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회색을 보완하지만 웜 미니멀리즘은 방에 따뜻한 느낌의 다른 색조를 포함한다.

갈색, 황토색, 베이지색과 흙색 등은 부드럽고 햇빛과도 잘 어울리는 옵션이다.

가구 및 재료

웜 미니멀리즘에서는 미니멀리즘의 직선이 생성하는 시각적 경직성을 줄이기 위해 곡선형 가구를 추가하며 북유럽 인테리어 스타일과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가구의 주요 재료는 공간에 색상과 온기를 주는 목재다. 게다가 목재는 천연 재료이므로 웜 미니멀리즘에 완벽하다. 양보다 질이 우선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공간에서 불필요한 물건을 계속 제거하자.

식물

식물은 자연스러운 장식이 된다. 휴식, 따뜻함, 본질로의 회귀를 추구하는 웜 미니멀리즘 인테리어에서는 실내 식물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옥나무, 피쿠스, 종려나무 또는 칼랑코에 등이 잘 어울린다.

조명

자연광 유입은 웜 미니멀리즘에 필수다. 창문을 너무 가리지 않는 밝은 색상의 커튼을 설치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자. 밤 시간에는 따뜻한 느낌의 인공조명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웜 미니멀리즘 자연광
자연 채광을 활용하는 것이 집에 따뜻함을 주는 핵심이다.

질서가 중요한 웜 미니멀리즘

웜 미니멀리즘은 미니멀리즘과 북유럽 인테리어 스타일를 혼합하지만 무엇보다 공간의 질서를 중시한다. 깔끔한 방은 마리 콘도의 작업에서 알 수 있듯이 기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적절하고 필요한 개체가 있다면 공간을 사용자에 맞춰 꾸미는 것이 쉽다. 연구에 따르면 집에 있는 물건으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