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건강을 위해 집에 꼭 있어야 할 인테리어 소재 4가지

집의 내부 인테리어는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이 글에서 평온한 감정을 위해 집에 있어야 할 인테리어 소재를 알아보자.
정신 건강을 위해 집에 꼭 있어야 할 인테리어 소재 4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2

때로는 의도하지 않은 디자인, 가구, 모양, 조명이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오늘은 정신 건강을 위해 집에 꼭 있어야 할 몇 가지 인테리어 소재를 알아보려고 한다.

집을 꾸밀 때는 미관상 측면과 기능뿐 아니라, 거주자의 정신 건강까지 고려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은 정신 건강 및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정신 건강에 관해 알아야 할 점

정서적 안녕은 일상적인 정신적 압박에 마주할 수 있는 차분한 마음 상태이므로, 정신 건강을 적절하게 유지하려면 기분이 좋아야 한다.

실제로 질병이 없다고 해서 정신 건강이 좋다고만 볼 수는 없다. 오히려 좋은 정신 건강은 만족스러운 삶과 더 큰 관련이 있다.

정신 건강을 위한 인테리어 디자인과 소재의 관련성

집이나 사무실에 있는 가구와 물건은 어떤 방식으로든 사람의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정신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인테리어 소재로 공간을 구성할 수도 있다.

라틴 아메리카 과학 예술 대학교에서는 인테리어의 주목적이 장식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감정을 유도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아래에 나와 있는 인테리어 소재는 환경 인식과 집중력을 높이고 스트레스 수치를 낮추며 전반적인 기분을 개선할 수 있다.

정신 건강을 위해 집에 꼭 있어야 할 인테리어 소재 4가지

정신 건강을 위해 집에 있어야 할 인테리어 소재

인간의 마음은 대인 관계, 개인적 발달, 애착 형성에 도움이 되도록 환경에 적응할 힘이 있다. 따라서 집에 몇 가지 요소를 포함하면 정서적 안정감을 촉진하고 휴식을 취하며 조화로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집에 있는 가구, 조명, 화분 등이 정신 건강에 유익한 소재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해 보자.

1. 정신 건강을 위해 집에 있어야 할 나무

나무는 집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소재다. 나무는 유기적으로 자연적이며 열 특성으로 인해 따뜻한 느낌을 연상시킨다. 또한 불면증과 불안 환자의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나무 섬유와 접촉하면 혈압과 심장 박동 수가 떨어지며, 자연과 하나가 되어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일부 연구진들이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나무는 교감 신경계의 활동을 줄여 스트레스 수치를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나무를 활용하면 더 건강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가구와 용품을 나무 소재로 바꿔 보자.

  • 의자
  • 식탁
  • 선반
  • 그림
  • 찬장
  • 옷걸이
  • 열쇠 보관함

2. 황마

황마는 공간에 평온한 분위기를 선사하고 감정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며, 카펫, 러그, 의자 커버, 커튼 등 다양한 장식품으로 만들어진다.

황마는 기능성 개선을 위해 대부분 다른 천연 섬유나 합성 섬유와 함께 사용된다.

3. 대나무

대나무는 공기를 정화하고 산소 공급을 개선하여 이완과 불안 완화를 촉진한다. 대나무 식물과 대나무 소재로 만든 물건은 집에 자연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또한 대나무는 소음, 더위, 추위를 줄기 안의 빈 곳에 모아 두는 효과가 있어, 평온한 정신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고리버들

고리버들이나 라탄으로 만든 식물 섬유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이러한 제품을 집에 배치하면 자연과 하나가 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자연적인 장소에 자주 가는 사람은 자신의 삶이 더 가치 있고 행복하다고 느낀다. 따라서 집에 고리버들과 같은 천연 식물 섬유가 있으면 몸과 마음의 안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정신 건강을 위해 집에 꼭 있어야 할 인테리어 소재 4가지

정신 건강을 위해 고려해야 할 팁

거실, 침실, 부엌 등 원하는 공간을 미니멀하게 꾸미고 싶은가? 정신 건강까지 고려한 인테리어를 원한다면 인테리어 디자이너와 상담을 해 보자.

평온한 분위기를 추구한다면 단순한 조명, 식물, 소박한 가구가 좋다. 단순하고 정제된 분위기라면 불안한 마음도 가라앉힐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인테리어 팁 9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인테리어 팁 9가지

인테리어 디자인은 공간의 미적 상태를 개선할 뿐 아니라, 기술적 요구, 유용성, 안락함까지도 고려한다. 거주 공간이나 공간의 요소와 사물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렇지만 실내 장식이 건강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는 흔히 생각하지 않는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