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적 사랑의 개념은 문학과 영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오해의 연속 또는 고통으로 해석되는 낭만적인 사랑과는 다르다.
영적이든 종교적이든 또는 무신론자나 불가지론자이든 같은 현실을 다르게 보는 법을 배우면 개인적인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
사랑은 항상 복잡하고 흥미진진하다. 내적 성장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관계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흥미로운 이론은 알아둘 만한 가치가 있다.
불교도 그중 한 가지다. 이번 글에서는 불교적 사랑에 관해 숙고해보고 신비롭고 현명한 불교적 믿음의 기본과 목적에 관해 알아보겠다.
불교적 사랑의 개념
불교 교리를 보면 사랑은 두 사람의 내적 자아를 뛰어넘는 행위다.
불교적 사랑의 개념은 흥미롭게도 사랑이 기쁨과 연민의 미묘하고 놀라운 조합이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다. 사랑이라는 영적인 접근에서 상하 관계는 없으며 무언가나 누군가에게 매달릴 필요도 없다.
더 읽어보기: 나에게 맞는 연인은 누구일까?
불교에서 말하는 ‘분리’는 윤회와 각 단계를 거치며 영혼이 발전하는 데 필수적인 자유를 말하지만 연인과 떨어짐을 의미하지 않는다.
불교에서 사랑은 기쁨과 존중을 바탕으로 상대를 자신의 일부로 인식하며 동시에 사랑하는 사람이 개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서 불교적 사랑의 아름다운 일면을 발견할 수 있는데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1. 조건 없는 선
불교는 인생에서 선(goodness)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 고귀한 마음을 갖는 일은 자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동시에 주변 사람들을 존중하고 돌보는 것을 의미한다.
- 같은 맥락으로 사랑을 할 때도 상대를 위한 조건 없는 선을 실천해야 한다.
- 상대를 존중하고 행복한지 걱정하며 말과 행동을 조심함으로써 자아의 균형을 찾는 일은 연인들이 등한시해서는 안 되는 가치이다.
2. 사랑하는 이를 위해 기쁨과 행복을 느끼는 능력
진실하고 성숙하며 현명한 사랑은 절대 슬픔을 주지 않는다. 상대의 행복을 바란다면 울릴 일은 만들지 않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나를 사랑하기 때문에 거리를 둔다
- 불교에서는 사랑하는 이를 관찰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요소를 찾으라고 말한다.
- 두 사람이 만나서 함께하는 시간을 즐기고 기쁨으로 대화하며, 영혼의 고뇌를 파고들기 위해 조용히 지켜볼 수 있는 상호 이해를 위한 길이다.
- 행복은 표현되고 관찰되어야 하며 사랑은 눈물이나 강요가 아닌 기쁨으로 하는 것이다.
동시에 불교는 관계를 맺기 전에 먼저 혼자서도 행복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차분함과 행복한 마음만이 최고의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도 줄 수 있다.
3. 연민
연민은 타인, 특히 사랑하는 사람의 고통을 완화하기 위한 고귀하고 진실한 열망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 불교에서는 사랑하는 사람이 고통받는 이유를 찾는 데 말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한다. 말이 항상 진실하거나 용기 있는 것은 아니다.
- 타인의 영혼을 읽는 눈을 뜨게 하는 연민을 발전하게 하려면 관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러한 영적인 접근법을 위해 명상도 배울 수 있다.
내적인 균형과 평화를 찾아야만 타인의 정서적 세계와 연결될 수 있다.
4. 연인 사이의 공정함과 자유
연인 관계에 있어서 중요하고 복잡한 면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자유를 어떻게 지지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함께하는 동시에 성장할 수 있는 자유를 줄 수 있을까?
- 상대적인 시선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한 사랑은 언제나 완전한 자유를 제공한다.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당신을 사랑하며, 당신을 사랑하고 나뿐만 아니라 당신의 성장을 도우면서 자유로움을 느낀다.”
앞서 말했듯이 개인적인 자유는 훌륭한 가치이며, 실천하기 어려워 보일 수 있어도 더 성숙한 관계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연인 관계는 공유와 상대의 내적 성장을 위한 자유가 병립되어야만 한다. 둘이 함께 손을 잡은 동시에 각자 자유롭게 나아갈 수도 있다는 의미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omte-Sponville, A. (2015). El amor. Ni El Sexo Ni La Muerte.
- Smith, H. (2005). El Budismo. In Las religiones del mundo.
- Silverman, J. H., & Gasset, J. O. y. (2010). Estudios sobre el amor. Books Abroad. https://doi.org/10.2307/40119667
- Esteban, M. L., & Távora, A. (2008). El amor romántico y la subordinación social de las mujeres: Revisiones y propuestas. Anuario de Psicolog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