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에 생기는 뾰루지를 피하려면 개인위생을 좀 더 신쓰면서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는 중성 제품을 쓰는 게 좋다.
얼굴에 뾰루지와 여드름이 올라오던 사춘기 시절을 기억하는가? 그야말로 악몽과도 같은 시기였을 것이다. 드디어 이 시기가 지났음에 감사하면서 비키니를 입으려는데 몸에 뾰루지가 생긴 것이 보일 것이다.
사춘기와 여드름의 시기가 완전히 지나고 성인이 되었어도 성가신 뾰루지가 엉덩이와 같은 매우 불편한 곳에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 뾰루지의 원인과 개선 방법을 알아보자.
원인
뾰루지는 10대에만 발생하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사실 성인이 되어서도 모공으로부터의 분비가 뾰루지를 유발할 수 있다. 엉덩이도 그중 하나다.
엉덩이 뾰루지는 땀, 옷에 쓸릴 때, 오래 앉아있을 때 등과 같은 상황으로 인해 발생한다. 그래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적절한 항생제로 충분히 치료할 수 있다!
위생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뾰루지는 땀이 많이 나는 곳, 모공에 통풍이 잘되지 않는 곳, 합성 섬유가 많이 닿는 곳에 생긴다. 그렇기 때문에 소독 성분의 제품으로 여러 번 제대로 씻기를 권장한다.
땀을 흘리는 걸 피할 순 없겠지만, 위생이 제일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점을 기억하자.
- 샤워를 할 때 뾰루지를 위한 가장 적절한 제품은 유분과 향이 없는 제품이다.
더 알고 싶다면? 집에서 천연 비누를 만들자
적절한 속옷
속옷은 우리에게 편안함을 제공할 뿐 아니라 건강과도 관련이 있다.
어떤 속옷을 입어야 하고 피해야 할지 알아두자. 합성 섬유를 피하고 천연 섬유로 된 속옷을 입자.
- 속옷은 박테리아와 체액이 통풍될 수 있어야 한다.
- 적절한 속옷을 선택해야 엉덩이 뾰루지를 예방할 수 있다.
관리를 해도 계속 엉덩이에 뾰루지가 생긴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엉덩이에 뾰루지가 생겼을 때는 이를 쥐어짜려는 욕구를 참아야 한다.
모공에 염증이 생기면 대부분 엉덩이의 박테리아와 더불어 고름도 함께 분비된다. 절대 뾰루지를 짜면 안 된다.
- 뾰루지 부위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자. 굳이 비누를 쓸 필요는 없다.
- 염증이 다른 부위로 퍼지는 것을 막으려면 소독 크림이나 스프레이를 함께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왜 엉덩이에 생길까?
남녀 구분없이 다음과 같은 이유로 뾰루지가 생길 수 있다.
- 제대로 치료되지 않은 피부염
- 과도한 땀
- 재질이 좋지 않거나 꽉 조이는 속옷
- 트랜스 지방으로 가득한 식단 및 좌식 생활습관
- 부실한 개인위생
- 비위생적인 면도기 사용
- 혈액과 관련된 문제
읽어보기 : 치질의 치료와 예방
엉덩이 뾰루지를 치료하는 방법
엉덩이에 난 뾰루지를 치료하는 법은 다른 곳에 여드름이 났을 때와 비슷하다. 감염된 모공을 항생제로 치료하면서 그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해 염증을 멈추게 해야 한다.
어떠한 상황에서라도 뾰루지를 짜면 안 된다. 뾰루지를 짜게 되면 고름이 사방으로 퍼져 염증이 더 심각해진다.
인내심을 갖고 참으면서 뾰루지 부위를 가능한 한 깨끗하고 산뜻하게 유지하자. 시간과 의약품이 해결해줄 것이다.
미적인 측면이 아닌 건강의 관점으로
뾰루지와 여드름의 발생은 여러 요인의 결과라는 점을 기억하자. 이 상황에서 미용적인 측면은 이차적인 문제이다.
엉덩이에 뾰루지가 왜 생겼는지에 대한 원인을 밝히고 적절히 치료하면서 불안감을 가라앉히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Denk L. Folliculitis. Pediatric Clinical Advisor. 2007;:208-209.
- Hay R, Bendeck SE, Chen S, et al. Skin Diseases. In: Jamison DT, Breman JG, Measham AR, et al., editors. Disease Control Priorities in Developing Countries. 2nd edition. Washington (DC): The International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 / The World Bank; 2006. Chapter 37.
- Otberg N, Kang H, Alzolibani A, Shapiro J. Folliculitis decalvans. Dermatologic Therapy. 2008;21(4):238-244.
- Scott D. Skin Diseases. Rebhun’s Diseases of Dairy Cattle. 2018; 357-388.
- Ureta C, Cordero A, Figueroa E, Tircio D. Enfermedades dermatológicas, diagnóstico diferencial causas y tratamiento. Dominio de las Ciencias. 2021; 7(6): 1276-1294.
- De Lucas Laguna R. No todo es dermatitis atópica. Revista Pediatría de Atención Primaria. 2009; 11(15): 1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