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양을 먹어도 남들만큼 살이 찌지 않거나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오늘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빨리 살이 찌는 이유를 알아보자.
1. 유전적 요인
유전은 우리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측면을 결정한다. 체중 증가 또한 유전적으로 결정될 수 있다.
- 인간 게놈 전문가들이 지방의 분포와 축적을 담당하는 유전자를 구분한 것으로 입증된 사실이다.
- FTO 유전자(지방량 및 비만과 관련됨)는 남성의 82%에서 발견되었다. 즉, 적게 먹더라도 체중이 증가하는 경향이 높다는 뜻이다.
더 읽어보기: 암도 유전될까? 우리가 알아야 할 사실
2. 식단
유전이 핵심적이기는 하지만 식단 또한 중요하다. 체중 증가와 관련된 일부 유전자가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유전자의 영향을 구별할 수 있도록 건강한 습관을 채택하고 훈련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건강에 좋은 식단을 따르는 순간부터 몸과 마음이 개선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3. 운동
운동량 역시 건강한 체중 유지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특정한 스포츠만 하는 경우에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개개인마다 필요한 운동량이 다르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200 kcal를 연소하기 위해 2시간 동안 자전거를 타야 하지만 30분 만에 끝내는 사람들도 있다.
또한 스스로에게 음식으로 보상을 하지 말자. 충분한 운동을 했다고 해서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을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생길 수 있다. 이로 인해 지금까지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더 읽어보기: 운동 효과를 방해하는 실수 8가지
4.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건강한 신체를 가꾸기 위해서는 스트레스와 수면에 주의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먹은 적이 있는가? 이러한 음식으로 기분이 조금 나아질 수는 있지만 신체적인 건강에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한다.
5. 장내 세균총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장내 세균총의 변화는 비만 또는 제2형 당뇨병과 같은 질병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변화는 부적절한 식단 또는 과도한 항생제 복용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빨리 살이 찌는 이유를 알게 되었으니 건강한 방식으로 체중 감량을 해 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tacham. (2007). Genética humana. Funamentos y Aplicaciones En Medicina.
- Lewin, B. (2008). Genes IX. Scientist. https://doi.org/10.1017/CBO9781107415324.004.
- Osorio, M. (2011). METABOLISMO. https://doi.org/10.1016/S1575-0922(06)71090-7.
- Cañete Estrada, R., & Gil Campos, M. (2007). Obesidad. Pediatria Integral. https://doi.org/10.1016/S1696-2818(06)73637-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