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이 있을 때 먹으면 좋은 식품

25 10월, 2018
각각의 식품은 사람들마다 독특하게 영향을 미친다. 속쓰림이 있을 때는 다음의 재료들이 위산을 조절하는 데 엄청난 작용을 할 것이다.

속쓰림, 혹은 위의 윗 부분이 쓰라리는 느낌은 요즘 사람들이 의사를 찾아가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이러한 통증은 보통 식후, 특히 과식을 한 이후에 나타난다. 이것은 현대적인 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속쓰림이 있을 때 먹으면 좋은 식품을 소개한다.

속쓰림을 유발하는 원인

속쓰림이 있을 때 먹으면 좋은 식품

의사들이 가슴앓이라고도 말하는 속쓰림은 식도에서 느껴지는 쓰라리는 느낌이나 통증이다. 이것은 위 근처의 식도 아래부분에서 주로 나타나며, 위산의 역류로 인해 발생한다.

쓰라리는 느낌은 가슴에서 시작되며, 일부의 경우에는 목, 턱 혹은 혀까지 오기도 한다.

속쓰림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스트레스, 걱정 혹은 너무 정신없는 삶
  • 포화지방이 가득한 식생활
  • 가공 혹은 정제 탄수화물 과다 섭취
  • 제대로 씹지 않고 빨리 먹는 것
  • 식사를 거르는 것(이는 소화 리듬을 변화시킴)
  • 과도한 음주
  • 흡연
  • 정적인 생활
  • 불충분한 수면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이처럼, 많은 경우에 속쓰림은 생활방식 때문에 생긴다. 따라서 노력에 따라 이 문제를 바꿀 수 있으며, 궤양 및 위염 같은 심각한 질환을 피할 수도 있다. 일상적인 습관을 변화시키면 된다.

속쓰림이 있을 때 먹으면 좋은 식품

속이 쓰리는 것은 정말 짜증나는 일이고, 좋아하는 활동을 방해할 수도 있다. 속쓰림이 있을 때 그다지 무언가를 먹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을 때도 있지만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식품들도 있다.

귀리

이 곡물은 보통 아침 식사로 먹는다. 이것은 포만감을 주며 동시에 속쓰림을 완화할 수도 있다. 좋은 소식은 이것을 배고플 때 언제든 먹어도 된다는 것이다. 건포도와 함께 먹는 것을 권한다.

효과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귀리는 건포도의 산을 흡수한다.

생강

생강은 강한 향 때문에 항상 적당량을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만 생강은 속쓰림을 해소하는 데 가장 좋은 식품 중 하나이다. 이것은 위장 질환에 있어서 소염제 역할을 한다.

작은 생강 조각을 갈아서 차를 만들면 된다. 혹은 음식이나 스무디에 넣어도 좋다. 아마 기분 좋은 향을 줄 것이다.

알로에 베라

이것은 상처를 치유하는 데 가장 좋은 천연 치료제 중 하나이다. 속쓰림이 있을 때는 식도의 벽이 손상되며, 여기서 알로에가 필요한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알로에 잎에서 바로 겔을 떠서 먹기도 하는데, 그대로 먹거나 주스로 만들어서 먹을 수 있다. 일부 사람들은 시중에 판매되는 알로에 제품을 사기도 한다.

채소 샐러드

양상추나 루꼴라와 같은 녹색잎 채소는 중요하다. 속쓰림으로 인한 쓰라림과 통증을 완화하기 때문이다.

샐러드를 만들 때는 양파, 토마토, 치즈 혹은 드레싱을 피하기를 권한다. 가장 좋은 드레싱은 소금 한 꼬집과 올리브 오일 약간이다.

마늘도 항상 샐러드에 넣어야 할 재료 중 하나이다. 마늘은 수분이 많으며 섬유질의 엄청난 원천이며, 식욕을 억제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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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나나

바나나는 오전이나 오후 간식으로 먹기 좋은 식품이다. 바나나의 pH는 5.6으므로 산을 완화할 수 있다.

그렇지만 어떤 경우에는 바나나를 먹고 나서 속쓰림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 바나나를 먹어보고 속쓰림이 더 심해지는지 나아지는지를 세심하게 살피자.

수박

바나나처럼 수박도 속쓰림이 있을 때 먹을 수 있다. 수박이 대부분 물로 만들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위에 있는 산을 조절하기도 한다.

점심이나 저녁 식사 후에 한 조각을 먹을 수 있다. 하지만 바나나처럼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는 직접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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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넬

이 약용 식물은 정말 놀랍다. 이것은 영양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소화를 돕기도 한다. 순한 향이 있으며 아삭한 식감이 있다. 샐러드, 수프, 채소 파이 혹은 소스로 이용할 수 있다.

펜넬을 잘게 자른 다음 루꼴라와 시금치와 함께 섞는다. 여기에 올리브 오일을 뿌리면 끝이다.

닭고기 및 칠면조

흰 육류는 속쓰림이 있을 때 아주 좋은 선택이다. 먹을 때에는 오븐이나 팬에 구워서 먹어야 한다. 튀기거나 껍질이 있는 상태로 먹으면 지방이 많으므로 이것은 절대 피한다.

생선 및 해산물

해산물을 먹는 방법은 닭고기와 똑같다. 절대 튀기지 않는다. 가장 좋은 것중 하나는 새우와 연어이다. 양식이 아니라 자연산으로 먹는 것이 더 좋다.

익힌 채소

생 채소를 샐러드로 먹는 것에 더해, 채소를 익혀서 먹을 수도 있다.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가 좋은 예이다.

또한 당근이나 비트와 같은 뿌리 채소를 먹을 것을 권한다. 하지만 이 채소는 언제나 익혀서 먹어야 한다.

쿠스쿠스, 불구르 등도 쌀에 포함된다. 물론 통곡물 혹은 현미가 가장 좋다.  익힌 채소와 쌀 한 컵을 먹는 것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