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팔메토는 어디에 사용될까

소팔메토는 전립선 비대증(BPH) 및 탈모에 대한 보조제로 사용될 수 있다. 북미가 원산지인 소팔메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소팔메토는 어디에 사용될까

작성자: Daniela Andarcia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2

사발 또는 소팔메토는 멕시코 북부와 미국 남동부가 원산지인 나무다. 이 나무는 키가 3m에 달하며 잎의 길이는 1.5m에 이른다. 그리고 나무 열매는 잘 익은 다음 약용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소팔메토(Saw Palmetto)에서 추출한 보충제는 전립선 비대증(BPH)남성형 대머리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전립선 수술 중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으로도 보인다.

이 소팔메토는 현재 견과류, 캡슐, 액체 추출물 등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자, 그렇다면 소팔메토는 정확히 어디에 권장될까? 그리고 소팔메토의 가능한 부작용은 무엇일까? 이번 글에서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소팔메토의 용도와 이점

수 세기 동안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소팔메토를 영양제로 사용하고 감기로 인한 기침, 인후통 및 울혈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이를 사용해 왔다. 하지만 이 외에도 소팔메토의 용도는 사실 다양하다.

탈모

아직 과학적인 증거는 부족하지만, 소팔메토는 탈모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많은 사람이 소팔메토 열매의 추출물이 테스토스테론을 탈모와 전립선 비대를 촉진하는 분자인 DHT로 전환하는 것으로 알려진 5-알파-환원 효소를 억제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터키 피부과 저널(Turkish Journal of Dermatology)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이 추출물을 10% 트리코겐™ VEG와 함께 국소적으로 사용한 남성의 50%가 몇 개월 동안 치료를 한 후 모발이 12% 증가했다고 한다. 

소팔메토의 용도와 이점

소팔메토 보충제는 남성의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명하다.

더 읽어보기: 모유 수유 중 산후 탈모 관리 방법

전립선 비대증(BPH)

비뇨기과 연구 및 보고서(Research and Reports in Urology)의 연구에 따르면, 소팔메토는 “전립선 비대증”의 보조 치료제로서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8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팔메토 추출물 320mg 캡슐을 복용한 사람들은 질병의 증상이 상당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로 이런 이유로 전문가들은 향후 소팔메토가 새로운 치료법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비뇨기 계통

이 치료법이 전립선 비대증으로 인한 비뇨기과적 증상과 소변 흐름을 개선할 수 있다는 과학적인 증거가 있다. 남성의 약 28%는 증상이 줄어들었고, 약 24%는 최대 소변량을 증가시켰으며, 약 43%는 전체 소변량을 증가시켰다.

전립선암

한 연구에 따르면 소팔메토 보충제는 전립선암 환자가 사용하는 상위 5위에 드는 보완 치료법 중 하나라고 한다.

우리가 이미 말했듯이, 이러한 보충제는 전립선 비대증 및 전립선암과 관련이 있는 5-알파-환원 효소를 차단할 수 있다.

비록 그것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관찰한 바에 따르면 이 효소 억제제를 복용하는 남성은 관련 질병의 발병에 덜 취약한 모습을 보였다.

국제종양학지(International Journal of Oncology)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소팔메토는 LNCaP, DU145 및 PC3 전립선암 세포의 성장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발기 부전과 성욕 감소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소팔메토의 안전성 및 권장 사항

물론 소팔메토는 대부분 건강한 성인에게 안전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어린이, 임산부,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 소팔메토는 가벼운 두통과 복통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음식과 함께 추출물을 섭취한다면 그러한 문제를 피할 수 있다.

또한, 수술이나 치료가 임박한 경우라면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먼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이 화합물이 과도한 출혈이나 항응고제와 같은 약물과의 상호 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소팔메토는 탈모와 전립선 비대증을 치료하는 약물인피나스테리드와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의사가 권장하지 않는 한 두 가지를 동시에 복용해야 한다. 이는 또한 경구 피임약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도 있다.

소팔메토 안전과 권장 사항

소팔메토 보충제는 일부 약물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복용 전에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천연 다이어트 보조제

소팔메토에 관해 기억해야 할 점

소팔메토 또는 사발은 우리가 추출물과 기타 약용 파생 상품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작은 야자수다. 소팔메토는 기침이나 다른 감기 증상을 진정시키는 것으로 잘 알려졌지만 그러한 효과를 뒷받침할 만한 증거는 없다. 하지만 일부 연구는 그것이 전립선 비대증(BPH) 및 탈모와 같은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먼저 예방 조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임산부, 수유 중인 여성 및 어린이는 이 성분을 피해야 하며 현재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그렇게 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 제품을 정기적으로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먼저 상담하는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rca, E., Açıkgöz, G., Yeniay, Y., & Caliskan, E. (2014). The evaluation of efficacy and safety of topical saw palmetto and trichogen veg complex for the treatment of androgenetic alopecia in men. Turkish Journal of Dermatology, 8(4), 210. https://doi.org/10.4274/tdd.2302
  • Pais, P., Villar, A., & Rull, S. (2016). Determination of the potency of a novel saw palmetto supercritical CO2 extract (SPSE) for 5α-reductase isoform II inhibition using a cell-free in vitro test system. Research and reports in urology, 8, 41–49. https://doi.org/10.2147/RRU.S96576
  • Suter, A., Saller, R., Riedi, E., & Heinrich, M. (2013). Improving BPH symptoms and sexual dysfunctions with a saw palmetto preparation? Results from a pilot trial. Phytotherapy research : PTR, 27(2), 218–226. https://doi.org/10.1002/ptr.4696
  • Penugonda, K., & Lindshield, B. L. (2013). Fatty acid and phytosterol content of commercial saw palmetto supplements. Nutrients, 5(9), 3617–3633. https://doi.org/10.3390/nu5093617
  • Yang, Y., Ikezoe, T., Zheng, Z., Taguchi, H., Koeffler, H. P., & Zhu, W. G. (2007). Saw Palmetto induces growth arrest and apoptosis of androgen-dependent prostate cancer LNCaP cells via inactivation of STAT 3 and androgen receptor signa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oncology, 31(3), 593–600.
  • Wilt, T. J., Ishani, A., Stark, G., MacDonald, R., Lau, J., & Mulrow, C. (1998). Saw palmetto extracts for treatment of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a systematic review. JAMA, 280(18), 1604–1609. https://doi.org/10.1001/jama.280.18.1604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